구글 데스크탑 검색이 파일을 인덱싱해서 문서 파일 안의 텍스트까지 검색 해 주는 혁신적인 PC 파일 검색 프로그램을 유행시켰지만, 엄청나게 느린 인덱싱 속도와 인덱싱으로 인한 부담스러운 점유율, 웹브라우저로 파일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이상한 UI 등 단점이 제법 있어 저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겪으셨을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PC 파일 검색 시스템을 추천드리려 합니다.

  Locate32 - 파일명 인덱싱으로 속도와 편의성을 동시에 잡은 프로그램

다운로드


최신버전 다운로드 페이지

  오늘 글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Locate32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얼핏 보기에 예전 윈도우즈 98시절의 가벼운 파일 검색기를 연상시킵니다. 하지만 인덱싱 방식을 사용해서 엄청난 속도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파일 크기, 확장자, 생성 날짜 등을 옵션으로 해서 파일 검색을 할 수 있어 더욱 자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덱싱 방식이라고 해서 구글 데스크탑처럼 하루 종일 하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처음 인덱싱 해 놓으면 다음부터는 시작할 때 5초 정도의 업데이트 시간만 가지면 인덱싱이 완료됩니다. 구글 데스크탑처럼 텍스트파일 안의 글자까지 인덱싱하는 것이 아니라 파일명만 읽어들이는 방식이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입니다.

Locate 시작시에만 인덱싱하기 설정 : Option – Settings – Auto Update – Add 버튼 누르고 Schedule Update에서 At Startup 로 설정



검색 결과는 마치 탐색기에서 바로 관리하는 것처럼 직관적입니다. 결과창 내에서 이름 변경, 복사, 삭제, 드래그해서 실행까지 가능합니다. 윈도우즈의 강아지 나오는 파일 검색과는 비교할 수 없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엠파스 데스크톱 검색 – 아래아 한글파일 안의 글자까지 자세하게 검색하자

Locate32로 파일명 검색은 완벽하게 할 수 있게 되었지만 구글 데스크톱 검색의 문서 파일 내의 텍스트 검색과 같은 강력한 기능이 아쉽습니다. 그럴 때 엠파스 데스크톱 검색을 추천합니다.

EmpasDesktop 1.0.24041 다운로드


구글 데스크탑이 웹브라우저에 결과를 나타내 주어서 파일을 드래그해서 실행하기를 즐기는 저같은 사람은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엠파스 데스크톱 검색은 다음과 같이 탐색기와 흡사한 모양으로 걸과를 보여줍니다.


활용도가 좋은 것은 물론이고 검색 결과 또한 만족스럽습니다. 

역시 인덱싱 속도가 부담스러운데요 그럴 때에는 먼저 문서 파일들을 한 폴더에 몰아놓습니다. 그리고 도구 – 환경설정 – 파일 에서 문서 파일이 모아져 있는 폴더만 인덱싱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할 필요 없이 수동으로 인덱싱해주면 몇초만에 완료됩니다.

위의 두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하면 인덱싱으로 시스템을 점유시킬 필요없이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참고 링크>>
joogunking :: 드래그 앤 드랍으로 프로그램을 빨리 실행하자.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