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번거로운 방법 대신 Sleepy님께서 공개해 주신 버전을 사용하시면 쉽게 메모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mr-ok.com/tc/entry/notepad2-ultimatum

윈도우즈 내장 프로그램 중 가장 오래되고 자주 사용하면서 실용적인 프로그램 하면 메모장이 아닐까 합니다.
글이 생각났을 때 기다릴 필요없이 재빨리 실행해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입력하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지만 그 본연의 기능 외에는 너무 기능이 없는 것 또한 단점이죠.
저는 윈도우즈 95 시절부터 사용했는데 새 OS가 나와도 기능 추가는 거의 없다시피 해서 항상 아쉬웠습니다.
찾아바꾸기 기능도 XP에 이르러 겨우 지원될 정도이니 MS는 메모장의 기능 향상에는 관심이 없나봅니다.

그래서 저같이 메모장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여러 기능이 추가된 메모장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작사 : http://www.flos-freeware.ch/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음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해제합니다.
 


안에는 세 파일이 있습니다.
notepad.exe
notepad.ini
notepad-old.exe
위의 두 파일은 오늘 업그레이드에 사용할 새로운 버전이구요.
제일 아래의 notepad-old.exe파일은 원래 메모장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위의 두 파일을 복사해서 다음 경로로 붙여넣기 합니다.
C:\WINDOWS\system32 일단 여기만 복사해서 안 되면 다음 경로에도 복사해 줍니다.
C:\WINDOWS
경고 메세지가 여러번 나올겁니다. 모두 확인 버튼이나 덮어쓰기를 눌러 없애버립니다.
일부 시스템에서는 덮어쓰기를 해도 계속 원래 메모장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번거롭지만 부팅시 F8을 눌러 안전모드로 부팅한 다음 같은 작업을 해 주시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모장 하나 잘 쓰려고 번거로운 작업을 하기는 좀 망설여지기는하지만 한번 바꾸면 정말 편리합니다.^^.

이제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어떻게 바뀌었을지 한번 볼까요?
뒷쪽의 것이 예전 메모장이고 앞의 것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메모장입니다.
먼저 툴바가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툴바는 없앨 수도 있고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제목 앞에 *문자는 저장되지 않았을 때 나타났다가 저장되면 없어지는 기능을 합니다.
최근 작업한 문서들을 재빨리 찾아갈 수도 있고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저장해놓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풍부한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Ctrl+S,Ctrl+H등의 간단한 단축키는 물론 여러 단축키가 추기되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몇개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Ctrl+E 줄 삭제
Alt+T 항상 위에 놓기
Ctrl+Shift+N 행번호 보이기
Ctrl+Shift+UP 행 위로 이동
Ctrl+Shift+DOWN  행 아래로 이동
등등..

더욱 자세한 설명은 sleepy님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속도는 이전 메모장과 거의 차이가 없으면서 간이 에디터 수준의 기능을 보여줍니다. 예전 메모장으로 돌아가시려면 첨부파일 세번째 있는 notepad-old.exe파일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참고 링크>>
웹마 홈페이지 네버그린님.
제작사 : http://www.flos-freeware.ch/
sleepy님의 블로그
Free Mind Free Web : MS가 만든 최고의 소프트웨어, 메모장
QAOS.com | 메모장을 대치할 수 있는 AkelPad
집중력을 높여 주는 메모장 대용 프로그램-Q10| 윈도우 PC 팁 & 가이드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