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웹브라우저는 웹마처럼 수동으로 편집할 수 있는 검색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설정하기는 조금 번거롭지만 가장 확실히 작동해서 선호하는 방법인데요. 웹마의 멀티검색이 지원되지 않아 약간 아쉽기는 하지만 편집하는 방법만 알면 충분히 훌륭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고 글 말미에는 오페라 사용자분들이 가장 원하시는 검색 엔진 정렬 소프트웨어 Opsed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추가하는 법.
검색바에 검색엔진 추가하는 법은 아마 웹브라우저 중 가장 간단할 것입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검색 박스에 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Search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추가되는 방식입니다만 이 기능이 작동하는 검색박스가 극히 일부분이라 Ctrl+F12를 눌러 옵션에 들어간 다음 Search 탭에 가서 수동으로 검색 주소를 추가, 설정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검색 주소 추출하는 법 http://joogunking.tistory.com/185


이미지 출처: http://blog.taragana.com/index.php/archive/how-to-create-your-own-search-engine-in-opera/

검색 엔진 에디터 Opsed(Opera Search.ini Editor) 사용 설정, 정렬하기
하지만 수동 설정하는 것도 단점이 있는데 바로 순서 정렬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검색 엔진을 여러개 사용하지 않으면 괜찮지만 여러개 사용하면 위치를 설정하는 기능이 의외로 절실하죠. 
"오페라 검색엔진 정렬만 되면 진짜... 불여우 버린다." 같은 글도 있을 정도로 의외로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는데요. 조금 검색을 해 보니 이 검색 엔진을 편집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하려 합니다.

Opsed1.26 설치 버전 다운로드

이뮬 사용자분들이나 MorphXT 설치 후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면 제가 사용하는 간략 버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페라 검색바 검색 엔진 편집 Opsed1.26.exe


아래 링크로 받으신 분들은 별도 설치가 필요없고, 설치 버전을 받으신 분들은 여러 강력한 툴들이 같이 설치되는데 설치 폴더에서 Opsed.exe만 복사해 놓습니다. 

그리고 오페라 설치 폴더를 잘 찾아보시면 search.ini가 있을 겁니다. 위의 Opsed.exe를 이 폴더에 복사해 놓고 실행시키면 검색 엔진 설정이 가능합니다.

Opsed 간단 설명

실행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별도의 설명 없이도 잘 아시겠죠. key부분이 깨진 것은 한글로 키를 설정해서 그렇습니다. 오페라 내장 에디터로 다시 설정하면 한글도 잘 작동합니다. 추가 삭제, 순서 정렬 인코딩 방식 전환 등 내장 에디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고 편리합니다.

한글로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에 입력이 안 되고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검색 엔진을 더블 클릭 후 Encoding의 설정을 euc-kr이나 가장 위에 있는 utf-8로 바꿔가며 설정하면 잘 작동합니다.


<<참고 링크>>

검색 주소 추출하는 법
http://mar.gar.in/joogunking/opera
Opsed 설치 버전 다운로드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