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도시대의 상인들

ETC 2009. 1. 19. 17:21
에도시대의 호상들.
에도시대는 자칫하면 일본인에 있어 시시한 시대에 비칩니다.
그러나 , 이 시대 많은 상인이 헐떡여 그리고 현대의 일본에 연결되는 주춧돌을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그 다이나믹한 시대의 사람들 1파편을 소개하겠습니다.

키노쿠니야 분자에몬

온난한 기후·풍토를 타고나 산의 정상 근처까지 경작해진 점점 밭은 감귤 재배에 향해 , 옛부터 활발히 온주 귤(보통 귤의 품종) 이 재배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 이 전형적인 리아스식 해안을 가지는 천연의 양항 , 시모츠항으로부터 귤을 각지에 옮겼습니다. 에도기 , 시모츠는 풍파에 휩쓸리고 항로는 끊어져 귤을 운송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현지에서는 , 귤이 대량으로 남아 , 가격이 내려 갔습니다. 그 무렵 , 에도에 대해 귤의 값이 오르고 있는 것을 알아 , 결사의 각오로 옮겼던 것이 키노쿠니야 분자에몬입니다. 이것에 의해 , 큰 이익을 얻은 분자에몬은 , 후 의 에도 핫초보리에서 재목 도매상을 영위해 막부 납품업자 상인이 됩니다. 겐로쿠 시대(1688년 ~1703년) 의 호상이라고도 해 「바다의 어두운데 흰돛이 보인다 , 저것은 기슈만 관선」이라고 속요에 노래해질 정도로 세상의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기슈 쿠마노로 태어난 분자에몬은 , 한없는 로망과 오렌지색의 꿈을 태워 , 이 시모츠항으로부터 인생의 출범을 해 나갔습니다. 마을에는 용기 있는 분자에몬을 그리워해 비석을 세울 수 있고 있습니다.

다카다야 가헤에

전성기에는 , 그 당시 의 세금의 공물을 상납한 일금을 1만량이나 납입해 큰 배 17소를 소유했다고 말해지는 다카다야 가헤에는 , 메이와6년(1769년) 아와지섬의 빈가로 태어났다. 22세에 효고에 나와 운송선 사공 아래에서 일하기 시작해 순식간에 재능을 발휘해 , 4년 후에는 스스로 1500이시즈모리선을 건조하기까지 되어 , 해운 업자로서의 한 걸음을 내디뎠던 것이다. 그 후 , 하코다테에 건너 운송선업을 시작했지만 , 사업은 순풍만범에 옮겨 , 마쓰마에번의 해운 용무를 받거나 효고·하코다테간의 물산 취급을 독점했다.
착실하게 부를 수중에 넣은 가 무관하지만 , 생각하지 않는 사건에 말려 들어가 버린다. 디아나호 사건이다. 측량으로 홋카이도에 기항해 , 잡힌 디아나호의 해군 소좌 고로우닌의 신병 인도의 조정자로서 일본과 러시아가 화해시켜 일하게 되는 것이다. 가 무관 자신도 , 러시아선에 잡히고 캄챠카에 연행되었지만 , 후에 석방되어 고로우닌도 무사히 귀국해 , 러시아로부터의 두꺼운 신임을 얻었다. 그러나 , 막부로부터는 밀무역의 혐의를 걸칠 수 있어 이것이 타카다 가게 몰락의 원인이 되어 버리지만 , 벌써 가 무관은 6년전에 아와지섬에서 생애를 닫고 있었다….


제니야고헤

야스나가 2년(1773) 11월 25일·카하국 미야코시(현재의 이시카와현 카나자와시 카나이시 마을)로 태어난다.
로쿠다이앞의 키치에몬으로부터 환전상을 영위하고 있었기 때문에 , 옥호를 전가게라고 칭하고 있었다.
조부로부터 5무관을 자칭해 , 아버지 야요시 츠카사(로쿠다이5무관) 때에는 금융업 , 간장 양조업의 옆 일시 해운업도 영위하고 있었다.
17세에 상속자를 이은 5무관은 새롭게 포목·헌 옷상·목재상·해산물·미곡의 도매상등도 영위하지만 , 에도시대 회선의 일종을 사용해 해운업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것은 50대 후반부터에 그 후 약 20년간에 에도시대를 대표하는 대해운 업자가 된다.
카가번으로부터는 은중동취(은않고 원 실) 도매상직·제계산문 윗사람(소산듯 (들)물어 요정구) 을 명령 익어 , 번의 금융 경제의 중요한 일에 힘써 , 가끔 임시비용 충당 위해 호상에게 과의 조달도 했다.
만년은 가호쿠가타 간척사업에 착수하지만 , 사어 중독 사고에 핑계삼은 반대파의 중상에 의한 무실의 죄로 요시나가 5년(1852) 11월 21일 옥중에서 80세의 생애를 끝냈다.

미쓰이 다카토시

1622(겐나 8) 년 , 이세 마츠자카의 상인·미츠이 재주가 아주 뛰어남의 4남으로서 태어난다.
아버지의 사후 , 장사 솜씨 가 뛰어난 어머니에게 자라 14세에 구입점을 쿄토에 있어 에도에서 넓게 방물을 다루는 맏형·šœ지의 가게에 수업에 들어갔다. 이윽고 스스로 독립을 바랬지만 맏형이 반대해 그리고 , 3형·중šœ이 잠긴 때문 , 대신해 어머니를 효도 한다고 하는 이유로 마츠자카에 귀향. 가업을 이어 금융업과 상업에 손을 폈다.
맏형의 사후 , 1673년(연보원) 에 에도의 혼쵸 1쵸메(토쿄도 츄오구) 에 염원의 포목전 에치고 가게를 열었다. 고리는 이 새로운 치장의 에치고 가게( 후 의 미츠코시) 를 아들들에게 맡겨 스스로는 이세에서 총지휘를 맡는다. 그리고 , 상법 개혁을 실시해 , 지금까지의 포목전의 상관습이었던 거래처로부터의 주문 후에 기호의 물건을 특산 하는「구경거리 거래」나 거래처의 곳에 상품을 지참하는「저택 매도」, 그리고 대금의 6월·12월의 니 절계 지불해 , 혹은 12월의 극히 월부에 의한 결제 방식을 일소 해 , 제국의 상인에의 도매( 「제국 상인매」) 나 매장에서의 소매·잘라 매( 「가게 예매」) , 현금 에누리를 없앤 박리다매의 방식을 짜냈다. 이 방법에 의해 자금과 상품의 회전이 신속하게 되어 , 당시 의 도시 사회에 새롭고 발흥하고 있던 「읍인」이라고 하는 계층을 대상으로 한 대량의 거래를 가능하게 했다.
1694(겐로쿠 7) 년 , 73세에몰. 그 일대에 미츠이는 당대 굴지의 호상이 되어 , 후에 「의 선조」라고 칭해졌다. 그 유산은 그 개인의 몫만으로 약 4900관(금8백냥금 상당) 과 추정되고 있다

스미토모 키치자에몬

1670년 , 스미토모가에 대해 「동광을 산출하는 산 개발의 선조」라고 말해지는 우신의 아이로서 태어난다. 스미토모가 5대째 당주로 스미토모 중흥의 선조.
1685년 , 환율불들 사건의 인책으로 은거한 부우신의 뒤를 잇는다. 1690년에 벳시 동광을 산출하는 산과 요시오카 동광을 산출하는 산의 개발에 의해 스미토모가를 재흥 했다. 1702연별자 동광을 산출하는 산의 오랜 세월가행권을 획득함과 함께 막부는 용무동 증산을 위해 , 배수비의 보조·지불미·임야가 불하하고·도로 건설등으로 막대한 원조를 주었기 때문에 , 스미토모가의 발전없는 것이 되었다.
1714년부터 3년간 쇼토쿠 금은 주조를 위해 , 막명에 의해 겐로쿠·호우에이은으로부터 동 분의 흩뜨리고를 담당했다. 겐로쿠 말년부터 산 동고가 감소해 , 1715년에 요시오카 동광을 산출하는 산을 폐쇄 , 그 4년 후 벳시·타치야마 양 동광을 산출하는 산의 병합을 보지 않은 채 죽었다.


에도시대의 호상은 , 천정을 유리벽으로 해 물을 쳐 , 여러 가지 색의 물고기를 자유롭게 행동하게 했다고 한다

출처 : http://enjoyjapan.naver.com/tbbs/read.php?board_id=thistory&nid=1049180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