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생은 X-BOX용에서
MS에서 처음 만든 콘솔 게임기인 XBOX는 PC와 거의 같은 구조와 부품 채용으로 해커들의 좋은 장난감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를 돌리는 것이 고작이었던 해킹의 수준이 XBOX에 이르러서는 독립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수준으로 한단계 진보한 것인데요. 따라서 오늘날 리눅스 프로그램까지 자체 지원하는 PS3보다는 못하지만 수많은 멋진 프로그램들이 나왔습니다.
오늘 소개할 XBMC는 그 중 단연 군계일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XBOX를 해킹한 후 XBMC를 설치, FTP로 PC에서 동영상 파일을 복사하면 게임기가 DIVX플레이어로 둔갑합니다. 이런 확장성 때문에 XBOX가 단종된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높은 중고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XBMC 구동 동영상 모음
http://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xbmc


* PC로의 컨버전
오픈소스 프로젝트답게 PC로 포팅되어 나온지 한참이 되었지만, 이제서야 소개하는 이유는 그 동안의 PC용 XBMC는 smi자막 파일이 출력되지 않는 치명적 단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mi포맷의 자막을 srt로 변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최근 XBMC를 다루는 팀블로그가 생기면서 smi가 완벽 지원되고 네이버 영화정보까지 연동되는 멋진 개정판을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다운로드>>
XBMC 사용자 팀블로그 :: XBMC 빌드 Rev17878 for Windows XP/Vista
바로 다운로드


* 강력한 기능..
기존의 PC용 HTPC 소프트웨어는 마땅한 것이 없었습니다. 비스타나 미디어센터 에디션은 따로 구입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크기에다 OS를 교체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고, 아이몬에 번들되는 소프트웨어는 아이몬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며, revo는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수적이었습니다. 또한 코덱은 시스템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죠.
하지만 XBMC는 리모컨의 제한된 버튼 수로도 기본적인 미디어 플레이는 물론. 파일 관리까지 기능한 편리한 UI에다가 코덱을 내장하고 있는 것은 물론입니다. 3만원 상당의 PC 리모컨을 구입해서 연결하면 PC에서 멋진 UI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맥의 Front Row가 부럽지 않군요… XBMC는 영화 뿐만 아니라 사진, 음악, 날씨 보기가 가능하며 플러그인을 연결하면 웹상의 뉴스를 바로 다운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 처음 시작시 주의할 점
XBMC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자막을 보기 위해서는 약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메인 화면의 설정에 들어가서 메뉴와 지역을 한국으로 폰드 설정을 Arial TTF로 설정하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로.. 
XBMC 사용자 팀블로그 :: XBMC 한글 메뉴 설정하기

* 아쉬운 점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으로도 판매되고 있는 DIVX플레이어를 능가하는 기능을 자랑하지만 몇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KMP에서는 WDM방식으로 TV가 지원되는데 아직은 TV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영상 재생시 네이게이션 바가 없는 점은 정말 아쉽더군요. 하지만 현존하는 최강의 HTPC프로그램임을 자부합니다.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참고 링크>>
XBMC 사용자 팀블로그 ::
Start @ Revo! - 레보에서 시작하세요!
:::SoundGraph::: Innovation of Human on Digital Network
유튜브 XBMC 구동 동영상 모음
다나와 PC 리모컨 구입 페이지
개조 엑스박스(XBOX)란 무엇인가??(1)
개조 엑스박스(XBOX)란 무엇인가??? (2)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 XBOX는 아직 죽지 않았다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