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용량 화면과 듀얼코어 환경으로 인해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때문에 화면상에 수많은 창을 관리하기 위해 여러 방법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맥의 Expose같이 창 전환을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이나 Sizer같이 크기를 미리 지정해 놓았다가 변환할 수 있게 만들고, Winsplit Revolution같이 단축키를 사용해 순식간에 창들을 배열할 수 있는 방법 등.

오늘 제가 소개할 방법은 Shell Enhancer를 이용해 창의 크기조절과 이동을 손쉽게 해 주는 방법입니다.

먼저 아래 사진을 보시죠.

윈도우즈에서 창 크기 조절과 창 이동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한정된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놓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여러 창을 한꺼번에 관리할때 일일이 모서리까지 가야 크기 조절과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번거롭죠.

Shell Enhaner(이하 SE)의 X-Window 기능을 이용하면 창 어느곳에서든 크기 조절과 이동이 가능합니다.
먼저 SE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에서 한번 소개한 바 있는 SE는 정말 감탄이 나올 정도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에서 알 수 있습니다.

QAOS.com | 강력한 쉘 보강 프로그램, ShellEnhancer
다른 쉘 프로그램들이 윈도우즈와 따로 놀거나 느리게 실행되는 현상이 일어나는 반면에 SE는 속도도 빠르고 윈도우즈 쉘과 완벽하게 호환되는 정말 잘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etting의 Enable X-Window moving/resizing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사용하는 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1.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창의 아무곳이나 마우스 왼쪽 클릭하고 움직여보세요.
  창이 반투명 된 상태로 자유 자재로 움직일 것입니다.

2.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클릭한 상태에서 움직여보세요.
움직임에 따라 창의 크기가 바뀔 것입니다. 4개의 가장자리 중에 위치한 곳을 중심으로 크기가 조절되니까 위치 선정을 잘 해 보시면 편리하게 크기가 조절됩니다.

이제 창 어디에서나 ALT키를 누르면 크기 조절과 이동이 자유롭게 됩니다.
설명이 조금 부족한것 같아 동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잘 구별이 가지 않지만 커서의 위치를 잘 보시면 어떤 기능인지 느낌이 오실 겁니다.


X-Window라는 것이 리눅스에 있는 기능인 것 같은데 윈도우즈의 창 관리보다 더 편리한 것 같네요.

<<참고 링크>>
QAOS.com | ShellEnhancer/시스템 단축키 설정하기
QAOS.com | ShellEnhancer/Windows 메뉴에 단축키 할당하기
QAOS.com | ShellEnhancer/마우스 동작 지정하기
QAOS.com | 강력한 쉘 보강 프로그램, ShellEnhancer
joogunking :: 프로그램 종료, 최소화 단축키를 바꾸는 법
joogunking :: 윈도우 창을 반투명으로 사용하는 방법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