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 한글의 강력한 바꾸기 기능을 이용한 한가지 팁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다음 그림을 보시죠.. 좌측 문서에서 날짜만 서식이 바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에는 일일이 모양복사를 하던가 스타일을 활용하는 방법, 가장 기초적인 직접 서식을 바꿔주는 방법 등이 있겠지만 아래아 한글의 강력한 바꾸기 기능을 이용해서 서식 바꾸는 방법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편집(&E)- 찾아 바꾸기(&E)에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Ctrl+H입니다.


그러면 입력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입력창에서 ? 마크는 ?자리에 아무글자나 한개의 글자가 와도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아무개 문자 기능에 체크를 해 줍니다.
아래아 한글 도움말 편집-찾기-선택 사항에 가면 더욱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 아무개 문자 :
찾고자 하는 문자열의 일부분이 정확하지 않을 때에는 '?' 또는 '*'을 대신 써서 찾습니다. '?'는 한 글자, '*'는 여러 글자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한'으로 시작하는 두 글자의 낱말을 찾고자 한다면, [찾을 내용]에 "한?"이라고 입력하고 [찾기-선택 사항]의 [아무개 문자]를 지정합니다. 그러면 본문 중에서 '한글', '한문' 등을 찾아 줍니다.
'*'를 이용하면 찾고자 하는 낱말 중에서 특정한 글자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모든 낱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 [찾을 내용]에 "한*"이라고 입력하고 [찾기-선택 사항]의 [아무개 문자]를 지정하면, 본문 중에서 '한글', '한문', '한', '한아름', '한글과컴퓨터' 등을 모두 찾아 줍니다." "

그리고 바꿀 스타일 메뉴에 들어가 바꾸고 싶은 서식을 선택합니다. 미리 원하는 서식을 스타일에 등록해두면 편리하겠죠.

선택 후 모두 바꾸기 버튼을 선택하면 편리하게 원하는 서식으로 한꺼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