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웹페이지 볼때 방해하는 것들
웹페이지 가독성에 신경쓰지 않고 설계된 웹사이트를 만나면 읽기를 방해하는 많은 것을 만납니다.
1. 상단에 번쩍거리는 플래시 광고
2. 본문에 그림으로 떠 있고 클릭해야 없어지는 광고
3. 좌우측에 있는 자극적인 제목의 링크들
4. 클리어타입으로 뿌옇게 보이는 글자들
5. 창을 최대화하면 좌우측으로 펼쳐져 넓게 퍼지는 본문

Readability - 웹페이지를 보기 편하게 만드는 확장
https://www.readability.com/ 는 이런 복잡한 웹페이지에서 본문만 추출해 보기 편하게 해 주는 웹브라우저 확장 기능입니다.
https://www.readability.com/bookmarklets/ 여기에서 북마크릿을 즐겨찾기에 설치한 다음 클릭하면 검은 바탕이나 흰 바탕 등으로 보기 좋게 만들어주는데요. 간단히 사용법을 동영상으로 소개합니다.


마치 PC에서 텍스트를 읽을 때 최고의 가독성을 보여주는 이지뷰어와 같은 프로그램이죠

헌데 이 방식은 해외에 있는 Readability 서버를 거쳐 오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단점이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오페라용 CleanPages 확장
이번 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오페라의 CleanPages 확장은 Readability 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를 하면
https://addons.opera.com/addons/extensions/details/cleanpages/
툴바에 확장 버튼이 생깁니다.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이작동하구요.



툴바의 버튼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설정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저는 아래와 같이 Style은 Inverse, Size는 Small, Margin Width는 Wide로 설정했습니다.

설정을 할 때 한가지 유의점이 있는데요. 설정에 따로 저장 버튼이 없습니다.
설정을 변경한 상태에서 설정 탭을 닫지 말고 다른 탭에서 작동 버튼을 누른 다음 설정이 된 것을 확인한 후에 설정 탭을 닫아주세요.

작동이 안 되는 페이지
네이버 블로그같이 프레임으로 되어 있는 사이트는 이 확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 블로그 아래쪽에 웹페이지의 인쇄 버튼을 눌러 인쇄페이지에서 버튼을 누르면 작동합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 Reader라는 확장을 사용하면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reader/

사파리의 경우 5버전부터 자체적으로 리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지원되는 페이지에 가면 주소 표지줄에 작동 버튼이 생깁니다.
http://paperinz.com/1856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opera
http://joogunking.tistory.com/category/Opera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