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초보님께서 블로그를 재개하셨습니다.
이 글이 2010년 5월 18일에 올라갔는데 5월 21일자로 재개하셨네요.
http://webchobo.com/1403
조금만 기다렸다면 이 글도 필요없을뻔 했습니다.^^.

정말 반갑고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바뀐 도메인 : http://webchobo.com/
RSS 주소 : http://feeds2.feedburner.com/Tech21

아실만한 분들은 많이 아실 파워 블로거인 웹초보님의 Tech2.1 블로그가 폐쇄되어 버렸습니다.
해외 사이트인 Topsite.com 에도 최고의 파이어폭스 팁 사이트로 선정되었습니다.
http://www.topsite.com/best/firefox-tip

최신 IT나 웹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발빠르게 소개해 주는, 특히 파이어폭스에 관한 한 국내 최고의 블로그였는데 너무 갑작스럽게 폐쇄가 되었습니다.현재 웹초보 웹사이트로 들어가면 광고 페이지만 뜨고 공지 페이지조차 없이 그냥 없어져 버렸습니다. 포털에서 운영하시는 블로그인 http://kr.blog.yahoo.com/yk12125/ 은 내용은 살아있지만 이미지들이 모두 없어져 버렸고 메인 블로그에 비해 내용이 많이 없습니다.. 한때 네이버 오픈캐스트 광고에도 직접 등장 http://theothers.tistory.com/210 하실만큼 영향력있는 블로거께서 갑작스레 운영을 중단하신데에는 뭔가 큰 이유가 있을텐데요. 무슨 신상에 변고가 있으신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웹초보님의 오픈캐스트 http://opencast.naver.com/CH192 에 들어가보면 1월까지는 활동을 하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웹초보님께서 작성해 주신 수많은 정보들인 날아가버린 것이 또 아쉬운데요. 이번에는 이렇게 폐쇄된 사이트의 정보를 웹상에서 다시 검색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구글 검색이 되지 않는,  그러니까 외부 검색이 차단된 사이트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웹초보님처럼 독립 도메인이나 별도의 서버로 운영되는 사이트에 적용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블로그에 불펌(퍼가기)된 정보를 검색하는 방법은 잘 아실듯 하니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1. http://web.archive.org/ 에 보존된 페이지를 보는 방법
http://web.archive.org/ 는 사라져버리거나 수정되기 쉬운 웹페이지를 해당 월일로 나누어 보존해 주는 프로젝트입니다. 웹상에 있는 네이버의 과거 모습 같은 글들은 이 사이트를 이용해 작성된 경우가 많죠.
 웹초보님의 블로그를 찾아보겠습니다. http://web.archive.org/web/*/ 뒤에 웹사이트 주소만 입력해주면 검색이 됩니다.
http://web.archive.org/web/*/http://choboweb.com
세부적인 카테고리나 내용은 없이 메인 페이지만 보존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의 캐시 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2. 구글 검색의 캐시를 이용하는 방법
세상의 거의 모든 웹페이지를 검색하는 구글답계 폐쇄된 사이트의 페이지들도 서버에 상당수 보존해 놓습니다. 일부는 "저장된 페이지 보기" 링크를 이용해 다시 들어가 볼 수도 있는데요.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자사의 서버에 저장해 놓는 이 기능 때문에 나중에 구글이 비난받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어는 site:choboweb.com 웹초보의 Tech 2.1 파이어폭스 이런 식으로
http://www.google.co.kr/search?complete=1&hl=ko&q=site:choboweb.com+%C0%A5%C3%CA%BA%B8%C0%C7+%C6%C4%C0%CC%BE%EE%C6%F8%BD%BA
검색 결과에서 아래쪽 저장된 페이지라는 클릭을 하면 구글에서 저장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미지나 영상은 잘려있지만 내용을 파악하는데는 문제가 없죠. 수많은 검색 결과 중 저장된 페이지는 일부라서 찾는 수고를 해야하는 단점은 있습니다.

구글에 저장된 추천할만한 글. 웹초보님의 파이어폭스 팁 메가 콜렉션 Ver 0.1 링크 소개합니다.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iXcjdXYIW08J:www.choboweb.com/62

그리고 마지막으로 혹시나 웹초보님께서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그동안 좋은 글 올려주신데에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비록 블로그로는 만나뵐수 없지만 언제나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잘 되시길 기도하겠습니다. 팬의 한 사람으로써 언제까지나 기다릴거예요.!!^^.

<<추천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web
http://mar.gar.in/joogunking/google
http://mar.gar.in/joogunking/Firefox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