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파이어폭스 확장 중 필수 확장 하나만 고르라면 마우스 제스쳐를 가능하게 해 주는 파이어 제스쳐 FireGestures를 꼽고 싶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채로 방향을 그려주면 툴바나 메뉴까지 갈 필요없이 편리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확장 기능이죠. 화면 상, 하단으로 가는 마우스 이동 경로를 줄여주는 것은 명령을 재빨리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툴바를 없애고 화면을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게도 해 줍니다.

또한 웹마 만큼 웹브라우저의 거의 모든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스크립트를 추가해 줌으로써 어느정도 기능 확장이 가능한 것도 좋은 점이죠..
FireGestures 파이어폭스 마가린 마우스 제스쳐

이번에는 파이어제스쳐에서 마우스 제스쳐를 제외한 편리한 기능을 한번 소개해 보려 합니다.

이 기능들을 보실려면 파이어 제스쳐 설정 화면에서 세번째의 고급 탭으로 가시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항목 휠동작에서는 쓰여진 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휠을 돌리면 동작하는 명령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파이어폭스 메뉴바에 있는 거의 모든 명령들을 할당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전탭과 다음탭을 할당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탭바까지 갈 것도 없이 탭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제스쳐에 상좌, 상우명령에 할당하는 것보다  더 편리합니다. 탭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을 이전, 다음 페이지를 할당하는 것도 좋겠군요.

두번째 록커 동작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로 왼쪽 버튼 누르기와 그 반대의 명령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부가기능과 새 탭에 프레임 열기 명령을 할당하고 있는데요. 전체화면을 할당하는 것도 좋을 것 같군요.

세번째 키동작은 제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컨트롤 키와 쉬프트 키를 누른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동작시키면 실행하는 기능인데요. 저는 "통과 링크를 탭으로 열린다" 명령을 할당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면 게시판 형식으로 되어 있는 사이트에서 글들을 한꺼번에 열때 컨트롤 키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글들 위를 한번 지나가주면 아래에 있는 링크들이 모두 열립니다. 이러면 링크를 일일이 클릭할 필요없이 한꺼번에 열고 하나씩 읽을 수 있겠죠. 커서로 링크를 선택하는 것보다 주변을 한번 그려주면 링크가 열리니 편리하기도 하구요.

동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쉬울 듯 하네요.


마지막 탭 휠동작에서는 탭바 위에서 휠을 돌리면 자동으로 탭간 전환이 되는 기능입니다. TabMIX Plus에도 동일한 기능이 있죠.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