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구글이 개편을 하면서 좌측 사이드바에 검색 분류별로 링크를 만들어 좀 더 쉽게 결과를 알아볼 수 있게 개편이 되었습니다.
구글 블로그 개편 알림 : http://googlekoreablog.blogspot.com/2010/05/blog-post_06.html

이렇게 동영상까지 만들어 거창하게 소개를 하기는 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사실 크게 새롭거나 뛰어난 기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초보자들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저같이 기존에 구글을 많이 사용하던 사람에게는 약간의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검색 결과가 좌측에 사이드바가 생기면서 전체적으로 오른쯕으로 이동이 되었다는 점이죠. 이것이 별것 아닌 것 같아도 하루에 수십번씩 결과들을 클릭해 좌측 위치에 클릭하는 습관이 들어버린 사람에게는 무의식적으로 검색 결과대신 사이드바를 클릭하는 결과를 불러왔습니다.

또한 검색 결과 분류는 가장 상단에 있는 링크에서 이동할 수 있어서 이중으로 자리만 차지하는 사이드바가 거슬리는 것이 사실이죠.

이전에 구글 코리아에서 구글 메인에 툴바를 만들었을 때는 해외 구글을 사용하거나 저같이 웹브라우저의 검색바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별 지장이 되지 않았지만

아이구글 갤러리 오픈 기념 구글 메인 페이지
아이구글 갤러리 오픈 기념 구글 메인 페이지 by VoIPma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번의  개편은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 없앨 수도 없습니다.

# 구글 사이드바를 없애는 그리스몽키 스크립트
다행히 저와같은 생각을 하고 계신 개발자분이 친절하게 이 사이드바를 없애는 그리스몽키 스크립트를 공개해 주셨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가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사이드바 제거 그리스몽키 다운로드
http://userstyles.org/styles/29418

그런데 구글 코리아에는 적용이 되질 않아 제가 약간의 수정을 거쳐 배포합니다.

파이어폭스용

오페라용

유의하셔야 될 점은 한글 웹 검색, 실시간 검색같은 몇가지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위의 그림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이미지, 지도, 뉴스 등의 핵심적인 검색은 가장 위쪽의 링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스크립트를 적용하고 오페라 그리스몽키 사용하기 : http://joogunking.tistory.com/263 에서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AutoPagerize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FireFox
http://mar.gar.in/joogunking/Opera
http://mar.gar.in/joogunking/web
http://mar.gar.in/joogunking/google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