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주사용 웹브라우저인 Webma가 무려 8개월만에 업데이트를 단행했습니다.

<<다운로드>>
웹마 1.4.7 1031 버전 출시..8개월만의 업데이트!!!

그 동안 웹브라우저 시장은 정말 뜨거운 감자였죠. MS의 IE8이 정식 버전을 출시했고 구글 크롬2에 오페라10. 최근의 애플 사파리4까지 각 회사들은 메이저 버전을 부여하면서 한층 강력해진 성능을 뽐내며 그야말로 웹브라우저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거대 기업과 오픈소스 개발자들 수백명이 개발하는 타 웹브라우저와는 달리 김대정님 혼자서 개발하시는 웹마의 업데이트가 느린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타 브라우저에 뒤지지 않는 기능을 보여주는 것은 정말 놀랍죠.
김대정님의 직장일이 많이 바쁘신지 Test버전을 붙여 유저들의 개선점 건의를 받으시겠다고 합니다.
 하루만에 1000회 가까이 다운로드 하셨군요..^^.사용하신 분들께서는 웹마의 건의 게시판 이나 버그 신고 게시판에 많은 글들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할만한 좋은 기능**
1. IE8 렌더링 지원!!


* 이제 Acid2 Test도 합격입니다.
웹마의 엔진이 되는 웹브라우저인 IE8은 빨라진 8버전 렌더링과 호환모드 렌더링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중 웹마는 호환 모드 렌더링으로만 작동했었는데 이번에 업데이트로 IE8의 빠른 렌더링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툴팁 사전 지원..

이전 웹마에서는 Alt+클릭을 하면 팝업 사전이 작동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버전에 툴팁 사전 지원이라는 기능이 같은 기능인줄 알았는데 사용해 보니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편리하더군요..
신 버전을 설치하셨다면 아무 영어 단어에 마우스 커서를 2초 정도만 올려보세요. 그렇습니다. 정말 편리한 사전이 기본 탑재되었습니다. 이젠 Alt+클릭의 조그만 번거로움조차 없어졌군요.
이전에는 Alt+클릭이 이미지 소스 보기와 사전 중 하나만 작동했는데 이젠 두가지 기능 모두를 편리하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네요.
어떤 웹사이트의 사전 소스를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3. 탭에 닫기 버튼

저는 탭 닫을 때 마우스 제스쳐나 휠클릭으로 닫기 때문에 별 필요가 없는 기능이지만 초보자의 경우 필수적인 기능이죠. 저도 실제로 탭에 닫기 버튼을 찾지 못해 웹마를 전체 종료 해 버리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휠클릭을 하라고 하면 휠클릭이 뭔지도 모르구요. 마우스 제스쳐를 설명해 주려면.ㅠㅠ.
이제 부모님과 여동생에게 탭 닫기 버튼을 클릭하라고 알려주세요.
탭에 별도의 영역이 없어서 구현되지 않을 기능일줄 알았는데 어떻게 구현하셨는지 신기하군요. 이전 퀵탭 기능추가때에도 정말 놀랐었는데 또 한번 놀랐습니다.

4. 메모리 회수 기능
사파리나 크롬, 파이어폭스에 비해 웹마는 메모리를 그렇게 많이 소비하지는 않았습니다만 IE8기반으로 바뀌면서 약간 메모리 소비량이 늘어났습니다. 이번 버전에는 메모리 회수 기능이 생겼는데요. 메뉴에서 클릭을 하면 웹마의 사용 메모리가 초기화 되었다가 돌아옵니다. 이 기능이 10분마다 자동 실행된다는군요.
아직 사용기간이 얼마 되지 않아서 체감하지는 못했지만 어떻게 구현하셨는지 신기합니다.

5. 지메일 최신 버전에서 첨부파일 기능 작동.
웹마 버그 신고 시판에 올리신 버그들 중 제가 체감한 유일한 버그가 지메일 첨부파일 기능이었습니다.
그동안 웹마로 지메일에서 첨부파일을 삽입하려면 이전 버전에서만 가능했는데 이제 최신 버전에서도 기능이 작동합니다. 지메일 Labs의 추가기능도 이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6. Shift 키를 두번 누를 경우 열기 창 실행.
웹마의 열기창에는 IE에 있는 주소나 HTML파일 열기 기능 외에도 멋진 멀티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검색바에도 같은 기능이 있지만 좀 더 비주얼적이고 유연하죠.
Ctrl+O키 보다 Shift를 두번 누르니 마치 프로그램 런처를 사용하듯 경쾌한 느낌이 나는군요.
프로그램 실행 경로를 입력해서 런처로 사용해 보려 했더니 경고창이 많이 나와서 포기했습니다.ㅠㅠ.

기타 개선사항입니다.
+선택 영역 소스보기, 텍스트 저장하기 등 몇몇 파일의 경우 유니코드 파일로 저장됩니다.
+Alt+클릭으로 사전검색시 뜨는 미니 브라우저창에서 스크립트 오류창이 뜨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상태바에 & 문자가 표시않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확대 기능 사용시 새로운 탭에도 확대 유지

**약간은 아쉬운 기능**
* MDI구조에서 SDI로 변경
이번 업데이트에서 약간은 이해하지 못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전 웹마에서는 모든 탭이 웹마 프로그램안에서 작동해서 계단식, 바둑판식으로 배열이 가능했는데 이번 버전부터 이런 배열이 불가능해지고 따로 탭을 창으로 분리하게 되었습니다. 크롬이나 사파리에서는 탭을 끌어서 새 창으로 만드는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 웹마의 그것은 약간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새로 분리된 창은 웹마와 다시 결합할 수도 없고 주소 표시줄이 없어서 주소를 복사해 웹마에서 열 수도 없습니다. 차라리 -현재 탭을 별도의 웹마로 열기-같은 것이 유용할 듯 합니다.^^. *죄송*

결론은 웹마 1.3.7 1031버전으로 빨리 업데이트 하세요.!!!

<<참고 링크>>
joogunking님의 webma 태그 북마크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