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마에서 편리하게 쓰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검색바를 이용해서 일일이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빠르게 검색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 것을 사용하다 보면 자주 가는 게시판이라든가 쇼핑몰 같은 곳을 추가해서 사용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웹마 검색 주소 추출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이곳을 클릭해서 LoginURL이라는 프로그램을 받습니다.

정말 간단한 창이 뜨는데요. 이제부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검색 주소를 추출할 겁니다.

검색 주소 추출
사진 설명처럼 위의 칸에 검색주소를 추출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www.aladdin.co.kr의 검색주소를 추출하겠습니다.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각종 주소들이 지저분하게 나오는데 이것들은 필요 없으니까 Clear를 눌러 모두 지워줍니다.

그리고 밑의 알라딘 검색 창에서 자기가 알기 쉬운 검색어를 쳐 줍니다. 저는 제 아이디인 joogunking를 쳤습니다.
(주의사항: 한글로 칠 경우 코드로 변경되어 입력되는 경우도 있으니까 될 수 있으면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검색어를 치고 검색하면 이렇게 또 많은 주소가 연달아 나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검색어인 joogunking가 포함된 줄입니다. 검색어를 친 후 제일 처음 나온 줄이죠.
그 주소를 선택 후 오른쪽 클릭 제일 처음 있는 copy clipboard를 선택한 후 메모장 같은 곳으로 복사합니다.
복사한 것이 다음 주소입니다.

http://alad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Book&SearchWord=joogunking&SearchType=KeyWord&QuickSearchGo.x=0&QuickSearchGo.y=0
위의 주소를 클릭하면 알라단에서 joogunking로 검색했는데 일치하는 결과가 없다는 말이 나올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주소가 곧 joogunking로 알라딘에서 검색한 결과를 보여주는 주소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위의 주소중 검색어 joogunking 대신 %s를 입력합니다.
http://aladdin.co.kr/search/wsearchresult.aspx?SearchTarget=Book&SearchWord=%s&SearchType=KeyWord&QuickSearchGo.x=0&QuickSearchGo
바로 위의 주소가 검색 주소가 되는 것입니다.
가끔 한글을 입력했을 때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맨 뒤에 %US라는 단어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US 옵션은 웹마에서만 작동하는 옵션입니다.)

이렇게 일단 검색 주소를 추출하는 것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젠 웹마 검색바에 추가를 해야겠죠.

검색 주소 추가
웹마가 설치된 폴더로 가서 search.ini파일을 연 후 다음과 같이 검색 주소와 이름을 입력합니다.

설명은 위와 같습니다. 몇개의 검색엔진을 동시에 검색하기 위해서는 size에 몇개의 검색으로 하고 싶은지 설정하고 주소를 01,02,03이런 식으로 추가하면 되구요.

이렇게 검색바에 추가되었습니다.

다른 몇개의 사이트 검색주소의 예를 보면

유튜브      http://youtube.com/results?search_query=joogunking  →→변환→→ 
검색주소 : http://youtube.com/results?search_query=%s

싸이월드 : http://searchplus.nate.com/searchplus/search.plus?ud=2&sid=100&query=joogunking      →→삭제→→ 
검색주소 : http://searchplus.nate.com/searchplus/search.plus?ud=2&sid=100&query=%s

뒤의 검색어인 joogunking 만 제거하면 검색 주소가 완성되죠. 이런 식으로 쉽게 검색 주소 추출이 가능합니다

<<참고 링크>>
웹마 검색 주소 모음 : http://joogunking.tistory.com/46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