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을 제대로 정했는지 저도 의문입니다. 한 문장으로 정의하기 힘든 문제라서 말이죠.

요즘 제가 심취해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SandboxIE은 참 흥미로운 프로그램입니다.
이름에서도 어렴풋이 알 수 있듯이 프로그램을 Sandbox 안에 넣어서 실행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인데요.
VmWare와 같은 가상화의 간략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방식은 정말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활용도로는 웹 브라우저를 Sandbox안에서 실행하면 각종 악성 코드들과 ActiveX들이 깔렸을 경우 Sandbox만 비워주면 깨끗하게 초기화되어서 안전한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Sandbox안에서 설치 후 사용하다가 비워주기만 하면 흔적조차 남지 않고 삭제가 됩니다. 언인스톨 후 레지스트리 정리보다 훨씬 깨끗하게 삭제가 가능한 것이죠.
같은 프로그램의 여러 버전을 각각의 sandbox안에 깔아서 시험도 가능하고 특정 파일을 원본을 남겨두고 sandbox안에서만 편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모든 작업이 sandbox안에서 이루어지면서 불편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사용하다가 sandbox를 비우게 되면 안에 저장했던 파일들까지 모두 삭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웹 브라우저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자장해 놓았는데 sandbox를 버리면 파일도 같이 버려지는 것이죠.
때문에 저장시에 Recovery폴더에 저장했다가 Recovery를 한번씩 실행해 실제 폴더로 옮겨주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은근히 번거롭습니다.

################################################################################

제가 이번에 소개할 팁은 이 Recovery작업 없이 저장시 sandbox가 아닌 바로 실제 폴더로 저장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서론이 너무 길고 설명도 복잡하게 한 것 같네요. 제가 보기에도 뭔말인지 모르겠지만 한번 설명을 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sanbox Setting에 들어갑니다.
 

설정창의 Resource Access - File Access – Direct Access 경로로 들어가 sandbox밖에 실제로 저장하기 원하는 폴더를 추가해 줍니다.
 

이제 위에서 설정한 폴더로 저장하는 파일은 sandbox가 아닌 실제 폴더로 저장이 될 것입니다.

<<참고 링크>>
Sandboxie - Sandbox software for application isolation and secure Web browsing
[프로] 활용도 높은 가상환경-Sandboxie
sandboxie - 안전한 컴퓨터 사용
울지않는벌새 | Sandboxie (3) - Sandboxie Recovery 기능 알아보기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