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ing Historian LJN 역사 게임 제작사 한글 자막
http://youtu.be/XdeDtiobyNc
History of LJN - Gaming Historian
2015. 2. 5.
Gaming Historian
http://www.youtube.com/user/DJNEWP/videos
자막 작성자(한국어) DJNE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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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JN Def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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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yout.com/watch?v=XdeDtioby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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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18,040 --> 00:00:24,200
게이머들에게 역대 최악의 게임 회사로
알려진 곳이 있습니다. LJN이죠.
2
00:00:25,640 --> 00:00:29,640
완구 회사였던 LJN은 80년대를 기점으로
비디오 게임 사업에 뛰어듭니다.
3
00:00:29,980 --> 00:00:34,260
그들은 영화를 원작으로 하는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죠스나 백 투 더 퓨쳐 등이 그것이죠.
4
00:00:34,780 --> 00:00:39,140
LJN은 영화 원작 게임 외에도 각종 스포츠 게임을
개발했으나 결과가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5
00:00:40,080 --> 00:00:46,520
대부분의 게임은 실제 라이선스를 활용하지 못했고,
기획 단계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버그도 많았죠.
6
00:00:46,800 --> 00:00:52,600
LJN의 악명은 제임스 롤프의 인터넷 코미디 시리즈
'앵그리 비디오 게임 너드'를 통해 크게 상승했습니다.
7
00:00:52,600 --> 00:00:58,360
이 쇼는 한 괴짜가 자신이 발견한 나쁜 게임들을
비평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8
00:00:58,800 --> 00:01:06,200
롤프는 쇼에서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 LJN을 소개하고
'웃기지도 않는 머저리들'이라는 별명을 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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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06,720 --> 00:01:15,800
한편 맷 이제로는 LJN이 출시한 게임들의 좋은 점을 찾는 정 반대 성격의 쇼 'LJN 변호인' 을 제작하기도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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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16,000 --> 00:01:20,780
게이밍 커뮤니티가 성장함에 따라
LJN과 관련된 전설도 늘어갔지만,
LJN은 단순한 비디오 게임 제작사는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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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21,080 --> 00:01:25,280
그리고 이들의 흥망성쇠에 관련한
이야기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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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25,560 --> 00:01:31,040
오늘 게이밍 역사가에서는
LJN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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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31,040 --> 00:01:36,000
잭 프리드먼은 1939년 뉴욕 퀸즈에서 태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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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36,520 --> 00:01:42,520
홀어머니께 길러진 잭은 어릴적부터
요요나 모형 자동차 등 다양한 장난감을 좋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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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42,960 --> 00:01:47,520
그는 어릴 적 장난감들을 통해
자신의 적성을 발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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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47,520 --> 00:01:51,700
세계 2차대전이 끝난 후,
미국의 경제는 상승일변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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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51,960 --> 00:01:58,520
참전용사들은 GI 법을 통해 학업을 이어가거나
사업을 위한 소규모 융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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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58,520 --> 00:02:04,460
장난감 산업을 포함, 당시 미국의 많은 산업이
이러한 호황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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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05,080 --> 00:02:13,520
1960년대, 잭 프리드먼은 뉴욕의 장난감 제작사인
노먼 J 루이스에서 영업직을 맡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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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13,900 --> 00:02:18,720
잭은 동부 해안가에서
동물 봉제인형과 독점 생산 장난감을 납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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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19,020 --> 00:02:21,920
그는 맡은 일을 좋아했지만,
단순히 좋아하는 수준 이상이었습니다.
22
00:02:22,400 --> 00:02:32,000
그는 자신의 회사를 갖고 싶다는 야망이 있었고,
자신의 상사인 노먼 J 루이스의 자금 지원을 받아
LJN을 설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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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32,360 --> 00:02:37,980
어떻게 지은 이름이냐구요?
단순히 노먼 J 루이스의 스펠링을 거꾸로 쓴 겁니다.
24
00:02:38,460 --> 00:02:44,420
프리드먼은 대중 문화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회사의 주력 상품을 라이선스 캐릭터로 잡았습니다.
25
00:02:44,420 --> 00:02:49,600
이는 매우 성공적이었죠.
LJN이 만든 완구는 무엇이 있었을까요?
26
00:02:49,600 --> 00:02:54,080
제 친구인 완구 전문가
픽셀 댄이 자세히 설명해 드릴 겁니다.
27
00:02:54,300 --> 00:02:58,100
고마워요, 노먼!
안녕하세요 여러분? 픽셀 댄입니다.
28
00:02:58,100 --> 00:03:06,140
LJN은 거대 제작사는 아니었지만
1980년대의 인상깊은 완구들을 많이 제작했습니다.
29
00:03:06,820 --> 00:03:11,820
이러한 장난감에는 당시 유명한 영화의
액션 피규어도 있었는데요.
30
00:03:11,820 --> 00:03:14,260
인디아나 존스 미궁의 사원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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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14,879 --> 00:03:25,000
E.T, 그렘린 등 지금 기준으로는
12세 이용가로 분류될 만한
영화의 액션 피규어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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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25,700 --> 00:03:31,700
이렇게 유명한 영화들의 액션 피규어 외에도
LJN은 소규모 액션 피규어 라인업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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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31,700 --> 00:03:36,960
지금 봐도 멋진 '바이오닉 식스'나
'어드밴스드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 같은 것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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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37,500 --> 00:03:44,700
그러나 LJN의 주요 라인이라면
역시 이걸 빼 놓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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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45,020 --> 00:03:47,220
레슬링 수퍼스타 시리즈죠.
36
00:03:47,220 --> 00:03:53,740
많은 프로 레슬링 팬들이
이 라인업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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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3:53,740 --> 00:04:00,540
이 라인업은 우리가 좋아했던
WWF의 수퍼스타들을 피규어로 만날 수 있게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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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00,800 --> 00:04:06,600
이 덕에 우리는 레슬링 수퍼스타 피규어로
거실에서 명경기들을 재현하며 놀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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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07,140 --> 00:04:13,200
LJN이 생산한 가장 유명한 완구 라인업으로는
썬더캣이 있습니다.
40
00:04:13,380 --> 00:04:17,279
저와 비슷한 연령대의 분들이라면 아마 기억하실겁니다.
41
00:04:17,279 --> 00:04:28,300
썬더캣 만화 시리즈와 LJN 액션 피규어 시리즈는
완벽한 한 쌍으로 각자의 집에서 라이언-오의 모험을
재현할 수 있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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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28,560 --> 00:04:30,560
이제 노먼에게 다시 넘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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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30,600 --> 00:04:32,600
썬더캣,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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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34,800 --> 00:04:42,800
네, 고마워요 댄!
1980년대 중반, LJN은 매우 성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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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42,800 --> 00:04:48,480
그리고 다음 타겟을
유니버셜 필름을 소유한 거대 기업 'MCA'로 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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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48,860 --> 00:04:55,880
MCA는 닌텐도와의 동키 콩 관련 소송에서 참패한
시드 샤인버그가 경영하는 회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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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4:56,280 --> 00:05:00,300
샤인버그는 LJN이 자신들의 이익을
큰 폭으로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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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5:01,150 --> 00:05:06,660
유니버셜에서 영화를 제작하면 LJN에서
장난감을 만들고, 모든 수익은 MCA가 갖는 거죠.
49
00:05:07,180 --> 00:05:14,500
이 뿐만 아니라 LJN은 비디오 게임
산업에 뛰어들고자 했습니다.
MCA 또한 관심 있는 분야였죠.
50
00:05:14,840 --> 00:05:21,900
1985년, MCA는 LJN을 6700만 달러에 인수합니다.
51
00:05:21,900 --> 00:05:25,800
잭 프리드먼은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행복하지는 않았습니다.
52
00:05:26,160 --> 00:05:31,620
프리드먼은 인수 이후 캘리포니아로 발령되었고,
더 이상 주도권을 갖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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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5:32,140 --> 00:05:36,930
2년 후인 1987년, 잭 프리드먼은 LJN을 떠납니다.
54
00:05:37,330 --> 00:05:42,060
방금 말씀드렸지만, 이 시기는 LJN이
비디오 게임 사업을 시작하는 시기였습니다.
55
00:05:42,760 --> 00:05:45,640
같은 해 LJN은 비디오 게임 기기도 출시합니다.
56
00:05:45,640 --> 00:05:50,840
LJN 비디오 아트죠.
그러나 이것은 NES와 경쟁이 불가능했습니다.
57
00:05:50,840 --> 00:05:56,340
단순히 TV를 활용해 색칠 놀이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 뿐이었기 때문입니다.
58
00:05:56,700 --> 00:06:02,240
장난감 산업과 동일하게
LJN의 게임 라인업도 라이선스를 중시했습니다.
59
00:06:02,770 --> 00:06:08,099
한 가지 짚고 넘어갈 점은,
LJN은 이 시기 게임을 출시할 뿐
개발하는 회사는 아니었습니다.
60
00:06:08,500 --> 00:06:12,210
LJN에 게임을 납품한 업체로
'아틀라스'나 '레어' 같은 회사가 있었죠.
61
00:06:12,460 --> 00:06:17,340
그러나 일부 개발자들은 언급되지 못했습니다.
당시에는 이런 경우가 많았죠.
62
00:06:17,640 --> 00:06:23,900
그러나 정말 이 게임들이 사람들이 말하듯 나쁠까요?
LJN의 명성은 합당한 걸까요?
63
00:06:24,280 --> 00:06:29,780
사실, 저도 LJN이 NES로 출시한
게임 몇 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지 한 번 보시죠.
64
00:06:29,980 --> 00:06:35,280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입니다.
이 게임은 모든 팀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만
65
00:06:35,280 --> 00:06:39,960
선수들의 라이선스는 없습니다.
그래도 캔자스 시티 로열스로 플레이할 수 있어 좋네요.
66
00:06:40,660 --> 00:06:46,960
안타깝게도, 이 게임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이게 다입니다.
게임 속도가 저하되는데다 버그도 매우 많습니다.
67
00:06:46,960 --> 00:06:52,260
제가 한 번은 투런 홈런을 쳤는데,
공이 벽에 박혀서 빠지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68
00:06:52,869 --> 00:06:56,309
다음 타자는 가라데 키드입니다.
유명 영화 시리즈를 원작으로 했죠.
69
00:06:56,459 --> 00:07:01,078
쿵푸와 비슷한 식의 사이드스크롤링 액션 게임입니다.
70
00:07:01,080 --> 00:07:06,360
불만이 하나 있다면, 맞을 때마다 뒤로 갑니다.
이 사소한 것 때문에 스테이지를 넘어가기가 어렵죠.
71
00:07:06,360 --> 00:07:12,160
게임 내에는 파리를 젓가락으로 잡거나,
얼음을 깨고 해머를 피하는 등
단순한 미니 게임도 준비돼 있습니다.
72
00:07:12,640 --> 00:07:15,260
전체적으로는 게임이 짧고 매우 간단합니다.
73
00:07:15,400 --> 00:07:21,320
NFL을 살펴보죠. 역시 공식 라이선스는 보유했습니다만,
선수들의 라이선스는 획득하지 않았습니다.
74
00:07:21,780 --> 00:07:29,680
맙소사. 게임이 덜 된 느낌입니다.
게임은 엄청 느리고,
대체 어떤 플레이가 되는지 모르겠군요.
75
00:07:30,060 --> 00:07:39,900
이 게임은 학습 곡선을 요하는군요.
아마 그냥 접하신다면 뭘 해야 할 지 모르실 겁니다.
저는 차라리 테크모 볼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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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7:40,479 --> 00:07:47,218
마지막으로 T&C 서프 디자인을 살펴보시죠.
동명의 서핑 의류 회사를 원안으로 한 게임입니다.
77
00:07:47,700 --> 00:07:52,880
이 게임에서는 스케이트보드나
서핑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케이트보드는 길 위의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로 가는 게임입니다.
78
00:07:53,200 --> 00:07:58,320
서핑에서는 최대한 오래 보드 위에서 버텨야 합니다.
사실 이 게임은 제 마음에 들어요.
79
00:07:58,480 --> 00:08:01,019
색채가 가득하고, 친구들과 가볍게 즐기기 좋습니다.
80
00:08:01,019 --> 00:08:06,599
제가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했던
죠스도 보여드리고 싶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카트리지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네요.
81
00:08:07,320 --> 00:08:12,380
이상이 제가 가지고 있는 LJN 게임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런 게임을 매우 많이 만들었죠.
82
00:08:12,780 --> 00:08:16,260
자, 이제 넘어가 봅시다.
이 다음 LJN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83
00:08:16,780 --> 00:08:23,340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는 법이죠.
믿기지 않으실 지 모르겠지만,
LJN이 몰락한 원인은 게임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84
00:08:23,340 --> 00:08:25,880
그들이 만들던 장난감 때문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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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8:26,340 --> 00:08:32,180
1986년, LJN은 '엔터테크'라는
이름의 물총 장난감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86
00:08:32,580 --> 00:08:35,900
1980년대에 자라온 분들은 이 광고를 기억하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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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8:36,280 --> 00:08:38,280
전투, 실감,
88
00:08:38,280 --> 00:08:40,280
소리, 너무도 현실적이야!
89
00:08:40,280 --> 00:08:41,140

90
00:08:41,140 --> 00:08:42,260
엔터테크!
91
00:08:42,260 --> 00:08:49,220
이 물총들은 전지로 작동되며,
매우 사실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성공을 거뒀죠.
92
00:08:49,520 --> 00:08:52,140
그러나 너무 사실적인 디자인이 화를 불렀습니다.
93
00:08:52,520 --> 00:09:00,400
곳곳에서 아이들이 실제 총기를 연상케 하는
물총을 가지고 놀다 경찰관의 오인사격으로
사망하는 일이 보도됐습니다.
94
00:09:00,740 --> 00:09:07,000
그 뿐만이 아니라,
범죄자들은 이를 강도에 이용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장난감을 추방해야 한다고
진정서를 냈습니다.
95
00:09:07,760 --> 00:09:13,940
샌프란시스코와 시카고, 디트로이트 등
몇몇 주요 도시에서는
96
00:09:13,940 --> 00:09:18,880
사실적으로 묘사된 장난감 총기의
판매 및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97
00:09:19,220 --> 00:09:24,060
LJN은 밝은 형광색을 입힌 디자인을 새로 출시했으나,
상황을 반전시키기에는 이미 늦었습니다.
98
00:09:24,060 --> 00:09:28,580
더 이상 사람들은 이 장난감에 관심을 갖지 않았고,
LJN의 수익은 급락했습니다.
99
00:09:28,580 --> 00:09:34,640
엔터테크의 다른 장난감 총기 라인업
'갓챠! 더 스포츠' 또한 손실이 컸습니다.
100
00:09:35,120 --> 00:09:39,920
믿기 어렵지만, 이것들은 아동을
대상으로 출시된 페인트볼 건입니다.
101
00:09:39,920 --> 00:09:44,080
이 라인업은 1985년 개봉한 코미디 영화
'갓챠'를 모티프로 제작됐죠.
102
00:09:44,380 --> 00:09:51,640
LJN은 이 라인업을 위한 게임까지 출시했지만,
대부분이 결함 때문에 반품됐습니다.
103
00:09:52,280 --> 00:09:55,420
LJN은 35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104
00:09:56,260 --> 00:10:03,420
그러자 MCA의 참을성도 다했습니다.
1990년 MCA는 LJN을 비공개 금액으로
어클레임 엔터테인먼트에 매각했습니다.
105
00:10:03,800 --> 00:10:10,200
어클레임은 LJN의 완구 부서를 폐쇄,
비디오 게임 퍼블리셔로 재편했습니다.
106
00:10:10,200 --> 00:10:13,580
이를 통해 어클레임은 한 해
더욱 많은 수의 게임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107
00:10:13,900 --> 00:10:19,240
닌텐도가 한 해 1개 회사가 출품할 수 있는 게임의 수를
강하게 규제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108
00:10:19,860 --> 00:10:27,480
닌텐도가 이러한 규제를 해제하면서,
LJN은 1995년 어클레임에서 완전히 사라집니다.
109
00:10:27,780 --> 00:10:31,060
한 때 큰 성공을 거뒀던 완구 회사가
순식간에 사라진 것이죠.
110
00:10:31,060 --> 00:10:39,080
LJN이 출시한 마지막 게임은 이상하게도
드림캐스트로 출시된 '스피릿 오브 스피드 1937'입니다.
111
00:10:39,080 --> 00:10:46,680
회사가 사라진 지 5년 뒤인 2000년에 말이죠.
왜 어클레임이 LJN의 이름으로 이 게임을 출시했는지
112
00:10:46,680 --> 00:10:48,720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13
00:10:48,980 --> 00:10:53,280
아마도 그들은 이 타이틀로부터
가급적 멀리 떨어지고 싶었던 게 아닐까요.
114
00:10:53,460 --> 00:10:59,140
스피릿 오브 스피드 1937은
그 해 게임스팟이 선정한 최악의 게임이었습니다.
115
00:10:59,540 --> 00:11:03,200
LJN의 설립자인 잭 프리드먼은
116
00:11:03,200 --> 00:11:09,440
1990년 '토이 헤드쿼터'라는 이름의 회사를 설립합니다.
여러분들은 THQ라는 이름이 더욱 친숙하겠죠.
117
00:11:10,180 --> 00:11:12,340
THQ는 완구와 비디오게임을 모두 제작했습니다.
118
00:11:12,340 --> 00:11:18,880
이어 1994년 비디오 게임으로 노선을 전환하고,
완전히 노선을 굳히게 됩니다.
119
00:11:18,880 --> 00:11:25,380
프리드먼은 게임 업계가 자신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120
00:11:25,480 --> 00:11:32,120
이후 그는 THQ에서도 떠나 이듬해
'JAKKS Pacific'이라는 이름의 완구 회사를 설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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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스 퍼시픽은 현재까지 생명을 유지하고 있으며,
닌텐도나 스타워즈의 라이선스를 보유해
다양한 완구를 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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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잭 프리드먼은 7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혈액 희귀병이 그 원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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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영리한 사업 방식과
헌신적인 자선 사업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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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파니 피네건 기자는 그에게
'재능을 꿰뚫어 보는 눈'이 있었다고 말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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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 LJN 무지개를 게임 카트리지에서 보게 될 때,
단순한 게임 이상의 것을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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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역사가, 오늘 시간은 여기까지입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joogu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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