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개설하고 처음으로 하는 바통 문답 놀이입니다.
시작은 어디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현재로서는http://raha.egloos.com/481682 여기 같군요.
그러고보니 벌써 2년전쯤인가에 한번 작성했던 글이 http://joogunking.tistory.com/183 여기에 있네요.
정리할 때도 된 것 같고 오랜만에 한번 해 봅니다.

기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관련 정보는 다음 링크에 있습니다.
http://joogunking.tistory.com/215
사용중인 OS는 윈도우XP SP2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P2P프로그램 : 이뮬 eMule MorphXT v11.3
  당나귀 ed2k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뮬의 변종 버전인 MorphX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PC를 켜자마자 실행해서 끌 때까지 작동하는 프로그램이죠.^^. 유료 P2P나 비트 토런트를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저는 이뮬이 좋습니다. 자료도 풍부하고 누구나 접근해서 받아갈 수 있는 무한 공유 정신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PC와 인터넷의 기본 정신인 해커 정신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같습니다. 상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DVD로도 발매되지 않는 영화들, 복잡한 저작권 때문에 방송 된 후 바로 사장되는 해외 라이센스 다큐멘터리, 정부의 검열로 접근이 막혀버린 각종 자료들을 자유롭게 접할 수도 있구요. 속도가 느리다고는 하지만 최신 TV 방송자료 같은 경우 100314같이 날짜로 검색해보면 제법 빠른 속도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mar.gar.in/joogunking/eMule
또한 P2P기능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자체의 기능도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써 만든 것이 느껴집니다. 빠른 검색은 물론이고, Shared Files탭에서는 간단한 파일 관리, 압축파일, 코덱 미리보기가 가능하고 통계 페이지에서는 업로드와 다운로드 서버, 클라이언트에 관한 세세한 통계가 가능합니다.

2. 웹브라우저 : 오페라 10.10
제 블로그를 보면 아시겠지만 얼마전까지 저의 주 사용 웹브라우저는 웹마 1.4.7 1065버전입니다. 사용의 편의성과 각종 옵션, 설정의 자유로움은 오페라로 넘어온 지금도 웹마가 최고라고 생각되지만 구글 리더나 스크립트가 많아 로딩이 느린 웹사이트를 하나만 열어도 브라우저가 얼어버리는 단점이 있어서 오페라로 넘어왔습니다. 다행히 국내 사이트들의 호환성이 많이 좋아져서 제가 자주 가는 사이트중 IE를 강제하는 사이트는 농협과 라디오 듣는 사이트 http://heisice.com/pocketradio 뿐이군요. 한달 정도 사용하고 http://joogunking.tistory.com/247 있는데 설정의 강력함과 속도 등에서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문서도구나 기타 오페라에서 오류가 있는 사이트는 파이어폭스 3.5에 파이어제스쳐, 애드블록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3. 파일관리 : 토탈커맨더 7.50
  예전 Mdir이나 노턴커맨더를 사용하시던 경력이 많으신 파워유저들께서는 토탈커맨더를 정말 극찬하셔서 사용해 봤는데 저는 윈도우 탐색기로 파일 관리를 시작해서인지 처음 적응에 많이 고생을 했습니다. 그나마 지금은 별 불편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손에 완벽하게 익지는 않아서 때때로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퀵뷰의 강력함 http://joogunking.blip.tv/file/2657054/ , 압축 파일 관리의 편리성, 일괄 파일관리 등의 편리함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퀵뷰만 아니면 플라이 익스플로러 http://www.flychk.com/ 도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에 원래는 빵집이 있어야 하지만 토탈커맨더의 내장 압축을 더 많이 사용하므로 아쉽게 딸락되었습니다.ㅠㅠ.

4. 동영상 재생 KMPlayer 2.9.3.1428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습니까? 최고의 동영상 프로그램 KM플레이어입니다. 지금은 판도라TV로 넘어가 도라X가 되어서 이전 개발자이신 강용희님께서 개발하신 마지막 바로 앞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이미 너무 손에 익어버려 앞으로도 OS를 바꾸거나 새로운 코덱이 나오지 않는 이상은 이 버전을 평생 사용할 것 같습니다.^^.

5. 텍스트 에디터 : 메모장2
윈도우의 내장된 메모장은 빠르고 간편하게 쓰기는 좋지만 기능이 부족해서 sleepy님께서 만들어주신 메모장2 http://mr-ok.com/tc/category/IT,%20PC/•%20Notepad2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문 강조나 각종 강력한 기능도 있지만 무엇보다 단축키가 풍부한 것이 마음에 드는데요. Ctrl+Shift+C로 행을 통채로 복사, Ctrl+D 로 행을 같은 행으로 복제 단축키는 너무 손에 익어버려 다른 에디터를 쓸 수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6. 클립보드 관리자 : CLCL 1.1.2 = http://qaos.com/article.php?sid=2339
Ctrl+C, Ctrl+V 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 단축키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하나의 클립보드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많은 목록이 있을 때는 프로그램을 여러번 오가면서 복사와 붙여넣기를 해야 하는데 이 작업을 편리하게 해 주는 것이 CLCL입니다. 여러개의 복사할 것을 일단 각각 복사해 준 다음 Ctrl+Shift+V를 누르면 복사한 목록이 뜨면서 하나씩 복사해 줄 수 있습니다.

7. GUI 쉘 확장 : Shell Enhancer 3.0.0.91 + TClock Light + Pitaschio 2.22 + Taskix1.5
4개의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의 아쉬운 GUI를 보강해주는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이기에 한꺼번에 소개합니다. Shell Enhancer는 프로그램을 단축키를 이용해 실행해 줍니다. 또한 Alt 키를 누른다음 창의 어디든지 잡으면이동이 가능하게 해 주고 Alt키를 누르고 휠을 이용해 창을 잡으면 창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기타 자세한 기능은 http://qaos.com/article.php?sid=2183 , TClock Light http://www.leesop.com/tclock/ 는 윈도우의 시계를 크게 볼 수 있게 해 주고 시계에 여러 명령을 할당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예를 들어 시계를 휠클릭하면 윈도우 종료 Ctrl+마우스 오른쪽 클릭은 탐색기 실행 이런 식으로 말이죠. Pitaschio는 창에 여러 부족한 부분을 보강해 줍니다. 활성화된 창 뿐만 아니라 비활성 창에서도 휠이 작동 http://www.youtube.com/watch?v=n4uhyzpmWXI 하게 해 주고 타이틀바를 휠클릭하면 최소화 Ctrl+오른쪽 클릭하면 종료. 이런 식으로 명령도 할당해 줄 수 있습니다. Taskix는 작업 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마우스로 이동, 휠클릭으로 종료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8. 워드 프로세서 : 아래아 한글 2007 버전 7.5.6.479
호환성을 제외하고보면 아래아 한글은 단연 최고의 워드프로세서라고 생각합니다. 강력한 단축키로는 원하는 문서를 빠르게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아래아 한글의 강력한 표 편집 기능은 단순한 표를 서식 만들기, 구역 나눔에도 사용하는 편집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대용량일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동일한 분량일 경우 파일 크기도 작을분더러 최근에는 PDF와 doc, odf와의 호환성도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가격도 정말 저렴해졌더군요.

9. 이미지 뷰어 : XnView 1.90.3
사실 사진을 그렇게 많이 다루지는 않지만 이미지 뷰어 XnView는 정말 강력해서 사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가볍고 빠른 속도에 이미지 잘라내기, 보정, 일괄 변환, 심지어는 여러 페이지의 PDF http://joogunking.tistory.com/143 도 만들 수 있습니다. 

10. 액티브 싱크 3.7.1
아이폰이 나오고 욕을 많이 먹고 있는 윈도우 모바일이지만 2005년부터 5년간 이동할 때 힝상 저와 함께 해 주는 PocktPC2003 기반 PDA 사이버뱅크 POZ X301은 제가 정말 아끼고 잘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텍스트 파일과 사진을 저장해서 어디서든 볼 수 있고, 일정 관리, MP3, 동영상, 메모, 만화 보기, 게임 등등 안되는 것이 없고 Wisbar를 이용하면 메모리 관리도 따로 할 필요없어 정말 안정적으로 작동합니다. 메모리 관리가 더 나아진 최신 윈도우 모바일이 아닌 7년이나 된 모바일 OS도 관리하는 것에 따라 정말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기와 PC를 연결해 주는 것이 액티브 싱크입니다. 프로그램 설치, 텍스트 파일, 일정 동기화 등 삼성, LG같은 국내 기업들이 만든 허접한 폰 싱크 프로그램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아무리 악평이 난무하는 프로그램이라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정말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기기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무작정 따라서 욕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10가지만 추려내느라 많은 프로그램이 빠졌는데요. 이 외에도 MP3 플레이어 Billy, 엄청난 속도의 파일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 압축 프로그램 빵집, PDF뷰어 Foxit, 플레이스테이션 애뮬레이터 ePSXe외 Delta, 도스박스, 버추얼박스, 패미컴 애뮬레이터 Nestopia, 게임보이 어드밴스 애뮬레이터 VisualboyAdvance, 작업 관리자 Anvir TaskManager, Rapidshare다운로더 JDownloader, Orbit 다운로더, CCleaner, 계산기다!, uTorrent,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VirtualDub, 만화보기 꿀뷰, 패킷 스나이퍼링 프로그램 URLSnooper, 광고 차단 프로그램 센스부족, 팟 인코더, 오락실 게임 애뮬레이터 MAME32 Plus!Plus! 0.119,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 CanStudio, 캡쳐 프로그램 FastStone캡쳐, PC사양 보기 프로그램 Everest,, 노트 프로그램 Tombo, 글꼴 폰트 관리 프로그램 넥서스 폰트, 스누피 고스트, 텍스트파일 뷰어 이지뷰어, 조이패드로 단축키 입력하는 JoyToKey, 어느 파일이라도(심지어 실행파일까지) 압축을 풀러주는 Universal Extractor, 메일 알리미 하얀편지, Voip 프로그램 skype, 가상 디스크 알콜120% 등등 이루 말할 수 없이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 주신 모든 프로그래머 여러분 감사합니다.^^.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