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하드 아케이드. 다이나마이트 형사, 다이나마이트 데카 등으로 불리우는 199 년 세가에서 개발한 3D 횡스크롤 액션 게임입니다. 당시는 3D 기술을 이용한 대전 격투 게임들이 정말 많이 선보였었죠. 3D 대전 격투를 처음으로 개발한 세가에서도 버추어 파이터를 비롯 파이팅 바이퍼즈, 라스트 브롱크스 등 수많은 대전 게임을 선보였는데요. 이 다이하드 아케이드는 대전 게임이라기 보다는 파이널 파이트 방식의 횡스크롤 게임입니다. 상당히 재미있었는데 3D 횡스크롤 액션은 손에 꼽을만큼 적었고 이 다이하드 아케이드는 처음 발매된 작품이자 동 장르중 가장 걸작이라고 자부합니다.


사진 출처 : 세가사탄의 세가새턴 해라!! ~AppleStream Headquarters~ : 새턴에뮬 4번째 시연: 다이너마이트 형사

투박한 그래픽과 어울리는 거친 타격감, 버튼 조합에 따른 연속 기술, 권총부터 로켓런처까지 다양한 무기, 사람부터 로봇까지 다양한 적들, 스테이지 이동간 발생되는 버튼 이벤트(성공시에는 엄청 통괘하죠.) 등 지금 봐도 정말 잘 만든 게임입니다.

이번에 이 게임이 MAME로 나왔다는 사실을 알고 실행하려고 했는데 너무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서 겨우 성공했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같은 어려움을 겪으실 분들을 위해 실행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아래의 방법은 EMULCRASHdeadmrio님께서 알려 주셨습니다.

MAME 판은 0.119 버전 현재 사운드가 깨져서 나옵니다. 끄고 플레이하시기를....
테스트한 컴퓨터는 셈프론3400 1.8G, 램 1기가, Nvidia 7025 내장 그래픽입니다. 프레임도 잘 나오고 그래픽 부분은 문제 없었습니다.

다이하드 아케이드 MAME 롬 다운로드


MAME와 롬파일을 다운로드 받아도 오류가 나면서 실행이 안 될겁니다.
1. 먼저 STV 용 바이오스가 필요합니다. 다음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롬파일이 있는 폴더에 함께 집어넣어 주세요.
STV 바이오스 다운로드 :

2. 더블클릭해서 게임으로 들어가도 오류 메세지가 나오면서 실행이 안 됩니다. 이것은 기판의 지역코드 때문인데요. 게임 목록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가장 밑에 있는 Properties(등록정보) 메뉴에 들어갑니다.

3.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BIOS 부분의 지역을 USA로 변경해 주세요.
 
이제 실행하시면 됩니다.

<<참고 링크>>
새턴만의 오리지날 타이틀
새턴 에뮬 다이하드 아케이드
다이하드 아케이드 - 그 경파함 따라올 자 누구랴!
다이하드 아케이드 광고 포스터
MAME 다이하드 아케이드 실행법
세가 ST-V 보드 with 다이하드 아케이드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