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보다 더 실제같은 그래픽의 게임들이 창궐하는 현재 게임계지만 예전 DOS기반의 게임들은 지금보다 더한 감정 이입과 실제감을 주었다.

도트로 엉성하게 그려진, 어떻게 보면 뭘 그린 것인지도 모를 그런 그래픽임에도 재미있게 했던 것은 그래픽의 빈자리를 상상력이라는 그래픽보다 더 좋은 도구가 매꿔주는 역할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위저드리의 던전은 WOW의 그것보다 더 실감나는, 축축한 동굴의 습기까지 느낄 수 있었고, 영걸전의 공성전은 토탈워의 물량전 그래픽보다 더 실감나는 박진감을 전해 주었다.



서론이 길었다.
이 글은 MS가 버린 예전 DOS라는 운영체제를 애뮬레이션 해 주는 DOSBOX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게임을 간단하게 실행하는 법을 소개하는 글이다. 실행 방법이 너무 간단하기에 이런 서론이라도 쓰지 않으면 포스팅의 풍채가 없을것 같아 간단히 주절거려봤다.
타 사이트에서는 도스에서 명령어를 치거나 MDIR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이 방법은 그것마저도 없는 클릭만 하면 실행이 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1. 준비 : DOSBOX와 게임을 다운받는다. 다운 받는 곳은 아래의 링크나 검색을 참조하면 금방 받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영걸전을 이용해 소개하겠다. DOSBOX는 인스톨, 영걸전은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준다. 폴더 이름은 짧은 영문으로 할 것
여기서 영걸전의 경로는 C:\HERO.
김병조의 고전게임 :: 윈도에서 고전게임 실행하기 #2 - 도스박스

2. 바탕화면이나 원하는 곳에 DOSBOX의 바로가기를 하나 만들어준다. 그리고 바로가기 등록정보에 들어가 대상 입력줄 뒤에 자신이 실행시킬 게임의 경로를 입력해 준다.
D:\APPS\DOSBox-0.72\dosbox.exe C:\HERO\hero.com 이런 식으로

아래 그림을 참조. 
 
FLYEXPLORER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파일 위에 가서 Ctrl+Alt+C버튼을 눌러주면 경로가 손쉽게 복사된다.

3. 이제 바로가기를 눌러주기만 하면 마치 윈도우즈용 게임이 실행되는 것 같이 도스 게임이 손쉽게 실행된다.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MAME 게임도 바로 가기 하나로 실행할 수 있다.

몇가지 추가
게임 실행시마다 전체 화면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dosbox.conf 파일에서 fullscreen=false로 되어 있는 부분을fullscreen=true 로 바꿔주면 된다.
게임 종료 시에는 Ctrl+F9키를 눌러주면 깔끔하게 종료가 된다.

<<참고 링크>>
joogunking :: 아이콘 하나로 mame 실행하기
Welcome to flychk Homepage
DOSBox, a x86 emulator with DOS

김병조의 고전게임 ::
김병조의 고전게임 :: 윈도에서 고전게임 실행하기 #2 - 도스박스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