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버지께서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컴퓨터를 가르쳐 달라십니다. 전에는 컴퓨터를 엄청 무서워하셔서 뭐부터 가르쳐드려야될지 몰라서 일단 가장 간단한 구글어스부터 가르쳐드렸더니 한 일년 잘 가지고 노셨습니다. 이제 그것도 실증나셨는지 다른 것을 알려달라십니다.
웹마를 최대한 초보자들에게 쉽게 설정하고 미디어 다음의 서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신문을 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먼저 결과물을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으로 신문을 보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려고 한 후
인터넷으로 뉴스 보는 몇가지 방법을 생각해 봤습니다.
1. URL을 쳐서 들어가는 것은 물론 못하셨습니다.
2. RSS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더니 글자가 너무 깨알같고 그림이 없어선지 빨리 실증을 내시더군요.
3. 즐겨찾기로 한 신문사만 들어갈 수 있게 해 드리자니 여러 신문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웹신문의 장점을 포기하는 것 같고.

일단 각 언론사에 톱뉴스를 모아서 한 페이지에 보여주는 미디어 다음의 언론사 톱뉴스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한 페이지에서 각 신문을 모두 볼 수 있고, 사진과 텍스트 크기가 달라서 종이신문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링크를 클릭하면 새 창으로 열려서 뒤로 가기 버튼이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몇가지 사항을 고려해봤습니다.
1. 쓸데없는 메뉴는 제거할 것 
2. 텍스트나 주소 입력이 없을 것
 
과도한 메뉴는 프로그램에 대한 거리감을 만들죠.
일단 탭바를 제외한 모든 도구모음을 제거했습니다. 없애고 사용해 보니 별 문제가 없더군요.
링크가 모두 새 창으로 열리기 때문에 탭바는 유지시켰습니다. (탭바만 있는 상태에서 메뉴에 접근할려면 ALT+F을 눌러보세요.). 
 
3. 마우스 이동반경이 적을 것 - 처음에는 IE6에서 만들려고 했는데 창이 이리저리 뜰 경우 창닫는 버튼이 여기저기 흩어져서 마우스 포인팅이 서툰 분들은 힘들어하시더군요. 웹마는 상단의 탭바에서 페이지 닫는 명령만 수행하면 되니까 마우스 이동반경이 적습니다.

4. 버튼이 있을 경우 최대한 크게
제가 사용하던 탭크기가 너무 작아서 탭 길이를 늘렸습니다.
 
위의 탭이 수정한 탭. 아래 탭이 이전의 탭. 탭 수정은 웹마 옵션의 탭부분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5. 시작시 바로 미디어 다음으로  - 처음에는 IE 기본 페이지로 시작시 실행되는 페이지를 설정하려 했으나 여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각자 시작 페이지를 설정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웹마의 내장 시작 페이지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웹마 설정- 일반설정1에 가시면 시작 페이지를 설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startup_url.dat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것을 설정하시고(이것을 설정했는데 지정한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음 검색 페이지 메뉴를 선택해서 실행해 보세요...)

웹마 폴더에 가시면 startup_url.dat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메모장으로 열어 주소를 추가해 줍니다.

여기에 여러 줄로 주소를 입력하시면 시작시에 여러 웹페이지를 동시에 열 수도 있습니다.

6. 바탕화면 아이콘과 실행 아이콘을 변경 -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joogunking :: 웹마 작업 표시줄 실행 아이콘 변경하기

여러분들도 컴퓨터를 무서워하는 가족 어르신들께 이렇게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마가린이나 구글 노트북으로 뉴스를 스크랩하는 방법을 알려드려야 겠습니다.

PS> 제가 써 봐도 좋네요. 메뉴가 적으니까 글에 더욱 집중할 수 있기도 하구요. 역시 튜닝의 끝은 순정이라는..

<참고링크>
joogunking :: 웹마의 강력한 사용자 설정
joogunking :: 웹마 작업 표시줄 실행 아이콘 변경하기
JOOGUNKING의 웹마 관련 링크 팁

Posted by joogunki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랜덤여신 2007.12.30 16: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확실히 웹마의 장점은 무한 커스터마이징이군요. 대단합니다.

    저도 파이어폭스를 커스터마이징하긴 했는데... 실력이 없어서 황량함의 극치가 되어버렸습니다. 관련 트랙백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