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소개드렸던 우분투 리눅스 8.10 하루 사용기 http://joogunking.tistory.com/203 에 이은 이틀 사용기입니다.

<<설치하기>>
먼저 파일을 구해야 하는데요. 우분투 홈페이지http://www.ubuntu.com/getubuntu/download 에 가시면 다운로드 할 수 있지만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국내의 다음과 카이스트에서 운영하는 서버를 이용하시면 더욱 빠르게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토런트 파일로 다운로드 하셔도 되구요.

다음 우분투 다운로드 : http://ftp.daum.net/ubuntu-releases/8.10/
카이스트 우분투 다운로드 : http://kr.archive.ubuntu.com/ubuntu-cd/8.10/

먼저 우분투에는 여러 버전이 있는데 가장 대중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버전은 ubuntu-8.10-desktop-i386버전입니다. amd64 버전은 64비트 버전인데 크게 좋은 점이 없더군요.

<<사용 환경>>
사양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CPU : AMD 셈프론 마닐라 3200+ 1.8G
RAM: 1.3GB
MB : Nvidia 7024/630a
우분투 8.10 AMD64버전을 윈도우즈 XP상에서 WUBI로 듀얼부팅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이번 우분투 사용 전에는 리눅스 근처에도 가 보지 못한 초보이며 그 동안 웹상에서 본 단편적인 지식만 있는 상태에서 설치 후 사용했습니다.

<<사용 용도>>
저의 PC 사용 용도는 정말 별 것 없습니다. 온라인 게임도 하지 않고 채팅이나 매신저도 하지 않고 심지어는 문서 작업조차 하지 않습니다. 하는 것이라고는
1. 웹서핑 = HanRSS로 글을 찾아보고 Mar.gar.in에 등록.
2. ZSNES,MAME 기반의 애뮬레이터 게임
3. emule로 동영상 다운로드 후 보기

일년에 4월과 10월 이렇게 두번 출시되는 우분투. 8.10버전은 2008년 10월에 발매된 버전입니다. 지금은 2010년 3월 2009년 4월에 발매된 9.40, 10월에 발매된 9.10 버전이 있지만, 다음 달이면 10.04버전이 발매되지만, 2년이 다 되어가는 버전을 설치한 이유는 9.XX버전대의 우분투가 제 PC의 그래픽 부분과 충돌이 일어나는지 화면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해 보니 해결책이 있기는 한데 너무 복잡해서 그냥 과거 버전을 사용해 우분투를 맛보려고 합니다. 다음달에 발매되는 10.04버전이 잘 돌아가면 완전히 우분투로 옮겨가도 될 것 같군요.

<<전체적 소감>>
이전에 소개드린 글 http://joogunking.tistory.com/203 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윈도우XP에서 가능한 작업은 우분투에서도 모두 가능합니다. 윈도우용의 한가지 툴을 정말 완벽하게 다루고 이 툴이 아니면 작업이 불가능할 정도로 몸에 익지 않은 이상은 우분투로도 훌륭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오페라로 웹브라우저(인터넷), SMPlayer로 동영상도 볼 수 있고, Gimp로 이미지 편집도 할 수 있으며 오픈오피스로 문서(워드 프로세서), 프리젠테이션(파워포인트), 스프레드 시트(엑셀), 피진 Pidgin으로 메신저(네이트온), 송버드 http://joogunking.tistory.com/237 로 음악 관리, MP3 전송, 트랜스미션으로 토런트   다운로드, Comix로 만화 보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으로 포함된 화면 캡쳐, 달력, 계산기, 기본 게임 등은 윈도우 XP보다 우분투가 훨씬 낫더군요.

  또한 꼭 윈도우 프로그램을 구동해야 한다면 와인 Wine http://www.winehq.org/ 을 이용해도 됩니다. 리눅스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돌려주는 일종의 애뮬레이터인데 속도도 그리 느리지 않고 호환성도 제법 괜찮습니다. http://appdb.winehq.org/ 에 가시면 어떤 프로그램이 잘 돌아가고 안 돌아가는지 알 수 있는데, MS오피스 2002버전 http://appdb.winehq.org/appview.php?appId=31, WOW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http://appdb.winehq.org/objectManager.php?sClass=application&iId=1922 , 스타 크래프트 http://appdb.winehq.org/objectManager.php?sClass=application&iId=72 , 블리자드의 대부분 게임 http://appdb.winehq.org/objectManager.php?sClass=vendor&iId=26 등은 완벽하게 돌아갑니다.

PC가 많이 대중화되었다고는 하지만 10명중 7명 정도는 웹서핑, 동영상, 음악 정도의 더욱 단순한 작업만 하시는 분들일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윈도우 대신 우분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윈도우를 포함하지 않은 PC를 구입하시거나 PC메이커들이  무료인 우분투나 다른 리눅스를 기본 탑재한다면 전반적인 PC가격이 5만원 정도는 저렴해질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기 위해 한 기본 설정>>
  우분투에는 기본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추가 설치나 설정은 필요없지만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 들어가면 각종 프로그램과 업데이트를 검색만으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냅틱 꾸러미가 아닌 다른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받을 때, 우분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설치 파일은 .deb라는 확장자로 되어 있으므로 다운로드 받아서 더블클릭하면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기본 프로그램들은 없었기 때문에 약간의 설치를 해 주었습니다.
1. 먼저 http://get.adobe.com/kr/flashplayer/ 에서 플래시 플레이어10 를 깔아주었습니다.

2. 제가 사용하는 오페라10.10 버전 설치

3. 코덱이 내장되어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SM플레이어 SMplayer 설치

4. Wine 설치 후 P2P 프로그램 MorphXT emule 설치


<<우분투 폰트 글꼴 추가하기>>
우분투에서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TTF포맷의 글꼴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이들 배포하는 무료 글꼴들을 우분투에도 추가해서 웹브라우저, 문서 편집시 사용하니 좋더군요. 저는 현재 네이버 사전체 http://cndic.naver.com/static/fontInstall 를 설치해 오페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 보면 우분투에서 글꼴 설치하는 방법 http://noneway.tistory.com/362 이 많이 있지만  터미널에서 하는 복잡한 방법밖에 없더군요. 가장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에 들어가서 sudo nautilus라고 입력합니다. sudo nautilus를 복사 후 터미널에서 Ctrl+Shift+V를 눌러주면 붙여넣기가 됩니다. 그리고 패스워드를 입력하는데 터미널에서는 입력시 나타나는 점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입력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이니 그냥 입력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파일 관리지가 나타납니다. 좌측 패널 상단의 위치 버튼을 클릭해 폴더로 바꿔 준 다음 /usr/share/fonts 폴더로 이동해 글꼴을 복사해 넣습니다.

이제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글꼴에 가시면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도 있고 각종 프로그램에서 글꼴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상 하단 2개의 작업 표시줄(패널) 1개로 사용하기>>
우분투는 상단과 하단에 두개의 작업표시줄(패널)이 기본 설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작업을 하지 않고 화면을 넓게 쓰고 싶어서 이 패널을 하나로 통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먼저 없애고 싶은 하단 패널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이 패널 지우기를 이용해 지워줍니다.
2. 다음 윗쪽 패널을 마우스로 끌어서 아래로 놓습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오른쪽 클릭 후 패널 이동 허용을 누르면 이동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그리고 작업 전환창을 넣기 위해 아래로 이동된 패널에서 오른쪽 클릭 후 패널에 추가- 목록이 나오면 아래쪽의 창목록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또한 패널이 너무 굵어서 가늘게 하고 싶으면 패널에서 오른쪽 클릭 후 속성-크기에서 픽셀을 조정해주면 됩니다.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글꼴에서 글꼴 크기를 줄여주면 더욱 작은 픽셀로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GNU


Posted by joogunking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키그 2010.03.11 2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에 리눅스를 사용하신다고 하더니 드디어 들어가셨군요. 과거에 비해서는 훨씬 고생이 덜 한 것으로 아는데, 그래도 여전히 윈도우에 비해서는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섣불리 손대지지가 않네요...-.-;
    토커가 리눅스용으로 없는 것 같군요. 찾아보니까 GNOME Commander나 Krusader 정도가 있는데, 뭘 사용하시는지? 결정적으로 브라우저가 웹마가 아니라서 많이 불편하기도 할테구요. 근데 오페라를 사용하신다면 뭐 윈도우나 우분투나 별반 차이가 없겠네요...^^
    하긴 요즘들어 생각해보니까 윈도우에서 할 수 있는 작업들은 정말이지 대부분 리눅스에서 가능해지고 있어서 격세지감을 느낍니다...과거에는 꿈이었는데 말이죠...^^
    예전에 리눅스 서버 작업때문에 신물나게 해서인지 지금은 손대고 싶어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우분투는 해보고 싶은 유혹이...으~...갑자기 우분투를 Install해야한다는 질러신이 강림할지도...ㅋㅋ

    • joogunking 2010.03.11 2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허허..리눅스로 옮기면서 정들었던 웹마를 배신하게되었습니다.^^.
      오페라로 옮겼는데 웹마만큼 좋은 브라우저더군요. 그런데 우분투용은 윈도우용보다 메모리를 너무 많이 먹어 고민입니다. 그래도 우분투 정말 좋습니다.
      키그님 댓글 감사합니다.

  2. Playing 2010.03.16 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컴퓨터 님이 연로하셔서(5년) 정말 초보로서 큰 맘 먹고
    좀 찾아보고 삭제하는 방법도 강구 한 다음에 우분투 9.10을 설치해봤는데요

    약 6시간 지난 지금 너무 좋네요 ..;; 거의 모든 게 다 돼고
    안되는 부분은 검색하면 너무 많은 분들이 잘 설명해주셔서 해결했습니다

    단지 오페라 브라우저가 아직 10.50버전이 안나와서 10.10버전을 쓰고 잇지만 큰 차이는 아니구요 ^^;;

    진짜 좋네요(XP 각종 최적화들 해주었지만 체감속도에서 비교가 안되네요)

    컴퓨터 사양은 하드웨어 170G(매우 부족하죠;;) 램 1G(그렇습니다;;)
    펜티엄 4 3.2Hz 싱글코어(5년전이라서)

    플래쉬 플러그인을 못찾아서 고생했는데 여기서 바로 얻었구요~!
    (아 잘 몰라서 코분투라는 걸로 설치했습니다 cobuntu 9.10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