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사용자가 많이 늘어나면서 트위터의 좋은 파트너 주소 줄이기 서비스도 정말 많아졌습니다.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http://tinyurl.com/ 에서부터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http://bit.ly/ 국산 서비스인 http://tln.kr/ 까지..

개인적으로는 북마크 서비스인 http://mar.gar.in/ 을 사용해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데 주소가 기억하기는 쉬운데 길고, http://mar.gar.in/ 페이지를 거친 후에 가는 것이 불편하더군요.
반면 주소 줄여주기 서비스는 짧은 주소만 기억하면 바로 실제 웹페이지로 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http://docs.google.com
의 긴 주소를 짧게 줄여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편리함은 아래의 작은 단점들을 날려버릴 정도였습니다.

주소가 짧을 것..
이런 류의 서비스의 원조인 http://tinyurl.com/ 서비스의 이름부터가 너무 길고 http://bit.ly/ 는 트위터에서의 엄청난 사용으로 주소가 점점 길어지는 실정입니다.
그에 비해 http://tr.im/ 은 짧고 기억하기가 쉽죠. 트림하자..뭐 이런 식으로 외워도 좋습니다. 실제 만들어진 주소도 http://tr.im/mfCF 이 정도 길이로 부담없습니다. mfCF만 외워주면 바로 이동이 가능하죠..(이런 류의 서비스는 대소문자를 구별해야된다는 점은 잊지 마세요..)

서비스의 신뢰도와 지속도..
  이 부분은 정말 딜레마입니다. 서비스가 종료되어 버리면 Url도 쓰레기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서비스의 지속여부가 정말 중요한데요.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는 지속여부는 안심이 되지만 주소가 고갈되거나 점점 길어질 염려가 있고(http://twitter.com/KorNews 에 들어가 보시면 엄청난 수의 http://bit.ly/ 주소들을 만나실 수있습니다.ㅠ.ㅠ.조만간 고갈이 걱정될 정도죠..) 반대의 경우는 자신이 원하는 주소가 선점되었을 가능성도 적고 Url도 길어질 염려가 적지만 서비스의 지속 여부가 걱정입니다.
웹페이지를 볼 필요없이 바로 연결해주는 서비스 특성상 수익 모델을 만들기 더욱 어려워서 이런류의 서비스의 미래는 불투명하다고 할 수밖에 없죠…..
  쓰다보니 잡설이 되었는데 http://tr.im/ 은 도메인이 외우기 쉽고 간결하기 때문에 회사가 망해도 다른 회사에서 인수해 서비스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 조심스럽게 추천드려 봅니다.(어디까지나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ㅠㅠ.)

한글로 된 Url 변환 문제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합니다. 블로그나 검색 서비스에 한글로된 url은 외국 서비스는 잘 변환해 주지 못합니다. tr.im역시 마찬가지인데요 http://search.nate.com/search/all.html?q=주소 줄여주는 이런 식의 주소는 한국 서비스인 http://tln.kr/ 를 사용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결론: 해외 서비스는 http://tr.im/ , 한글이 포함되어 있는 주소는 http://tln.kr/ 이나 http://durl.kr/ 를 사용하세요…

<<추천 링크>>

긴 url 주소를 줄이는 방법 :: DRCHOI BLOG

긴 웹주소(URL)을 짧게 줄여주는 서비스 | 유비통신

likejazz.COM · 아직도 durl.kr 모르세요?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