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팁은 웹마의 내용 필터로 웹페이지의 필요없는 부분을 없애서 속도를 빠르게 해 주는 팁입니다.
이전에 한번 소개드렸던 웹마 내용 필터로 광고 제거하기에 이어지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 속도가 느려지는 요인에는 크게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서버, 회선의 문제는 제외하구요.)
1. 과도한 플래시 사용 : 과도한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웹페이지가 느려질 뿐더러 시스템 자원도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http://www.tworld.co.kr/ 에 경우 과도한 플래시 사용으로 버그에 가까운 CPU 점유율 100%를 보여주고는 하죠. 웹마의 플래시 안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플래시를 모두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각종 동영상 서비스들과 메뉴에까지 플래시가 사용되는 현 시점에서는 필터 기능을 사용해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스트리밍 : 웹 페이지에 배경음악이 스트리밍 되고 있으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요즘에는 플래시 기반의 각종 음악 재생 가젯들이 블로그에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것들도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느리게 하는 한가지 요인이 됩니다.

3. 고해상도 이미지 : 웹 페이지에 삽입되어 있는 사진은 삽입되어 있는 크기가 사진의 실제 크기가 아닙니다. 고해상도, 고용량 사진도 작게 삽입되는 경우가 있죠. 이번 팁의 경우는 그런 경우입니다.

  제가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인 서명덕 기자님(국내 최고의 블로거중 한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의 itviewpoint.com 의 속도가 갑자기 느려졌습니다. (회선이 느려서 느린 웹페이지는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스킨을 바꾸기는 했는데 플래시가 있는 것도 아니고, 무엇 때문일까요? 서버를 바꿨을리는 없을테고..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웹페이지를 살펴보니 플래시가 있다거나 스트리밍이 재생되는 부분도 없군요. 아무래도 이미지가 고해상도인데 작게 삽입된 것 같네요. 어떤 이미지가 고해상도인지 먼저 찾아봅시다. 수많은 이미지들의 크기를 일일이 다 보기는 불가능하죠. 
그래서 먼저 웹마의 이미지 추출 기능으로 어떤 이미지들이 있는지 봅시다.

1. 보기-부가기능 - 모든 이미지 추출 후 다른 폴더에 저장하시겠습니까?는 아니요
. 그러면 모든 이미지가 한 페이지에 보입니다. 그림들중에 유난히 사이즈가 큰 그림이 있네요.



아니 이 무지막지하게 큰 그림은 어디에 있는지 한참을 찾아보니..

 
저렇게 조그맣게 삽입된 사진이 사실은 저렇게 고용량의 사진이었던 것입니다. 광고 부분의 사진이 전체 웹페이지 속도를 줄이고 있는 주범이었습니다. 광고를 공급하려면 속도가 느려지지 않게 작은 사진으로 사용할 것이지..
그럼 이제 이걸 없애야 할 텐데요.

2. 그림을 필터링하는 것보다 그림이 있는 광고 부분을 전체로 필터링 하는 것이 보기도 좋고 나중에 그림 주소가 바뀌어도 필터링 되는 등 여러 부분으로 좋습니다.
  광고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광고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영역 소스 보기를 한 다음 광고 공급자의 주소를 필터링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한 다음. 소스에 포함되어 있는 광고 공급자의 주소를 보겠습니다.
 
ebuzz.co.kr에서 제공하는 newsbar라는 광고군요.

3. 옵션 - 내용필터에 *ebuzz.co.kr/newsbar*라는 문구를 추가해 줍니다.



  그리고 웹마를 다시 시작하면 광고 부분이 제거되고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한결 빨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을 통한 광고는 활성화되어야 하지만 이런 웹 서핑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광고는 필터링 해줘야겠죠.

이렇게 웹마의 내용필터는 광고나 웹사이트의 각종 구성요소들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필터라는 이름 그대로 걸러내는 역할을 하죠.) 예를 들어 *.swf를 추가하면 플래시 제거, *.jpg,*.gif는 그림 안보기, *.mp3,*.wma 등을 입력하면 음악이 안 나오는 역할을 합니다.

< 참고 링크 >
서명덕기자의 人터넷세상

웹마 내용 필터로 광고를 없애보자

JOOGUNKING의 웹마 관련 링크 팁

웹마 폴더 안의 파일들의 기능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