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oogle의 재발견

WEB 2007. 12. 7. 15:19

  iGoogle을 안 것은 '구글 개인화된 홈' 이라는 애매한 이름으로 존재할 때부터이다.(사실 지금 iGoogle라는 이름도 그다지 마음에 들지는 않는다.)
  첫인상은 웹상에서 맥에서 사용하는 위젯들을 구현한다는 신선한, 그야말로 웹 위의 웹을 구현하는 웹2.0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서비스였다. 하지만 그댜지 쓸만한 위젯들이 없고, 엄청 느린 속도 때문에 재미로 한 며칠 사용하다가 말았다.

하지만 최근 iGoogle에 대한 타츠님의 포스팅을 발견하고 이 서비스에 대해 재발견하고 한층 활용도가 높아졌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위젯보다 훨씬 뛰어난 위젯들이 존재한다는 내용의 포스팅이었는데. 다음 링크를 참조.

<참고링크>
타츠의 잡다한 IT 이야기 - iGoogle(구글 개인화 홈페이지)에 포스트 잇을 달자!
타츠의 잡다한 IT 이야기 - 제가 iGoogle을 이용하는 법 정리

그리고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멋진 위젯들을 적용한 스크린샷들.
    

1. Web Stickies Mod라는 위젯은 이렇게 화면 상에 포스트잇을 위치에 관계없이 붙일 수 있게 해 주는 위젯이다. 상단의 구글 검색창과 아래의 구글 링크는 Homepage Maximizer라는 위젯으로 제거하였다. 전체적인 틀까지 변경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개발자들에게 개발의 자유를 보장하니까 이렇게 멋진 위젯들이 나왓다.


2. CoolClock Mod: 시계를 표지해주는 위젯인데 구글에서 제공하는 코딱지만한 시계와 달리 시계의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 할 수 있다. 나머지는 구글에서 기본 제공하는 위젯들. 

 
3. CoolClock Mod는 이렇게 엄청 큰 크기로 확대할 수도 있다. 화면에 시계만 띄워놓고 PC를 시계로 대용할 수도 있다.


4. 현존하는 거의 모든 플래시 게임들이 위젯화 되어 있다. 스트리트파이터까지 검색해보면 존재할 정도인데 내가 역시 플래시 게임은 간단한 퍼즐 게임이 최고. Puzzle Bobble Clasic과 Bejeweled를 가장 열심히 하고 있다. 배경음으로는 CNN Radio가 흘러나오고 있다. 

메일 확인과 RSS리더, html태그를 입력할 수 있는 위젯, TV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위젯 등. 정말 멋진 위젯들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구글 데스크탑을 사용하면 내PC에 깔려 있는 MP3을 재생한다거나 PC의 상태를 파악하는 등 웹어플을 뛰어넘는 기능을 구현 할 수도 있다.
구글 비공식 블로그 - Google Inside :: Google Desktop 가젯을 iGoogle에서 실행시키기

개발자를 배려하고 소스를 공개하는 구글이 iGoogle를 개발자의 천국으로 만들어버렸다.
위젯들의 완성도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폰 정도의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안드로이드폰에도 이 iGoogle의 위젯들을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면 웹으로 휴대기기와 PC를 연결하는 그야말로 멋진 일이 현실화될 것이 아닌가!!!

이제 오프라인 어플로 사용하던 Clockx와 jwFreenote는 이제 iGoogle의 위젯들이 대신하게 되었다.
iGoogle를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비현실적일 것이라 생각되었던 웹OS도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꼭 해보도록 하세요.

<추천 위젯링크>
Homepage Maximizer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jsierra.googlepages.com/searchtoggle.xml
Web Stickies Mod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webstickiesmod.googlecode.com/svn/trunk/web_stickies_modv3.0.xml
CoolClock Mod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bonstio.googlepages.com/cool_clock_mod.xml
CNN Radio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mappingnews.com/cnn_radio.xml
Bejeweled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bejeweledg.googlecode.com/svn/trunk/bejeweled.xml
Puzzle Bobble Clasic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www.flashgame.web.id/xml/buble.xml
CustomRSS : http://www.google.co.kr/ig/directory?url=http://customrss.googlepages.com/customrss.xml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