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phXT, 당나귀 P2P, 프루나를 비롯한 각종 이뮬 P2P 프로그램들은 정말 다양하고 세세한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뮬 기본 설정법 http://eunhwak.egloos.com/4324725
기본 이뮬도 초보자들은 설정하기 벅찰 정도로 많은 메뉴가 있는데, MorphXT같은 변종 버전들은 그보다 더 많은 설정을 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죠. 다른 이뮬 사용자분들을 위해 제가 사용하는 설정을 공유할까 합니다.

사용 버전은 MorphXT v11.3 http://emulemorph.sourceforge.net/ 입니다. 기본 단축키 ALT+O를 누르면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다 써놓고 보니 양이 너무 많군요. 간단히 읽어 보시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눌러 필요한 부분만 읽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접속 (Connection) 부분은 꼭 읽으시길 바랍니다. 

<<빨리 가기 링크>>
일반 (General)
화면 (Display)
접속 (Connection)
서버 (Server)
파일 (Files)
알림(Notifications)
보안(Security)


일반 (General)


일반 탭에서는 거의 모든 설정을 체크 해제하고 MiniMule사용과 최소화로 실행 두 개만 활성화 해 놓습니다. 윈도우 시작시에 바로 실행하게 해 놓는데 여기 옵션을 체크하는 것보다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이뮬의 바로가기를 하나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 Windows와 함께 시작 옵션을 활성화해 시작하면 임시 폴더의 part.met파일들이 깨지는 경우가 많더군요. 최소화로 실행을 누르면 시작과 동시에 트레이로 가서 편리하구요.
invisible Mode는 키를 누르면 트레이에도 남지 않고 프로세스만 남긴 상태에서 숨기고 다시 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옵션입니다. 새로운 버전 확인이나 로고 화면 표시는 번거롭기만 하구요.

화면 (Display)

일반 옵션과 반대로 화면 옵션에는 "완료된 다운로드는 목록에서 자동 제거"를 제외한 모든 옵션을 활성화해놓습니다. 대충 읽어보면 아실 정도로 간단합니다.
 
접속 (Connection)

접속 옵션은 이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옵션인데요. 여기를 잘 조정하면 속도와 시스템 점유율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전체 용량 부분은 6666정도로 해 놓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일반 케이블 인터넷의 속도로는 이정도가 최대일 듯 싶군요. 광랜의 경우에는 이 부분과 업,다운로드 제한을 더 높여도 될 듯 합니다.
 제한은 말 그대로 업,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과 최대 접속수를 잘 설정하면 이뮬을 항상 켜 놓아도 인터넷 작업은 무리가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저의 케이블 인터넷은 400정도의 업로드 설정과 4444정도 다운로드를 해 놓으니 알맞더군요. P2P는 업로드가 중요하니 속도에 이상이 없는 최대값을 입력해 놓는 것이 전체 사용자를 위해 좋습니다. 트레이에서는 숫자로 입력해 제한도 가능합니다 http://joogunking.tistory.com/95
 클라이언트 포트 부분은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잘 설정해 놓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서버의 로우 아이디를 없애는 부분인데요.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가서 포트 포워딩 페이지에서 TCP와 UDP포트를 열어놓은 다음 여기 같은 값을 입력해 놓습니다.
자세한 설정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blog.naver.com/bkshark/110026362772
 접속 제한 부분은 기본이 100정도 되어 있는데 접속자수가 너무 많으면 웹서핑 속도가 느려지고 너무 적으면 다운&업로드 속도가 느려집니다. 잘 조정해서 사용해 보세요.
 그리고 아래의 시작할 때 자동 접속, 연결이 끊어지면 재접속은 체크해 주시고 네트워크 부분도 Kad와 eD2K도 체크해 줍니다. 

서버 (Server)

저는 서버를 http://www.gruk.org/list.php 에서 제공하는 리스트로 수동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업데이트 부분의 체크는 모두 해제해 줍니다. 그리고 기타부분은 "정적 서버로만 자동 접속",수동으로 추가한 서버의 우선 순위를 높게 설정"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체크해 줍니다.
서버 목록 추가와 자동 갱신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fulin.tistory.com/1001

파일 (Files)

파일 부분의 설정은 기본 설정대로 놔두면 됩니다만 아래의 비디오 재생기에 곰플레이어나 KMP의 실행 경로를 넣어주면 다운로드 되고 있는 동영상 파일 미리보기 할 수 있습니다.

알림(Notifications)

저는 알림 부분의 옵션은 모두 해제해 놓습니다만 음성 알림 메시지와 다운로드 완료 부분은 활성화 해 놓습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된 파일명을 음성으로 읽어서 알려주더군요. 비록 영문만 가능하지만 타 프로그램에는 없는 이뮬만의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보안(Security)

보안 부분에서는 서버와의 접속 시 자신의 IP를 숨기거나 위험, 가짜 파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토콜 암호화 Protocol Obfuscation 기능은 서버와의 접속시 자신이 보내는 파일이나 보유하고 있는 파일, IP를 감출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입이 필요한 웹하드나 IP가 그대로 드러나는 빗토런트는 언제나 저작권 단체의 표적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있는데 이뮬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서버만 사용하고 이 Protocol Obfuscation 기능을 사용하면 그런 위험에서 상당 부분 벗어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10054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저도 잘 모르는 옵션이라 소개하지 않습니다만 마지막으로 하나만 추가하자면 

 고급 설정에서 산재되지 않은 파일을 전체 파일크기로 할당을 체크해 줍니다. 이 것은 다운로드 파일의 전체 사이즈를 임시 폴더에서 확보해 놓고 다운로드 부분을 채워넣는 방식인데 여유 공간 측정하기에도 좋고 하드 디스크를 읽는 횟수를 줄여서 PC의 속도도 빠르게 해 줍니다.그리고 아래쪽의 파일 버퍼 크기는 최대한으로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모으고 있는 이뮬 관련 링크를 마지막으로 소개합니다.
http://mar.gar.in/joogunking/emule

이뮬 설정하기 로우 아이디 없애기 LowID 서버 접속 갱신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