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을 PC에서 실행시켜주는 ePSXe는 그 강력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설정의 복잡함으로 초보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설정하면 CD 이미지로 인한 로딩시간 감소, 강제 저장, 그래픽 플러그인, 네트워크 플레이, 스크린샷 등으로 PS1보다 더 편리하게 게임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죠..

저는 PC로 ePSXe 1.6버전과 Delta를 이용해 고물이 된 PS1 대신 사용하고 있는데 5천원짜리 PC용 패드를 이용해 PS1의 진동까지 완벽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 버전까지 합치면 근 6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 아니었으면 PS1 CD를 그냥 버릴 뻔 했습니다. 10년의 시간이 흘렀는데도 철권 3와 릿지레이서는 아직도 변함없는 재미를 주더군요.

 
PS1용 철권3오프닝입니다.
처음봤을때 충격을 받을 정도로 놀랐습니다. 지금봐도 멋지죠.. 

이제부터 사용법을 설명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사양은 링크 와 같습니다. 느려짐 없이 잘 돌아갑니다.^^

* 기본 설정
먼저 설치 파일을 C드라이브에 다운로드 받아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반드시 여기에 압축 풀기"옵션으로 "c:\PSX\ 경로"로 압축을 푸세요. 다른 폴더에 하실 경우 실행이 안 됩니다.
(개인적으로 설정하실 수 있는 분들은 다른 폴더에 설치해서 수동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폴더에 들어가시면 "Delta.reg, ePSXe.reg 두 파일을 실행"해서 정보를 레지스트리에 추가해 주세요.
기본적인 설정은 끝났습니다.

* 게임 추가 방법


그럼 Delta 폴더에 들어가 delta.exe를 실행합니다. 좌측 My Games에 있는 PSX를 클릭 후 PSXCd/ISO에 들어갑니다.
이미지 파일을 실행하실 경우 아래의 Image File에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CD를 직접 실행하시고 싶으시면 Detect Best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젠 좌측 아래쪽에 있는 Run Game를 눌러 게임을 실행하면 됩니다.

* 그래픽을 더 좋게
본 파일은 사양이 낮은 PC에서도 원할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상도를 낮춰놨습니다.
게임하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좀 더 좋은 그래픽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해상도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그래픽은 더 좋아지지만 저사양 PC에서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먼저 delta.exe를 실행한 다음 PSX Graphics의 Configure 버튼을 눌러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해상도 부분인 Desktop Resolution을 높여 줍니다. 저는 1024X768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Texture Filtering도 6번 정도로 맞춰줍니다. 이 설정은 그래픽을 뭉개서 보기좋은 화면을 만들어줍니다. 제 PC 사양에서는 문제없이 돌아갑니다. 참고하세요.

 * 아이콘 하나로 실행하는 방법
다음 경로 c:\PSX\Delta\Config\PSX.lnk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이나 원하는 곳에 복사 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사용키
F1 : 강제 저장
F2 : 강제 경로 변경
F3 : 강제 저장 불러오기
F8 : 화면 그림 저장하기
기본 조이패드 입력은 Psx Controls에 들어가 Configure를 누르시면 바꿀 수 있습니다.

* 조이패드를 사용하세요^^.
옥션이나 각종 게임몰에 판매하는 만원 이하 진동 지원 USB 조이패드는 거의가 플레이스테이션 모델의 복제품이라서 ePSXe에서 진동과 아날로그 모두 완벽히 작동합니다. 가격도 저렴하니 하나 구입해 사용하세요.
ePSXe 패드 설정법은 http://epsxe.tistory.com/53 를 참조하세요.

사용된 애뮬레이터 버전

Core : ePSXe 1.6.0
Graphic : Pete's OpenGL Driver 1.1.76
* Resolution/Color: - 640x480 Fullscreen - NO desktop changing [32 Bit] - Keep psx aspect ratio: off
* Textures: - R8G8B8A8 - Filtering: 2 - Hi-Res textures: 0 - VRam size: 128 MBytes
* Framerate: - FPS limitation: on  - Frame skipping: on  - FPS limit: 60.0
* Compatibility: - Offscreen drawing: 2 - Framebuffer texture: 0 - Framebuffer access: 0 - Alpha multipass: on  - Mask bit: off - Advanced blending: on
* Misc: - Scanlines: off - Line mode: off - Unfiltered FB: off - 15 bit FB: off - Dithering: off - Screen smoothing: off - Screen cushion: off - Game fixes: off [00000000]
Sound : pete's Op.S.Dsound 1.9

<<추천 링크>>
커피의 ePSXe 기본 사용법
커피의 ePSXe 질문 답변
joogunking :: ePSXe를 클릭 한번으로 실행하자. 프론트앤드 델타(Delta)
joogunking님의 PSX 태그 북마크
joogunking님의 emulation 태그 북마크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