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웹브라우저에 있지만 크롬에는 없는 검색바
파이어폭스 2X 시절부터 검색바는 웹브라우저 UI에 항상 포함되는 기본 사양이 되었습니다. 번거롭게 검색 사이트에 방문 후 검색폼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칠 필요없이 검색바에 입력 엔터를 누르면 편리하고 빠르게 결과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좌측 검색엔진 선택을 하면 여러 검색엔진을 골라 웹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어 검색이라는 인터넷의 핵심 기능을 한결 접근하고 웹브라우저에 통합되게 해 주었죠.

헌데 구글은 크롬을 만들면서 웹브라우저의 프레임과 메뉴를 최대한 생략하고 웹페이지를 넓게 볼 수 있도록 바꾸었습니다. 한줄씩 차지하던 메뉴바를 버튼 하나로 만들고, 툴바는 주소바 옆에 몇개만 남겨놓았으며 상태바는 링크 위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나타났다가 없어지게 만들었죠. 윈도우 모든 프로그램들이 없앨 생각조차 못했던 제목바도 탭바로 바꿔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자 설정이 강력한 웹마를 사용할 때 웹페이지를 최대한 넓게 사용하기 위해 일련을 작업을 했었는데 http://joogunking.tistory.com/67 구글도 같은 생각을 했었나봅니다)

이런 일련의 작업 과정에서 검색바도 주소바에 통합되어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하도록 만들어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검색바를 필수 기능이라 생각하고 주소바 옆에 조그마한 공간만 있으면 되는데 없애는 크롬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여러 검색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검색바가 필수
구글이 절대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웹사이트들이 구글 검색에 포함되기 위해 최적화되어있는 해외에서는 여러 검색엔진을 이용할 필요 없이 구글 검색창에서 해당사이트 +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결과가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주소바에 구글 입력만 하면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나게 되어 있고, 구글도 아마 그것을 노려서 검색바를 과감히 없앴을 것입니다. 위와같은 전략이 먹혀들었는지 현재로서는 크롬 사용자들도 그리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듯 합니다.

헌데 한국에서는 네이버만 치면 모든 결과가 나올 것 같지만 또 그렇지가 않더군요. 저는 일반적 신변잡기는 다음을, 뉴스는 미디어 다음 검색, 동영상은 네이트 동영상, 학술 정보나 세부적 데이터는 구글, 개인 북마크는 마가린, 애니메이션이나 미드는 판도라TV, PC정보는 파코즈, 트위터는 twtkr 등등

수십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일일이 외울 수 없었고, 크롬에서도 검색바가 필수적으로 필요했습니다.

크롬 플러스를 이용하면 크롬에서도 검색바를..

검색바를 이용하기 위해 확장 기능들을 찾았지만 만족스러운 확장을 찾기가 힘들었는데 크롬 플러스 옵션에 숨겨져 있는 검색바를 사용해보니 부족하지만 만족할만한 기능이었습니다. 먼저 크롬 플러스를 다운로드 http://www.chromeplus.org/download.php 후 설치합니다. 저는 Zip Package라고 되어 있는 포터블 버전을 추천합니다. 플래시도 내장되어 있네요.^^.

설정 방법
말씀드렸다시피 검색바 활성화 옵션이 약간 숨겨져 있습니다.
메뉴 버튼을 누르고


Enhanced Options에 들어가(단축키 Ctrl+Shift+C)


Show Search Engine Bar on Toolbar라는 옵션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이제 크롬에서도 검색바를 이용해 여러 검색 엔진을 오가며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검색엔진 추가와 삭제는 크롬 기본 옵션에서 하시면 되겠죠.


타 웹브라우저 검색바는 Ctrl+E로 검색바 이동 검색어 입력 후 Alt를 눌러 다른 검색 엔진으로 이동하고 Alt+엔터를 누르면 새 탭으로 여는 것이 가능한데 크롬 플러스에는 마우스로만 검색 엔진 선택이 가능하고 무조건 현재탭에 결과가 나타나 약간 불편합니다.

크롬을 사용하지 않고 웹마나 오페라를 사용하는지라 검색바 없는 것에 별로 개의치 않았지만 최근 크롬이 인기를 끌면서 IE9나 사파리, 맥쏜같은 웹브라우저들을 보면 UI가 크롬과 거의 비슷해져 우려가 되는군요.

기타...
크롬 플러스에는 훌륭한 마우스 제스쳐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좀 더 많은 기능을 원하신다면 스무스 제스쳐 확장 https://chrome.google.com/extensions/detail/lfkgmnnajiljnolcgolmmgnecgldgeld 를 추천합니다. 마가린 북마크 제스쳐로 추가하기 http://joogunking.tistory.com/257 에서도 소개했다시피 북마크도 제스쳐에 할당할 수 있는 등 정말 강력합니다.

크롬 플러스의 기타 유용한 기능
광고 차단 : Adblock Plus처럼 세세한 설정이 가능하고 차단 목록도 공유하는 것 같더군요. 여튼 강력합니다.
IE Tab : 개인적으로 IE를 사용하는 작업이 농협 뱅킹밖에 없어서 사용하지 않지만 크롬 플러스내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의 엔진으로 여는 기능입니다. 북마크를 공유하거나 할 때 편리하겠습니다.
드래그로 링크 열기 : 모든 탭기반 웹브라우저들이 휠클릭하면 백그라운드 새탭으로 링크가 열리는데 크롬 플러스에는 링크를 잡고 끌어서 새탭으로 여는 기능이 있습니다. 웹마에도 있는 기능 http://joogunking.tistory.com/18 인데 휠클릭보다 좀 더 재미있고 경쾌한 느낌이 나서 선호합니다. 웹마에는 텍스트를 선택 후 끌어놓으면 검색이 되는 기능 http://joogunking.tistory.com/43 도 있습니다.
단축키 설정 기능

웹마나 오페라의 검색바는 한번 선택 후 여러 검색엔진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른 웹브라우저보다 크롬에서 유튜브가 좀 더 빠르게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이미 재생했던 유튜브 동영상을 껏다가 다시 재생할때에도 캐시에 다운로드된 부분을 다시 불러와 재생하는군요.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