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관리의 궁극적 목표는 보안과 성능 향상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PC에 어떤 프로그램이 돌아가고 있는지 어떤 프로그램이 시작과 동시에 실행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Free버전을 받으세요. 설치 후 실행 파일만 복사하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 홈페이지
다운로드 

아래 설명은 5.1.0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Anvir Task Manager(이하 AMP)를 사용하면 위의 작업들을 한결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워낙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프로그램이라 어떻게 소개해드려야될지 모르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간단하고 핵심적인 부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기능만 사용하셔도 상당한 성능 향상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MP에 처음 들어가면 5개의 탭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탭을 차례대로 설명드리고 핵심적인 기능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Startup = 윈도우즈의 MSconfig, 시작 프로그램, services.msc에 해당
 윈도우즈가 시작되면 여러 경로로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가장 눈에 쉽게 보이는 시작 메뉴의 시작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서비스 등에서 우후죽순으로 프로그램들이 실행되죠.

Anvir Task Manager Startup

 이 탭에서는 이런 여러 경로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좌측 패널을 보시면 각 메뉴에 등록된 시작 프로그램들을 분류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E에 포함되어 실행되는 프로그램들도 있는데요. 여기를 관리하면 IE에 붙어있는 각종 툴바나 버튼을 없애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측 탭에서는 시작 프로그램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우측 클릭의 edit에서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ove to Delayed Startup List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는 윈도우즈 시작시 동시에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을 조금 늦게 시작시켜 빠르게 윈도우즈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메뉴입니다. 

 또한 시작 프로그램이 등록되면 팝업으로 허용할 것인지 알려주고 IE의 시작 페이지가 변경되었을 때에도 팝업으로 알려줍니다.


2.Applications = 작업 관리자의 응용 프로그램탭에 해당
 이 탭은 현재 화션상으로 보이는 실행 프로그램을 보여주는 탭입니다. 저는 이 탭 보다는 윈도우즈에 내장되어 있는 작업 관리자의 응용 프로그램탭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행 프로그램은 재빨리 종료시키는 것이 생명인데 ATM이 덩치가 커서 실행되는데 약간 무겁기 때문입니다


3.Processes =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탭에 해당
 이 탭은 현재 윈도우즈에 실행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보여줍니다. 부실한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탭을 강력하게 보완해 주는데요. 위의 항목들만 봐도 얼마나 강력한 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경로로 시작되었는지 메모리, CPU, 디스크는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 언제 설치되었는지 심지어 제작자와 남긴 말까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여러 항목을 클릭한 다음 동시에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Anvir Task Manager Processes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쪽에 자세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관련된 윈도우즈의 DLL파일이나 정유율 그래프, 관련된 파일 정보까지..

 그중 중요한 것은 보안에 관련된 General 탭의 Process Properties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왜 보안에 관련되었냐면 각종 멀웨어가 svchost와 같은 윈도우즈 시스템 프로세스를 가장해 실행되기 때문에 이것이 멀웨어인지 시스템 파일인지를 구별하려면 실행경로를 알아야합니다. 실행경로가 C:\WINDOWS\system32\ 이면 시스템 파일 아니면 멀웨어일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여름하늘님의 블로그 중 보안"를 참조하세요.
SkySummer.com ::: 여름하늘 ::: 프로세스와 보안 (여름하늘의 보안 이야기 3-1)
SkySummer.com ::: 여름하늘 ::: svchost.exe의 역할과 보안 (여름하늘의 보안 이야기 3-2)
SkySummer.com ::: 여름하늘 ::: smss.exe, csrss.exe의 역할과 보안 (여름하늘의 보안 이야기 3-3)

4.Services = Services.msc에 해당
 윈도우즈 시작 프로그램 중 가장 은밀하게 실행되는 서비스탭입니다. 윈도키+R. Services.msc를 실행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정말 불편하죠. ATM의 서비스탭에서는 서비스 이름, 시작 프로그램 등록여부, 현재 실행되고 있는지 심지어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정말 최고입니다.
Anvir Task Manager Services

시스템에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함부로 건드리면 안되는 서비스지만. 요즘엔 별의별 프로그램들이 서비스로 등록되어 실행되고 있습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nprotect같은 프로그램들은 약과고 심지어 백신을 가장한 스파이웨어 프로그램까지 이 서비스에 침범하고 있죠. 이때 서비스 설명란은 정말 유용합니다. 저질 프로그램들은 Del키만 누르면 시작되지 않습니다.

  또한 윈도우 시스템 서비스중 안 쓰는 서비스를 시작에서 제거하면 시스템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데요. Change Startup Type에서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Auto On Startup는 시작시 실행, On Demand는 지금 실행, Disable는 중지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QAOS의 윈도우 서비스 총정리"를 참조하시길...


5.Log = eventvwr.msc 일듯?
저는 이 탭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설명을 드릴 수가 없네요.


<<참고 링크>>
"QAOS의 윈도우 서비스 총정리"
joogunking :: Anvir Task Manager 설정 INI 파일로
SkySummer.com ::: 여름하늘 ::: 프로세스와 보안 (여름하늘의 보안 이야기 3-1)
SkySummer.com ::: 여름하늘 ::: svchost.exe의 역할과 보안 (여름하늘의 보안 이야기 3-2)
SkySummer.com ::: 여름하늘 ::: smss.exe, csrss.exe의 역할과 보안 (여름하늘의 보안 이야기 3-3)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