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의 즐겨찾기는 컴퓨터를 포맷할 경우 가장 먼저 백업해야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백업과 검색의 편리함 때문에 Del.icio.usMar.gar.in 같은 웹상에 즐겨찾기를 저장하는 서비스도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하거나 웹페이지를 열어서 찾아가는 작업을 또 한번 거쳐야 하기 때문에 브라우저 메뉴바에서 직접 불러내는 것보다 속도도 느리고 불편하죠.

저는 웹마를 USB에 넣어다닙니다. 설치 폴더를 복사해 다니기만 하면 설정까지 모두 그대로이기 때문에 따로 포터블 버전이 필요없죠. 그렇다면 즐겨찾기도 함께 가지고 다닐 수 없을까? 다음과 같이 해 보세요.

먼저 웹마 폴더 안에 즐겨찾기로 사용할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저는 Bookmarks라는 이름으로 생성.
그리고 다음 사진처럼 사용자 즐겨찾기 폴더안의 경로를 %WEBMA%\Bookmarks라는 이름으로 설정하세요.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여기서 %WEBMA%라는 부분은 웹마 폴더의 상대값입니다. 만약 즐겨찾기 폴더를 특정 폴더로 지정할 경우 즐겨찾기 폴더가 옯겨지면 북마크도 없어지지만 이렇게 상대값을 이용하면 웹마를 어디로 이동하든 무조건 웹마 폴더를 지정하라는 뜻입니다.
약간 더 응용하면 %WINDOWS%, %PROGRAM FILES%라는 경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웹마 폴더만 가지고 다니면 어디서든지 같은 즐겨찾기를 사용할 수 있고 재설치할 경우에도 웹마 폴더만 백업해 놓으면 즐겨찾기까지 모두 백업이되어서 즐겨찾기 폴더를 따로 관리할 필요도 없죠.

많은 즐겨찾기를 관리하려면 한RSS나 mar.gar.in의 웹 북마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링크의 방법도 추천합니다.

<<참고 링크>>
joogunking :: mar.gar.in과 웹마 주소 별명을 이용한 2000개의 웹 즐겨찾기를 관리하는 법
joogunking님의 webma 태그 북마크
웹마 폴더 안 파일들의 기능
Seamind's Bl@g.... :: 웹마에서 한RSS 하기 / 온라인 즐겨찾기 방법 소개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