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가 버전업을 하면서 요구사양이 높아지고 무거워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거워진데 반해 기능 향상이 별로 없을 경우 이전 버전을 계속 사용하거나 비슷한 기능을 가진 경쟁 제품으로 옮겨가는 결과를 불러오죠. Acdsee ,Winamp, Nero 심지어 윈도우 비스타까지.. 이런 경우는 제법 많이 있습니다. http://skysummer.com/51

헌데 이런 현상이 웹서비스에도 나타난다면 어떨까요? 대안이 있는 설치형 소프트웨어에 비해 옮겨가가는 것이 힘들고 구버전을 아예 서비스하지 않는 웹서비스가 갑자기 개편하면서 무겁게 작동한다면... 최근 개편한 트위터를 보면서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철저히 텍스트 기반인 트위터는 그만큼 가벼운 웹페이지를 자랑해습니다. 헌데 twitdeck과 같은 호환 어플에 트래픽을 뺏긴 트위터는 추후 광고 삽입이나 기능 추가가 어려워질 것을 우려했는지, 대화보기나 이미지 보기 등의기능을 추가한 Ajax기반의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개편 이후 기능 추가에 비해 상당히 무겁고 느려져서 저같이 웹브라우저로 보던 유저들은 사용감이 나빠졌습니다.

개인적으로 RSS리더로 트위터를 구독하다가 개별 트윗을 몇개씩 띄워놓고 보고 http://mar.gar.in 에 북마크하거나 괜찮은 트윗이 많은 계정은 계정 페이지에 들어가 과거 트윗까지 찬찬히 돌아보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웹페이지가 무거워지면서 두방법 모두 웹브라우저에서 하기에는 힘들어졌습니다.

특히 계정을 둘러보려면 다음 페이지까지 끊임없이 넘겨야되는데 속도도 느리고 계속 넘기다보면 웹브라우저 점유율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이럴 때는 트위터 호환 웹서비스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간단히 4개만 소개해 봅니다

이용할 트위터 계정은 http://twitter.com/#!/minist/ 입니다. 아래 서비스들에서 minist 부분만 원하는 트위터 계정으로 바꿔주면 사용 가능합니다.

http://topsy.com/twitter/minist : Topsy는 트위터 페이스북같은 소셜서비스를 사용하기에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강력한 검색 기능과 단축URL도 해제해주며 동영상, 사진도 웹페이지에서 바로 보여줍니다.

http://search.daum.net/search?w=social&q=site:twitter+user:minist : 포털 다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라 속도 부분에서는 가장 빠르고 대화 보기도 상당히 편리하게 구현되어있습니다.

http://twtkr.olleh.com/minist : 국내 서비스라 속도도 빠르고 기능도 충실합니다.

http://twilog.org/minist : 달력 형식으로 트위터를 보여줘서 과거 트윗을 찾아보기에 편리합니다.

소개한 서비스들과 트위터 웹페이지 속도 비교를 해 보면 월등히 느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받기에는 Ajax같은 형태가 좋겠지만 사용성은 Topsy가 속도도 빠르고 가벼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트위터가 개방 API로 호환 서비스들이 있어서 다행이지 이런 대안도 없었다면 싸이월드와 같은 신세가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루빨리 트위터가 Ajax컴플렉스에서 벗어나 빠른 웹페이지로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Posted by joogunkin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굳라이프 2011.09.27 1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topsy 좋아 보이네요! 신기한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