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웹브라우저와는 달리 오페라에는 이메일 클라이언트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젠 웹메일을 많이 사용하지만 메일이 왔을 때 소리로 알려주는 유용한 기능은 메일 클라이언트 고유의 것이죠. 최근 한메일 버전의 경우 웹메일인데도 불구하고 웹브라우저만 켜져 있으면 소리로 새 메일이 온 것을 알려주더군요. 놀라운 웹메일의 발전은 메일 클라이언트의 마지막 장점까지 가져갈 기세입니다.꼭 오페라나 한메일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새 메일이 왔을 때 알려주는 하얀편지 http://joogunking.tistory.com/151 같은 알리미를 사용할 경우 휴대폰 문자와 같이 즉시 반응할 수 있어서 이메일의 활용도가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메일 클라이언트는 덩치가 너무 크고 웹메일보다 UI도 떨어지고 바이러스의 위험이 있어 오프라인이 아니면 사용의 필요성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오페라 이메일 클라이언트 설정하는 방법 영상

 저는 오페라를 사용한 이후로 지메일 계정의 imap를 오페라 내장 알리미에 연동시켜 사용하고 있는데 확인 시간을 5분으로 설정해 놓아도 온 즉시 소리로 알려줄 정도로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페라 덕분에 이메일을 사용하는 빈도가 더욱 늘어났습니다. 트위터가 이메일을 대체한다고 각종 관련 서비스에다 클라이언트도 많이 나오지만 이런 강력함과 보안성은 트위터가 가지지 못한 이메일만의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오페라에서 좀 더 유용하게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mailto 링크를 웹메일에 바로 연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mailto 링크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웹페이지에 XXX@gmail.com 처럼 링크가 걸린 이메일을 클릭했을 때 자동으로 메일 주소가 삽입된 이메일 클라이언트 새 메일 쓰기창이 열리는 것을 말합니다. IE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메일을 클릭하면 아웃룩 설정 화면이 떠서 어떡할 줄 모르고 창을 내린 경험 많으실겁니다.
파이어폭스 mailto 링크를 Gmail로 설정하기http://soooprmx.com/wp/archives/491
mailto 태그 설명 : http://kr.blog.yahoo.com/wecfe/110
네이버 메일의 경우 비슷한 기능의 바로 네이버 메일 http://blog.naver.com/nmail/120014130596 이라는 연결 프로그램을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본 방법은 윈도우즈용 오페라 10.00, 10.11, 10.51에서 시험해 보았습니다. 다른 버전도 무리없이 될듯 합니다.

1. 먼저 오페라 설치 폴더의 defaults폴더 안의 webmailproviders.ini 파일을 열어줍니다.

2. 아래와 같은 문장을 붙여넣기 해 줍니다. ID는 순서대로 숫자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지메일, 한메일, 네이버 메일만 소개합니다. 타 메일 서비스는 댓글로 알려주시면 추가하겠습니다.
[Gmail]
ID=4
URL=https://mail.google.com/mail/?source=mailto&tf=1&view=cm&fs=1&to=%t&su=%j&body=%m&cc=%k&bcc=%l
ICON=http://mail.google.com/favicon.ico

[Naver]
ID=5
URL=http://mail.naver.com/write/?cmd=compose&to=%s
ICON=http://www.naver.com/favicon.ico

[Hanmail]
ID=6
URL=http://mail.daum.net/hanmail/Goto.daum?cmd=compose&value=%s
ICON=http://www.daum.net/favicon.ico

귀찮으신 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defaults\webmailproviders.ini 파일을 덮어쓰기 해 주면됩니다.

3. 그리고 옵션-Advanced- Programs의 mailto 항목을 더블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Use a Web mail service라는 항목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원하는 항목을 골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이제 웹페이지에서 이메일명만 클릭하면 붙여넣기 할 필요 없이 바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메일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여야겠죠. 시작시 별도 프로그램 없이 자동 로그인하기 http://joogunking.tistory.com/16 를 이용해 로그인해 주면 편리합니다. 세션에 저장해 놓고 시작시 세션 실행을 하면 항상 자동으로 로그인되어 시작되겠죠.

그리고 또 하나 오페라에서는 사이드바에 특정 사이트를 항상 등록해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탭으로 열어놓을 경우 닫기 쉬운데 항상 모니터해야하는 메일이나 블로그 트위터같은 사이트는 사이드바에 등록해놓으면 더욱 편리합니다. Shift+F12키를 눌러 패널에 들어가 웹패널 추가하시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페라에서 새 탭을 열면 열리는 스피드 다이얼에 이메일을 등록해 놓고 Ctrl+1,2,3 형식으로 단축키를 눌러 불러오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Opera
http://mar.gar.in/joogunking/web



Posted by joogunking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링크정보 2010.05.05 21: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건님은 브라우저를 몇 개나 쓰시나요?
    브라우저마다 특성이 달라서 여러개 사용하면 좋지만, 사용법 익히는 게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텐데, 대단하십니다.

    • joogunking 2010.05.06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재 깔린건 오페라, 파이어폭스, 크롬, 웹마입니다.^^.
      웹브라우저마다 기능이 다르다고는 하지만 거의 비슷해요.
      마우스 제스쳐, 광고 차단 등은 원리만 알면 다른 웹브라우저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 문제 없습니다.
      웹브라우저마다 각각 좋은 기능이 있어서 포기하기가 힘든데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웹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의 엔진이 달린 웹마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