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탭 브라우저 웹마는 지금까지 제가 접해본 프로그램중에 가장 다양한 사용자 설정을 지원합니다.(이전에는 아래아 한글 97이었습니다.). 오피스의 도구바 설정 같은 제외하면 정말 타 프로그램을 압도할 정도로 마음대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툴바 편집
2. 단축키 설정
3. 마우스 제스쳐 & 마우스 팝업메뉴 추가
4. 메뉴 텍스트 편집

이렇게 여러가지 설정으로 자신에게 최적화된 웹마를 꾸밀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설정들은 웹마 폴더를 복사하면 어느 PC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 웹마를 도저히 버릴 수 없게 해 주는 한가지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프로그램 툴바와 단축키를 맞춰놔도 포맷하면 초기화되는 바람에 그냥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신 경험들.. 많이 있으실겁니다.)

1. 툴바 편집 
SNAG-0004
익숙해지면 도구바보다 마우스 제스쳐를 더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툴바는 가장 보기 쉽고 GUI의 잇점을 잘 나타내주는 상징적인 명령이죠. 웹마의 툴바 편집은 타 프로그램과 다른 독창적인 방식을 사용해서 약간은 난해하기는 하지만 모든 메뉴를 추가 가능한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2007이전 버전의 MS오피스의 툴바 편집이 가장 강력하고 직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참고 링크 >
툴바 편집 도움말
툴바 사라짐 현상에 대한 대처

2. 단축키 설정
단축키 또한 정말 마음대로 설정 가능합니다. 웹마의 단축키 설정의 뛰어난 점은 한 명령에 두가지 이상의 단축키를 등록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자주 사용하는 명령은 여러 단축키를 등록하면 더욱 편리하겠죠.

3. 마우스 제스쳐 & 마우스 팝업메뉴 추가
  차세대 명령이라고 할 수 있는 마우스 제스쳐. 타 프로그램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는 없지만(strokeIt라는 유틸을 사용하면 어느 프로그램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유독 웹 브라우저들은 기본 또는 추가기능으로 마우스 제스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마도 마우스 제스처를 설정 가능한데요. 대각선 설정도 안 되고 그래픽적으로 설정 가능한 타 프로그램에 비해 약간은 불편하지만 단축키와 마찬가지로 모든 명령이 추가 가능합니다.
  또한 마우스 팝업의 메뉴도 추가 가능한데요. 웹페이지 상에서 좌측클릭 상태에서 우측클릭하면 생기는 메뉴에도 명령을 추가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명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메뉴 텍스트 편집
들어가기 전에 보기(V) 메뉴에서 V키를 눌러주면 바로 메뉴로 이동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V를 엑셀러레이트키라고 하는데요.
웹마의 메뉴 텍스트는 웹마 폴더 안에 lang폴더 내에 kor.ini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편집해서 엑셀러레이트키를 추가할 수 있는데요.자주 사용하는 키는 단축키로 등록하고 가끔 사용하는 키는 메뉴 편집으로 엑셀러레이트키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자 한번 따라해 볼까요?

이번 예에서는 보기 아래에 있는 부가기능 메뉴에 텍스트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kor.ini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메모장으로 편집 화면이 뜹니다. Ctrl+F 키를 눌러 찾기를 실행시켜 부가기능이라는 텍스트를 찾아 뒷편에 (&E)를 추가해 줍니다.

image

여기서 E대신 편하신 알파벳이나 숫자를 추가하셔도 됩니다. 이제 ALT키를 누른후 V,E를 누르기만 하면 바로 메뉴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향키로 일일이 이동할 때보다 훨씬 빨라진 것을 알 수 있죠.

image 

<참고 링크>
JOOGUNKING의 웹마 관련 링크 팁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