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blog.naver.com/dreamthr95/220158595703
[PS1] 파이널 판타지 9 한글패치 v0.9 : 네이버 블로그
| 2014.10.22 18:40
아쉐 - 패치를 공개하기에 앞서 본 패치의 상업적 이용(ex. 웹하드) 및 패치된 롬파일 배포를 금지합니다. 또한, 스퀘어에닉스의 공식 요청이나 어느 기기로든 파이널 판타지 9가 정식 발매되면 배포를 중단할 것입니다.
이 패치의 목적은 파이널 판타지 9를 '한글'로 즐겨보자 라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한글로 표시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는데 (스테이터스 화면, 설정화면, 전투 승리화면, 디스크 교환 안내, 처음 이동하는 지역에서 화면에 오버레이 되어 나타나는 지명 등등) 스토리 진행에는 큰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러가지 사정 ( 제어코드 수정 안함, 포인터 수정 거의 안함, 대사창 크기 제약, 폰트 수 제약 등등) 으로 문단 정렬이 제대로 안되어있거나, 원문과는 약간 다른 번역 (ex. カエルおとし -> 개구리낙하, ぜになげ -> 돈던져, 聖なる審判 -> 신성심판 등) 및, 일본어와 한글의 차이 때문에 조사 (은/는, 을/를, 이/가)가 부적절하게 쓰인 부분이 있습니다. 되도록 맞춤법을 지키려고 노력했지만 틀린부분이나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 적은 제약 사항 때문에 띄어쓰기를 제대로 다 지키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확인해가며 작업을 한 것이 아니라, 텍스트 파일로 대사만을 추출하여 번역한 것이기에 상황에 맞지 않는 대사나 어색한 대사, 억지스러운 번역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 반드시 있습니다. 이 점 감안하시어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캐릭터 이름은 기본설정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본설정이 아닌 임의의 다른 이름으로 플레이 하시려면 영문으로 넣어서 해주세요. 굳이 찾기 힘든 한글로 임의의 이름을 적을 경우 전투화면에서 캐릭터 이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다만, 가네트만은 기본설정인 '대거' 대신에 '가네트'로 넣어도 전투화면에서 캐릭터 이름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히로인 이름이 대거가 뭡니까 대거가...)
-----
패치를 제작할 수 있게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습니다. 한글화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가르쳐 주신 새항아리님, PS1 한글화 튜토리얼을 작성해주신 수설님, 아이템, 귀중품 포인터를 찾아주신 아브릴님, TIM 멀티 팔레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신 세피로스님, STR 동영상 수정하는 법을 질문해주신 빅맨6님과 답변해주신 김작님, 동영상 수정 배치파일을 만들어주신 nbdjj1998님. 이분들이 없었다면 한글패치를 만들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한글패치를 해보겠다고 결심하게 해준 스퀘어에닉스의 Takashi Tokita 프로듀서에게 감사합니다. 모바일로의 출시를 기대하던 내게 Final Fantasy 7 조차도 출시가 힘들다는 소식을 안겨주셨지요. 또한, 이처럼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준 스퀘어에닉스에 감사합니다.
Final Fantasy 3 부터 10 까지 나오는 족족 엔딩을 봤던 올드게이머인 제게 이제 9편은 남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네요. 지금까지 제 보잘 것 없는 패치를 기대하며 기다려주신 모든 분들과 한식구 식구분들께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1년간 뭐하는 거냐고 타박하지 않고 지켜봐준 제 와이프에게 감사합니다.
-----
패치는 PS1 Final Fantasy IX (J) 일본어판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구할수 있는 이미지 파일은 특이하게도 bin 파일이 ecm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패치를 적용하려면 ecm 압축을 풀어 bin 파일로 변환한 뒤 적용해야 합니다만, ecm 압축 해제부터 패치 적용까지 배치파일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첨부파일에 있는 분할압축 파일을 모두 받아 압축을 풀고 압축 해제한 폴더 안에 ecm 파일을 넣고 각 디스크별 FF9KoreanPatch 를 실행하시고 기다리시면 ecm 압축 해제된 원본 이미지 파일과 패치된 이미지 파일이 생성됩니다. cue 파일이 생성되고 cmd 창이 꺼져야 패치가 완료된 것이니 그 이후에 실행해 주세요. 만약, ecm 압축을 해제한 bin 파일을 가지고 계신다면, 배치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위에 두줄을 삭제한 후 -s "Final Fantasy IX (J) (Disc 1) [SLPS-02000].bin" 부분을 가지고 계신 bin 파일과 파일명을 같게 해서 저장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는 Disc 1 입니다. 다른 디스크라면 다른 파일을 수정하셔야겠죠?)
그럼, 재미있게 즐겨주세요~
Ps. 오타 및 어색한 부분 제보는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제보해 주실 때에는 게임내 대사 그대로를 써주시면 제가 찾아서 수정하기가 좀 더 수월합니다. (언제 수정해서 버젼업 할지는 미지수이지만.....)
Ps2. 패치 적용이 잘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제가 작업한 이미지는 접근성을 고려해 구글에서 final fantasy ix (j) 로 검색해서 나온 첫번째 사이트의 이미지로 했습니다. 오늘 아침에 새로 받아서 테스트 해보니 저는 잘 되었습니다. 집에 가지고 계신 시디에서 이미지를 추출하셨거나 다른 곳에서 구한 이미지로 패치적용을 하시려면 에러가 날 수도 있으니, 이미지 파일을 다시 받으셔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사이트에서 받으시면 rar 압축파일을 받으실겁니다. rar 압축을 풀면 cue 파일과 7zip 압축파일이 나오는데 7zip 압축파일 안에 ecm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그 ecm 파일을 제 패치파일과 같은 폴더에 넣으시고 해당 디스크 배치파일을 더블클릭으로 실행하시고 기다리시면 cue 파일이 생성되고 cmd창이 자동으로 꺼질겁니다. 그럼 패치가 완료된 것이니 그 이후에 실행해 주세요.
Ps3. 처음부터 엔딩까지 테스트 플레이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멈추는 프리징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제어코드와 포인터를 거의 건드리지 않았기 때문에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pc에서 ePSXe 로 구동 테스트는 다 해봤습니다. 또 구글링을 통해 구한 중국쪽 ePSXe 세이브파일로 각 디스크별 정상작동 되는지는 테스트 해봤습니다. 테스트할 때에는 별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http://www.emuparadise.me/Sony_Playstation_ISOs/Final_Fantasy_IX_(J)_(Disc_1)/53007-download
http://www.emuparadise.me/Sony_Playstation_ISOs/Final_Fantasy_IX_(J)_(Disc_2)/53008-download
http://www.emuparadise.me/Sony_Playstation_ISOs/Final_Fantasy_IX_(J)_(Disc_3)/53009-download
http://www.emuparadise.me/Sony_Playstation_ISOs/Final_Fantasy_IX_(J)_(Disc_4)/53010-download
-----
http://cafe.naver.com/hansicgu/12878
[PS1] 파이널 판타지 9 한글패치 v0.9 | 유저 :: 한글화소식
2014.10.24 00:04
아쉐(drea****)
하늘의쥐 - ecm 압축된 이미지의 경우 disc 1~3은 잘 patch가 되는데 disc 4만 patch 후 용량이 반토만 나고 정상적으로 잘 되지 않아서 bin file을 따로 구해서 하니까 잘 되네요. bin file로 구한 이미지의 경우에는 disc 2, disc3이 정상적으로 patch되지 않았습니다. (disc 2 patch 실패, disc 3 용량 이상) ecm압축 이미지로 disc1~3을 patch하고 bin으로 구한 이미지로 disc4를 patch하니 용량 변경도 없이 제대로 patch가 되네요. 참고하세요..
아쉐 - 하늘의쥐 방금 다시 받아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저는 별 이상없이 잘 되네요. 아마도 ecm 압축해제시엔 진행과정이 표시가 되는데 xdelta 패치과정에서 아무런 메시지도 나오지 않기때문에 다 된거라고 생각하고 닫으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xdelta 패치가 완료되면 cue 파일이 생성되고 cmd 창도 자동으로 닫히니 그 이후에 실행해 보세요 파이널 판타지 택티스 어드밴스 정말 감사합니다!!
-----
http://www.gameplanet.co.kr/xe/5305880
Game Planet - 에뮬크래쉬 - 자유게시판 - 파판9 한글패치가 공개됐네요
2014.10.24 15:57:10
정말 깜짝 놀랄일이네요. 근데 100%한글패치는 아니라고 하더군요. 메뉴랑 스텟화면 옵션화면등이 한글화가 안되서 일본어 까막이신분들은 에로가 좀있으실듯
제작자 아쉐님 말대로 게임 진행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더군요. 다시 시작!합니다~.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