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아 한글을 쓰다가 MS오피스를 사용하면 마우스 위주의 입력이 답답하다고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엑셀러레이트 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래도 아래아 한글의 직관적인 단축키보다는 불편하죠..
MS오피스에 단축키 설정 메뉴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간단히 MS오피스에 단축키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너무 간단하고 부실해서 소개하기가 좀 그렇네요..). MS엑셀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주 쓰는 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명령을 단축키로 지정해보죠..
툴바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사용자 지정을 눌러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사용자 지정 대화상자가 뜨죠. 이 상태에서 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미지 및 텍스트(A) 메뉴를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아이콘 옆에 셀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M)하는 메뉴가 뜨죠. 이제 끝입니다.
셀 몇개를 블록 지정한 후 Alt+M을 눌러주면 바로 셀 병합이 됩니다...

이제 한번 응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키로 바꾸는 것을 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방식으로 통화 스타일 아이콘에서 오른쪽 클릭 후 이름 박스에 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Z)으로 변경. 이렇게 하면 이제 Alt+Z가 단축키로 지정된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자주 쓰는 명령을  (&Q),(&1),(&2),(&3).....이런 식으로 여러 단축키를 지정해도 좋겠죠.

단. 주의할 점은 윗 메뉴 글자에 있는 (F),(E),(V)...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중복되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센스 있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응용해서 위의 키도 없앤 후 다시 할당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H)같은 것은 해제하고 단축키로 할당해 사용하면 좋겠죠...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