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계의 소우카이기 PS 공략

http://blog.naver.com/hoon4540/130013520568

일본은 과연 이대로 침몰할 것인가?

◆ 소우카이기(雙界儀) ◆

남성과 여성, 그리고 싸움과 사랑이라는 소재를 가진 스퀘어의 액션 어드벤처「소우카이기」. CD 3장에 수록된 방대한 동화상과 육성은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지만 유케즈라는 약간 생소한 회사에서 제작해서 그런지 실망스러운 부분도 상당히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환상적인 주술사와 리얼타임으로 전개되는 싸움만은 박진감이 넘친다.

제작사: 스퀘어 / 유케즈

장르: 액션 어드벤처

발매일: 5월 28일

발매가: 6,800엔

♥ 소우카이기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 타이틀 화면 >

동영상이 끝나면(동영상은 셀렉트 버튼을 누른 다음,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넘어갈 수 있다) 타이틀 화면이 나타난다. 좌우 방향키로 개시, 설정, 재개를 선택하여 ○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화면으로 넘어간다.

* 개시(開始): 게임을 시작한다.

* 설정(設定): 음향, 조작 등을 설정하는 모드. 음향 설정은 상하 방향키로, 조작 설정은 좌우 방향키로 선택한다. 신통족(神通足)은 부스터 기능(기본세팅은 □버튼), 도약(跳躍)은 점프(기본세팅은 △버튼), 부방술( 方術)은 부적 공격(기본세팅은 ○버튼)이며 ×버튼은 공격버튼이다.

재개(再開): 메모리 카드에 기록된 세이브 파일을 불러들이는 모드

< 스테이지 선택 방법 >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스테이지를 선택한 다음, 개시를 선택하면 그 스테이지에서 전투를 수행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처음 스테이지밖에 선택할 수 없다. 그러나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경우에는 '이동'항목을 고른 후에, 클리어한 스테이지로 갈 수 있다. 그러나 8장 이후의 스테이지부터는 이동할 수 없다.

* 스테이지 클리어와 게임 오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화면 우측에 있는 게이지가 약한 기운을 의미하는 빨간 색에서 노란 색이 되었을 때 어떤 지점에 도달하거나, 보스를 무찔러야만 한다. 전투시에 등장 캐릭터의 HP가 모두 없어지면 게임이 끝나 버리지만 「부시도 블레이드」처럼 재전(再戰)을 선택하면, 전투에 다시 들어갈 수 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바다에 빠진 경우에도 해당 스테이지의 출발 지점으로 되돌아가 전체 HP의 10%가 줄어든 상태에서 다시 플레이하게 된다.

< 전투시 방향키에 대한 설명 >

* ↑키 : 전진 키. 계속 누르고 있으면 가속되어 대시로 전환된다. 전진하면서 좌, 우 방향키를 누 르거나 L1, R1버튼을 누르면 활 모양을 그리면서 좌우로 전진한다.

*↓키 : 방어 키. 한 번 누르면 방어 자세를 취하며 계속 누르고 있으면 방어 자세를 계속 유지한 다. 이 자세에서는 캐릭터 정면에서 요리가미(寄り神: 적 졸개 캐릭터를 지칭하는 말)의 공격을 방어하여 대미지가 감소한다. 캐릭터에 따라서는 방어기능이 없는 캐릭터도 있다. 연속으로 ↓ 키를 두 번 누르면 백스텝을 한다.

* ← → 키 : 회전 키. 캐릭터를 중심으로 화면을 회전시킨다. 방향키를 좌측으로 누르고 있으면 왼쪽으로, 우측으로 누르면 오른쪽으로 회전한다. 좌, 우 방향키를 연속으로 두 번 누르면 좌,우측으로 횡이동한다(적의 결계에 잡혔을 경우, 방향키를 연타하면 보다 빨리 풀려날 수 있다).

* ×버튼 : 직접 공격(무기에 의한 타격 공격), 혹은 왕기(旺氣)공격(왕기탄을 날리는 공격)키. 연 타하면 연속적인 직접 공격이 행해진다. ×버튼을 일정 시간동안 누르다가 떼면 오의 공격이 작렬한다. 또한 적으로부터 직접 공격을 받은 후에 누르면 전방위 공격을 가 한다.

* □버튼 : 부스터 이동 키. 이동 중에 한 번 더 누르면 부스터 이동이 취소된다.

* △버튼 : 점프 키 계속 누르고 있으면 최고 지점까지 점프한다. 점프 중에 버튼을 떼면 점프를 중단한다. 점프를 중단한 후, 다시 △버튼을 누르면 반전하면서 착지한다. 벽 끝이 나 암벽에서 점프하면 모서리 끝에 걸칠 수 있다. 그 후에 한번 더 △버튼이나 □ 버 튼을 누르면 위쪽으로 올라갈 수 있다. ×버튼이나 ○버튼은 이와 반대로 취소되어 아래로 떨어진다.

* ○버튼: 적이 포획 가능한 거리에 있을 경우에 결계를 전개시킨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캐릭터 주위에 봉진이 나타나며 ○버튼을 떼면 완성된다. 봉진 발생 중에 ○버튼을 누른 횟수만큼 부적을 붙일 수 있으며 부적 수(한 장에서 여덟 장까지) 만큼 여러 가지 효과를 발생시킨다.

* L1버튼 : 좌측으로 180도 회전한다(보스전에서는 자동적으로 적을 향해 회전한다).

* L2버튼 : 시점 변경(아래에서 위로 보는 시점으로 바뀐다)

* R1버튼 : 우측으로 180도 회전한다(보스전에서는 자동적으로 적을 향해 회전한다).

* R2버튼 : 시점 변경(위에서 아래로 보는 시점으로 바뀐다)

* 스타트 버튼 : 게임 중단

* 셀렉트 버튼 : 동영상 취소(이 버튼을 누른 다음, 스타트 버튼을 누름)

※ L1, R1버튼을 눌러서 회전할 때, 가까운 거리에 요리가미가 있으면 그 요리가미를 추격하며 회전한다. 계속 누르고 있으면 해당 요리가미를 계속 쫓아서 시점을 변경한다.

★ 게임의 진행 방법

스테이지 선택이 끝나면 해당 스테이지에서 플레이할 캐릭터를 선택하게 된다. ↓,↑ 방향키로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 캐릭터 선택 화면

① 오행: 캐릭터의 속성을 나타낸다.

② 오신: 오행으로 나타내는 힘의 원동력이 되는 수호신을 말한다.

③ 음양: 오행 속성이 가진 힘의 경향을 나타낸다.

④ 유파: 각각의 캐릭터가 속한 유파를 나타낸다.

⑤ 무구: 장비하고 있는 무기의 명칭이다

※ 선택한 캐릭터가 해당 스테이지에 익숙한지 아닌지는 캐릭터의 음성을 통해서 판단할 수 있으며, 총 4단계로 구분된다.

캐릭터를 선택한 다음, 그 캐릭터의 스테이터스에 지금까지 입수한 현세의 기둥조각을 배분할 수 있다. 좌, 우 방향키로 강화시키고 싶은 스테이터스 항목을 선택하여 상, 하 방향키로 현세 기둥조각을 배분한다. 또한 △버튼 혹은 □버튼을 누르면서 위쪽 방향키를 누르면 스테이터스 항목에 최대한으로 현세 기둥조각을 배분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서 방향키를 누르면, 배분한 현세 기둥조각을 모두 회수한다. 녹색 부분은 초기 설정치, 청색 부분이 스테이터스에 추가된 부분이다.

♥ 주인공 캐릭터 소개

1. 마부이 나오야(眞武居 直柔)

성별: 남

나이: 18세로 추정

키: 175cm

출신지: 오키나와

오행: 목, 오신: 창룡, 오색: 청색, 유파: 자미무갑법

대대로 오방륜의 일원으로, 요리가미와 싸워 온 8655년의 긴 역사를 가진 마부이가(家)의 577대 주술사이다. 8년 전, 부친으로부터 직접 창룡혼을 전수받았다

2. 야시마 다이키(八洲 大騎)

성별: 남

나이: 32세로 추정

키: 196cm

출신: ?

오행: 화, 오신: 주작, 오색: 적색, 유파: 자미무갑법

진언밀교의 행적을 실천하는 불교 집안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가 일찍 죽자, 그는 사원에서 퇴마사로서의 수행을 받아 왔다. 4년 전에 선대에게서 주작혼을 계승받아서 오방륜의 일원이 된다. 퇴마사로서의 수행을 쌓아왔기 때문에 자미무갑법은 이미 다 익힌 듯하다

3. 미카나기 미즈호(御巫 みづほ)

성별: 여

나이: 18세

키: 164cm

신체 사이즈: 83-57-80

오행: 목, 오신: 창룡, 오색: 청색

여대 부속고등학교 3학년으로 학교에서는 검도부에 소속되어 있다, 부속고등학교라서 그런지 대학에 대한 걱정이 없는 미카나기는 3학년인데도 부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주장이기 때문에 책임감이 강하고, 부원을 잘 보살펴주기 때문에 후배와 동료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 집안은 미카나기무상류 검술도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본인도 사범과 같은 클래스의 실력을 겸비하고 있다

4. 가부 카나메(我舞 要)

성별: 남

나이: 20세

키: 181cm

오행: 수, 오신: 현무, 오색: 검정색

유파: 가부식(式) 연기술

로크지마의 명사로 가부가(家)차기 당주로 태어났다. 그래서인지 어릴 적부터 자존심이 높았다. 가부가는 기공무술의 대가로 유명하여 대대로 당주로 선출될 자격이 있는 자에게는 가문의 비전인 가부식 연기술의 오의를 전해주었다. 하지만, 가란의 날 이후로 돌아갈 집을 잃어버린 카나메는 전국을 여행하면서 요리가미를 퇴치하며 기량을 쌓아가고 있다

5. 고토히라 아즈사(琴平 あずさ)

성별: 여

나이: 11세로 추정됨

신장: 137cm

오행: 금, 오신: 백호,

유파: 자미무갑법

아즈사는 3살이 되던 해, 요리가미에게 습격을 받아서 부모님을 잃었다. 할머니가 오방륜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아즈사는 10살이 되자, 부모님의 원수인 요리가미를 근절시키기 위해서 오방륜의 일원이 된다. 아직 자미무갑법을 완전하게 익히지 못했기 때문에, 체술을 위주로 하는 싸움에는 익숙하지 않다. 문제가 발생하면 자신은 어리니까 그럴 수도 있다고 발뺌하는 면도 보인다

6. 스도우 히후미(朱童 ひふみ)

성별: 여

나이: 25세라고 함

키: 170cm

신체 사이즈: 92-58-87

오행: 토, 오신: 황룡, 오색: 황색

유파 : 자미무갑법

음양사의 대가로부터 황룡혼을 계승받은 후, 오방륜의 일원이 된다. 머리가 매우 길어서 허리에 올 정도이며 장식품 수집이 취미라서 평상시에는 몸 여기저기에 액세사리를 붙이고 다닌다. 전투시에는 왼손에 은 글러브를 끼고, 몸에 꼭 달라붙는 상의와 미니스커트를 입는다

7. 그외의 등장 캐릭터. 자미선

약 12,000년 전, 서방대륙에서 넘어온 사선(邪仙)들은 가하크, 얀론, 인후 3인으로 구성되었다. 보통의 신선은 왕기를 힘의 원천으로 삼았지만, 이들 세 사선은 쇠기를 원천으로 삼아서 이를 통해서 지금 12,000년을 살아 왔다. 그러나 일본의 여러 명산에 순수한 쇠기가 봉해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자미선은 봉인된 후지산을 파괴해 버린다. 그 결과 '가란의 날'이라고 불리는 대재해가 일어났으며 각지에 8개의 가란석이 세워졌다. 그 후, 일본의 영적 수호력은 현저히 저하되고 현세에는 쇠기가 흘러 넘쳐서 많은 요리가미들이 설치기 시작한다.

가하크(河伯)

얀론(陽龍)

인후(陰虎)

* 나미 공주

지금부터 12,000년 전부터 자미선의 야망을 저지하기 위해서 온 힘을 쏟은 고천(高天)민족의 후예

* 사에가미 야토(塞上 夜斗)

사에가미가(家)는 대대로 상세와 현세를 잇는 경계 부근에서 살아왔다. 이 지방을 방문했던 현무혼을 가진 오방륜의 주술사에게서 현무혼 계승자의 후보가 되어 주술사로서의 수행을 이어가고 있다

* 콘고우(金鋼)

절에서 수행을 쌓으며 퇴마사로서 살아왔다. 그러나 가란의 날 이후, 마을로 내려와 요리가미를 퇴치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 아즈마 슈조(東 宗造)

오키노지마에 있는 종상대사의 신관. 항구가 내려다보이는 사무소에서 혼자 살고 있다. 어떠한 일에도 성심성의껏 처리하는 책임감이 강한 타입이다

* 水見 (미나미)

사립초등학교에 다니고는 있지만 출운대사에서 일곱 개의 결계를 보호하는 임무를 부여받았다. 가란의 날, 가란석의 출현으로 가족을 모두 잃었다. 이름이 없어서 학교에서도 이지메를 자주 당하곤 했기 때문에 울보다.

* 다테시나 사에(立料 互)

과학기술청이 이시가와현에 설치한 방위반에서 과학문제를 담당하고 있다. 왕기를 다루는 미즈호에게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요리가미를 과학적으로 퇴치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 시오사토 히사기(汐里 ひさぎ)

시카지마 섬의 모든 것을 좋아해서 수몰된 지금까지도 떠나지 않고 혼자 남아 있다. 생계를 잇기 위해 수몰된 각종 물품을 비합법적으로 팔아 넘기고 있다

★ 캐릭터별 스테이지 상성

소우카이기의 세계는 오행속성에 의해서 적과 상성이 결정된다. 화, 수, 토, 목, 금을 각 항목으로 나누어서, 캐릭터마다 스테이지별로 어떤 성능을 발휘할 지가 변하는 것이다. 이것을 기본으로 캐릭터를 해당 캐릭터의 대사로 그 상성을 알 수 있다.

1. 마부이 나오야(眞武居 直柔)

* 상성 -> 대사 -> 해석

좋음 -> 하∼아, 라쿠쇼, 라쿠쇼, 아쿠비가 데루제.(はあ, 樂勝, 樂勝, あくびが 出るぜ.) ->하아, 낙승, 낙승, 하품이 나오는군.

보통 -> 마부야노 타이도, 미세테야루세.(眞武居の 太刀, 見せてやるぜ.) -> 마부이의 칼솜씨를 보여주지.

나쁨 -> 마지카요, 멘도쿠세-나-(マジかよ, めんどくせ-な-) -> 안하면 안될까? 너무 귀찮아.

사용불가 -> 난데 오레가 얀나캬난넨다요.(なんで おれがやんなきゃなんね-んだよ.) -> 왜 내가 해야 돼?

2. 야시마 다이키(八洲 大騎)

* 상성 -> 대사 -> 해석

좋음 -> 핫핫핫! 오마에상와 히루네데모시토키나.(はっはっはっ! おまえさんは ひるねでもしときな) -> 하하하, 너희는 낮잠이라도 자 두거라.

보통 -> 돗치가 마에니 모에키치마우카, 타메시테미루카?(どっちが まえに もえきちまうか, ためしてみるか?) -> 어느 쪽이 먼저 불타오를 지 시험해볼까?

나쁨 -> 오이오이, 오레니 이켓카아?(おいおい, おれに いけってかあ?)@야, 내가 가야 돼?

사용불가 -> 바카야로. 오레와 시라네에조.(ばっかやろ. おれは しらねえぞ.)@바보야. 나는 몰라.

3. 미카나기 미즈호(御巫 みづほ)

* 상성 -> 대사 -> 해석

좋음 -> 미카나기소류 켓코 쯔요인타카라.(御巫むそりゅ けっこう つよいんだから.) -> 미카니기류는 정말로 강해.

보통 -> 와타시 시한다이닷테 잇타데쇼. 와스레타노?(わたし 師範代だって いったてしょ.忘れたの?) -> 제가 사범대리였다는 걸 잊었어요?

나쁨 -> 좃토네-, 쯔라이카나-(ちょっとね-, つらいかな-) -> 조금은 힘들지 않을까?

사용불가 -> 아, 다메, 혼토, 젠젠 다메.(あ, だめ, ほんと, ぜんっぜん だめ.) -> 아 안돼. 정말로, 정말 안돼.

4. 가부 카나메(我舞 要)

* 상성 -> 대사 -> 해석

좋음 -> 시니타쿠나케레바 오레니 마카세로しにたくなければ おれに まかせろ. -> 죽기 싫으면 나에게 맡겨.

보통 -> 운가 이이나. 미세테야루. 運が いいな. みせてやる. -> 운이 좋군. 보여주지.

나쁨 -> 흥! ふん! -> 흥!

사용불가 -> 테메에가 야레!(てめえがやれ!) -> 니가 해라!

5. 고토 히라 아즈사(琴平 あずさ)

* 상성 -> 대사 -> 해석

좋음 -> 아즈사, 히토리데 다이죠부요!(あずさ, ひとりで 大丈夫だよ!) -> 아즈사, 혼자서도 괜찮아요!

보통 -> 아즈사, 간바루요!)あずさ, がんばるよ!) -> 아즈사, 힘낼께요!

나쁨 -> 야다×4, 야닷타라 야다!(やだやだやだやだ, やだったらやだ!) -> 싫어×4, 싫어서 싫어!

사용불가 -> 에-, 아즈사, 시라나이요!(え-, あずさ, しらないよ!) -> 에-, 아즈사, 몰라요!

6. 스도우 히후미(朱童 ひふみ)

* 상성 -> 대사 -> 해석

좋음 -> 안심시, 우치가 난토카쓰루.(安心し, うちが なんとかする.) -> 안심해요. 제가 할 테니까요.

보통 -> 마, 얏테미루와.(ま, やってみるわ.) -> 뭐, 해보죠.

나쁨 -> 안마시 기다이센토이테야.(あんまし 期待せんといてや.) -> 그다지 기대하지 마세요.

사용불가 -> 우치, 좃토, 아칸넨.(うち, ちょっと, あかんねん. -> 나 좀 안될 거 같은데.

★ 스테이터스 화면 설명

①타격공격: 무기로 직접 타격하는 힘에 영향을 주는 스테이터스.

②왕기공격: 왕기탄의 공격력, 발사 수, 비행거리에 영향을 준다.

③대타격 방어: 적의 공격에 의한 방어력, 내구력, 방어범위에 영향을 준다.

④대쇠기 방어: 적의 쇠기탄 공격에 의한 방어력, 쇠기, 내구력, 방어범위에 영향을 준다.

⑤결계: 결계를 전개할 수 있는 수(최대 5), 전개시간(완성까지의 스피드), 강도에 영향을 준다.

⑥봉진부: 부적의 수에 영향을 준다.

⑦도약: 점프하는 고도, 착지보정(점프 중에 이동)의 거리, 초(超)급 태극탄의 비거리, 비행 대쉬 거리에 영향을 준다.

★ 전투 화면 설명

①현세 기둥조각: 해당 스테이지 안에 있는 현세 기둥조각의 수를 표시한다. 미니가란석(石)을 파괴하고, 현세 기둥조각을 회수하면 수치가 줄어든다.

②부적: 현재 손에 들고 있는 부적의 수를 표시한다.

③오의 마테리아: 현재 보유하고 있는 오의 마테리아의 수를 표시한다. 오의를 사용하면 그 수치가 줄어든다.

④체력 게이지: 현재 조작 중인 캐릭터의 HP 상태를 표시한다. 캐릭터의 오행 속성에 의해서 색깔이 달라진다. HP가 줄어들면 색이 엷어지며, 체력이 얼마 남지 않으면 점멸한다.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게임을 일시 정지시키면 최대 HP와 남아있는 HP를 숫자로 파악할 수 있다.

⑤결계: 전개할 수 있는 결계의 숫자를 표시한다. 전개 중에는 그 숫자만큼 안쪽에서 투명하게 표시된다.

⑥쇠기(왕기) 게이지: 적색은 쇠약한 기운인 쇠기를 나타내며, 청색은 왕성한 기운인 왕기를 나타낸다. 왕기는 요리가미를 공격하거나 미니가란석을 파괴하면 모아진다. 또한, 요리가미를 공격하는 기술에 따라서 게이지 좌측에 있는 효과 포인트 메타의 상승 정도가 다르다. 레벨이 높은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효율 높게 황기를 모을 수 있다. 왕기를 가득 모아서 게이지를 모두 노란 색으로 하면 조작캐릭터의 스테이터스가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상태가 된다. 여기에서 더 모으면 청색인 왕기 게이지가 나타난다. 게이지를 청색으로 가득 채우면 조작하는 캐릭터의 HP가 모두 회복된다.

★ 전투의 중단

전투 중에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일시 중단할 수 있다.

①재전(再戰): 같은 캐릭터로 해당 스테이지의 처음부터 다시 싸운다.

②방기(放棄): 게임을 중단하고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간다.

③변경(變更): 조작하는 캐릭터를 변경하거나, 해당 스테이지의 처음부터 다시 싸울 수 있다.

④지도(地圖):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스테이지 사이를 이동하는 메뉴. 선택한 스테이지를 전에 클리어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선택할 수 있다.

* 미니가란석을 파괴하는 방법

미니가란석은 적색, 황색, 청색의 3종류가 있다. 적색은 1개분, 황색은 3개분, 청색은 5개분으로 각각 가지고 있는 현세 기둥조각의 수가 다르다. 이를 파괴하려면 무기로 공격하거나, 부적 공격을 해야하며 몇 종류의 오의로도 파괴할 수 있다. 미니가란석의 내부에는 현세 기둥조각이 들어가 있어서 무기나 부적공격으로 파괴하면 미니가란석이 있던 장소에서 현세 기둥조각이 나타나는데, 그 조각과 접촉하면 입수할 수 있다. 캐릭터의 왕기탄은 미니가란석을 둘러싼 쇠기 결계에 의해서 튕겨지기 때문에 미니가란석을 파괴할 수 없다. 미니가란석에 몸이 닿게 되면, 체력이 줄어들지만, 줄어들지 않는 캐릭터도 존재한다.

* 요리가미란 무엇일까?

스테이지를 돌아다니는 일반적인 몬스터를 요리가미라고 한다. 쇠기탄을 토해내거나, 직접공격을 해온다. 요리가미에게 직접 공격을 받아 타격을 입으면 독 상태가 되거나 HP가 서서히 줄어든다. 가란석 주위에 있는 요리가미는 스테이터스가 상승된 상태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요리가미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오행의 속성을 지니며 이에 의해서 그 대처 방법이 다르다.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①요리가미를 공격해 본다.

요리가미에게 직접 공격을 가하거나 쓰러뜨렸을 경우, 효과색으로 속성을 파악할 수 있다.

②쇠기탄으로 파악한다.

요리가미가 뱉어내는 쇠기탄을 둘러싼 빛의 색으로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 요리가미를 대처하기 위한 방법

①직접 공격법

캐릭터가 장비하고 있는 무기로 직접 공격을 가하여 처치하는 기본적인 방법. 주로 결계와 함께 섞어서 사용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다.

②왕기탄 사용법

×버튼을 한 번만 눌러서 무기를 휘두르면 왕기탄이 발사되며 적에게 대미지를 준다. 왕기탄은 각각 발사하는 캐릭터의 오행속성을 가지며 비교적 긴 사정거리를 가지기 때문에 까다로운 요리가미를 먼 거리에서 공격할 수 있다. 그러나 요리가미 중에서는 쇠기 결계를 가지고 있어서, 왕기탄을 튕겨내는 강력한 종류도 있다.

< 결계의 전개 >

포획할 수 있는 거리 내에 적이 있으면, ○버튼으로 결계를 사용할 수 있다. 요리가미에 대해서는 결계를 전개하여 일정한 시간동안 구속할 수 있는데, 구속되어 있는 동안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구속가능한 시간은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수치와 요리기미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진다. 결계가 소멸되기까지는 3단계가 있으며, 청색, 황색, 적색으로 색깔이 변화된 후에 소멸한다. 결계는 복수로 전개할 수 있는데, 적 캐릭터 복수에게 각각의 단일한 결계를 씌우거나, 적 하나에게 중복되게 하여 결계를 씌울 수 있다. 캐릭터가 전개할 수 있는 결계의 수는 스테이터스 화면의 결계에서 조절할 수 있다.

적들 중에는 결계를 펼치며 다가오는 놈도 있는데 캐릭터가 결계에 씌어졌을 경우에 방향키를 연타하면 보다 빨리 빠져나올 수 있다. 결계에 걸려 든 적에게는 통상보다 2배의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그러나 적의 결계에 걸려들었을 경우에도 2배로 대미지를 입게 되므로 이런 경우에는 재빨리 방향키를 연타하여 빠져나오는 것이 상책이다. 요리기미 중에는 쓰러뜨릴 수 없거나, 보이지 않는 종류도 있다.

< 부적의 사용 방법 >

부적을 사용하면 천지음양의 이치에 따라서 기술이 발생하는데, 부적을 설치한 숫자에 따라서 효과가 달라진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봉진이 나타나며 ○버튼을 떼면 봉진이 완성된다. 봉진발생 중에 ○버튼을 누른 숫자만큼 부적을 사용한다.

< 봉진부 효과일람 >

①일혈점라(一穴点螺): 한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공격계 기술이다. 봉진부를 공격하며 가란석과 요리가미의 쇠기결계를 일격에 파괴한다. 관통의 특성을 가지며, 연속공격도 가능하다.

②이왕선태(二王仙胎): 두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보조계 기술이다. 쇠기 감염에 의한 독공격 등을 중화시켜서 치료한다.

③삼원쇄수(三元鎖守): 세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방어계 기술이다. 정면에서 3장의 부적을 회전시키면서 방어막으로 삼아서 쇠기탄을 방어하고,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이동할 수 있다. 일정시간이 지나면 소멸한다.

④사방색멸(四方色滅): 네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공격계 기술이다. 화면 안에 있는 적 전체에게 대미지를 준다. 약한 적은 소멸하며 강한 적에게는 대미지를 준다.

⑤오망성력(五芒醒力): 다섯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보조계 기술이다. 공격력을 두 배로 상승시킨다. 이 경우, 쇠기 감염에 당하지 않게 되는 등 여러 가지 보조효과도 볼 수 있지만, 일정시간이 지나면 소멸한다.

⑥육기봉살(六氣封殺): 여섯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보조계 기술이다. 자기자신 이외의 모든 캐릭터의 움직임을 일정한 시간동안 봉쇄한다.

⑦칠성초귀(七星招鬼): 일곱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방어계 기술이다. 분신을 만들어서 적의 공격을 대신 받아준다.

⑧팔극천지(八極天地): 여덟 장의 부적을 소비하는 보조계 기술이다. HP를 모두 회복한다.

< 오의에 의한 공격 >

캐릭터가 각각 가지고 있는 특수공격으로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기술의 종류가 변화한다. 기술이 생성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리지만, 적의 속성에 상관없이 위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의 마테리아가 필요하며, 하이 레벨의 기술일 경우에는 마테리아 소비량이 증가한다.

< 오의 마테리아 >

요리가미를 쓰러뜨리면 경우에 따라서 오의 마테리아를 입수할 수 있다. 이 마테리아는 오의를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아이템이다. 오의 마테리아는 출현과 동시에 자동적으로 회수되므로 일부러 잡지 않아도 된다. 이 오의 마테리아는 하이 레벨의 기술로 요리가미를 쓰러뜨릴 경우에 출현 확률이 높아진다.

< 기타 공격 테크닉 >

적이 방출한 쇠기탄을 무기로 직접 맞추면 정면으로 튕겨 보낼 수 있다. 이렇게 튕겨낸 쇠기탄으로 적을 쓰러뜨릴 수도 있다. 스도우 히후미의 경우는 쇠기탄을 튕겨 보내는 것이 아니라, 무기로 직접 흡수하여 오의로 방출할 수 있다.

< 대쉬 테크닉 >

방향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가속을 시작하면서 대쉬로 변화한다. 최고속에 도달한 다음, 공격버튼을 누르면, 대쉬하면서 공격하는 대쉬 공격으로 바뀐다. 하지만 기술을 사용한 다음에는 지연 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마지막 마무리 기술이나, 대쉬 공격 후에 멀리 떨어지는 캐릭터에게 적합한 테크닉이다.

< 부스터 테크닉 >

부스터 중에 다시 한 번 부스터 버튼을 누르면 그 자리에서 부스터를 취소한다. 또한 부스터 중에 공격버튼을 누르면 부스터 이동을 하면서 공격을 하는 부스터 공격을 할 수 있다.

< 점프 테크닉 >

점프 중에 점프버튼을 떼면, 점프를 중단한다. 또한 점프 중에 점프버튼을 떼고 한 번 더 누르면, 반전하면서 착지한다. 이동 중에 점프버튼을 누르면 전방으로 점프한다. 점프 중에 방향키를 누르면, 점프이동이 가능하며 점프 중에 공격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공격을 가한다.

①공중 공격: 다른 공격 형태로는 닿지 않는 공중의 적에게 유효하다. 공중에 있는 동안, 공격버튼을 누르면 수평으로 공격을 가한다. 캐릭터에 따라서는 왕기탄을 발사한다.

②유영 공격: 다른 공격 형태로는 닿지 않는 키가 작은 캐릭터에게 유효하다. 공중에서 반전하는 동안에 공격버튼을 누르면 캐릭터 밑에 있는 지면을 향해서 공격을 가한다.

③ 점프탄도 공격: 다른 공격 형태로는 닿지 않는 키 작은 캐릭터에게 유효하다. 점프 정점에서 공격버튼을 누르면 대각선 아래를 향해 공격한다. 유영 공격보다 위력은 크지만 괘도가 변칙적이어서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 전방위 공격 >

복수의 적에게 둘러싸여 있을 경우에 유효한 공격이다. 적에게 대미지를 받고 있는 동안에 공격버튼을 누르면 주변에 있는 적을 향해서 소량의 대미지를 입힌다. 공격 모션 중에는 대미지를 입지 않는다.

< 방어와 대미지에 대하여 >

↓ 방향키를 누르거나 정지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맞았을 경우, 자동적으로 방어를 취한다(야시마는 방어자세를 취하지 않는다). 공격 중이나 이동 중에는 대미지를 받으며, 방어 스테이터스 수치에 의해서 대미지량이 변화한다. 적의 쇠기탄을 방어했을 경우, 여러 방향으로 튕겨낸다. 스도우 히후미의 경우에는 이를 흡수할 수 있다.

< 오행 배당 >

오행배당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원소를 지칭하며 만물조성의 원소로 여기고 있다. 목에서 화를, 화에서 토를, 토에서 금을, 금에서 수를, 수에서 목을 낳았다고 한다. 또한 목은 토에, 토는 수에, 수는 화에, 화는 금에, 금은 수에 이기는 것을 상극이라고 한다. 상성이 좋은 것이 합쳐지면 화합되며, 상극끼리 상대하면 불화가 된다. 각각의 캐릭터와 적들은 이들 오행의 속성을 가진다. 시계반대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는 상극을 나타내며 통상보다 두 배의 대미지를 준다. 시계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는 통상의 1/2밖에 대미지를 줄 수 없다. 적에게 공격을 받아서 대미지를 입을 경우에도 해당된다. 오각형 안의 별 모양은 상성을 나타내며 같은 대미지를 주거나 받을 수 있다.

* 오행 (목, 토, 화, 금, 수)

-> 속성을 오행 배당으로 표시한 것.

* 오신 (창용, 황용, 주작, 백호, 현무)

-> 오행으로 나타난 힘의 원천을 나타내는 수호신

* 오색 (청, 황, 적, 백, 흑)

-> 오행으로 나타난 속성을 표시한 색

< 용혈(龍穴) >

각 스테이지 중에 용혈이라고 하는 왕기분출 장소가 존재한다. 용혈은 빛나는 색에 따라서 캐릭터에게 주는 효과가 틀려진다. 용혈은 일정시간마다 색이 변하는 것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의 두 종류가 있다. 한 번 들어가서 효과를 보면 용혈은 소멸해 버리고 만다.

* 마부이 나오야(眞武居 直柔)

청색: HP 완전 회복

적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황색: 효과 없음

흰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검정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 야시마 다이키(八洲 大騎)

청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적색: HP 완전 회복

황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흰색: 효과 없음

검정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 미카나기 미즈호(御巫 みづほ)

청색: HP 완전 회복

적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황색: 효과 없음

흰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검정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 가부 카나메(我舞 要)

청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적색: 효과 없음

황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흰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검정색 : HP 완전 회복

* 고토 히라 아즈사(琴平 あずさ)

청색: 효과 없음

적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황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흰색: HP 완전 회복

검정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 스도우 히후미(朱童 ひふみ)

청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적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황색: HP 완전 회복

흰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검정색: 효과 없음

* 사에가미 야토(塞上 夜斗)

청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상승

적색: 효과 없음

황색: 모든 스테이터스 일시 하강

흰색: 쇠기 감염의 중화 효과

검정색: HP 완전 회복

♥ 등장 캐릭터의 공격 기술

★ 마부이의 공격 기술

* 기본공격: 약뇌- 공격버튼을 연타하면 기술이 변화한다(1단계에서 8단계로 변화하며, 1스테이지에서만 4단계로 변화).

* 대쉬 공격: 대뇌- 상대를 찌른 다음, 정지하고 곧바로 공격버튼을 누르면 왼손에서 뇌격탄을 칼처럼 찌르는 이단공격으로 변화한다.

* 부스터 공격: 염뇌- 부스터 대쉬 중 검 끝을 수평으로 세워서 정면을 향하고 뇌격파를 만들면서 돌진하는 공격.

* 공중 공격: 명뇌- 검을 왼쪽으로 향하여 횡베기를 하고 뇌격탄을 발사한다. 왕기 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발사하는 탄수가 증가한다.

* 점프탄도 공격: 석뇌- 점프 중, 급강하하면서 뇌격파로 베어버린다.

* 유영공격: 와뇌- 머리끝 방향을 향해서 뇌격탄을 발사한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발사하는 탄수가 증가한다.

* 전방위 공격: 범토뇌- 머리 위에 원을 그리는 듯이 검을 휘두르면서 그대로 검을 돌리면서 내린다. 마부이를 중심으로 뇌격파가 주변에 떨어지는데 맞으면 주변의 적이 튕겨 나가버린다.

* 초급오의: 초급 태극탄- 파란 왕기로 전신을 감싸고 정면을 향해서 몸통 박치기를 하는 자미선에게만 내려오는 기술. 결계로 복수의 적을 포획한 후, 사용하면 연속격파로 변화한다.

* 초급오의: 흑뇌- 오른 손으로 도에 뇌격파를 보내면서 상반신만 돌린다. 그런 다음, 정면을 향하면서 검을 내려그어 버리면 뇌격파가 차례로 떨어지면서 공격한다. 왕기 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뇌격파의 숫자가 증가한다.

★야시마의 공격 기술

* 기본 공격: 공격버튼을 연타하면 기술이 변화한다.

* 대쉬 공격: 염구- 두 손으로 봉을 앞을 향해 쥐면서 불타오르는 몸으로 부딪히는 기술.

* 부스터 공격: 염고- 불이 모아진 봉을 회전하면서 돌진한다.

* 공중 공격: 염연- 불이 모아진 봉을 일회전하며 공격한다.

* 점프탄도 공격: 염적- 불이 모아진 봉을 쳐들며 급강하한다. 봉 끝이 지면을 치면 대폭발이 일어난다.

* 전방위 공격: 염태고- 한 번 회전하면서 봉으로 지면에 원을 그리듯 폭염 기둥이 발생한다. 공격이 맞으면 주변의 적은 튕겨 나간다.

* 초급오의: 염독락- 전신에 불이 오르면서 팽이처럼 고속 회전한다. 기술을 발하고 있는 동안에도 방향키로 이동할 수 있다. 점프도 가능.

* 초급오의: 대염독락- 언듯 보기에는 염독락과 비슷하지만, 주변에 화염탄을 뿌린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화염탄의 비행거리가 증가한다.

★ 미카나기의 공격 기술

* 기본 공격: 롱파- 공격버튼을 연타하면 기술이 1단계에서 4단계로 변화한다.

* 대쉬 공격: 첩파- 점프한 다음, 공중에서 우회전하면서 상대에게 등을 보인다. 그대로 돌면서 원심력을 이용하여 왼쪽 소매를 휘두르며 공격한다.

* 부스터 공격: 염뇌- 부스터 대쉬를 하다가 검 끝을 수평으로 세워서 정면을 향하고 뇌격파를 만들면서 돌진하는 공격. 제 4화부터 사용할 수 있다.

* 공중 공격: 왕기를 집어넣은 수정을 날린다. 왕기 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수정수가 증가한다.

* 점프탄도 공격: 석뇌- 점프 중에 급강하하면서 뇌격파로 베어버린다. 제 7화부터 사용할 수 있다.

* 유영 공격: 머리 쪽으로 왕기를 집어넣은 수정을 던진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수정수가 증가한다.

* 미카나기류 오의: 백중파- 우회전하면서 위격파를 만든다. 미카나기 무상류검술의 필살기 중 하나.

* 미카나기류 오의: 천중파- 상단 자세를 취한 후, 검을 몸 앞에 회전시키면서 거대한 뇌격파를 만든다. 그대로 한 발 앞으로 내면서 계속 찌르고 동시에 뇌격구를 방출한다. 미즈보가 독창해낸 기술.

★ 카나메의 공격 기술

* 기본 공격: 양기 매화- 주먹으로 치는 타격기. 공격 버튼을 연타하면 기술이 변화한다(2단계 + 연속).

* 대쉬 공격: 양기 앵화- 멀리서 뛰어 들어 오른쪽 엘보로 공격한다. 그 다음 곧바로 공격 버튼을 누르면 계속해서 왼쪽 어깨로 공격하는 이단기술이 된다.

부스터 공격 없음

* 공중 공격: 양기 순화- 공중에서 회전하면서 오른발로 찬 다음, 이어서 왼발로 돌려 찬다. 점프의 최고점에서도 이 공격이 이루어진다.

* 전방위 공격: 음기 규선화- 물구나무를 선 채로 점프한 후, 양발을 벌려서 회전한다. 공격이 맞으면 적이 날라가 버린다.

* 연기 공격 : 음기 금홍화 - 연기를 내뿜은 다음, 양팔이 검은 왕기를 감싼다. 그 후 일정시간 공격력이 상승한다.

* 연기 공격 : 비기 도화 - 오른손으로 검은 왕기 구슬을 발사하며, 상대를 감싸버린후 그대로 폭발한다. 가까운 거리에 적이 있을 경우에만 기술이 발동된다.

★ 아즈사의 공격 기술

* 기본 공격: 이자요이의 인실- 정면으로 빛화살을 날린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동시에 발사할 수 있는 화살 수가 최대 4개까지 증가한다. 화살이 맞으면 상대가 뒤로 튕겨진다.

* 대쉬 공격: 활을 양손에 잡고서, 점프하면서 활로 적을 공격한다.

* 공중 공격: 이자요이의 천실- 정면으로 빛화살을 날린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동시에 발사할 수 있는 화살 수가 증가한다.

* 점프탄도 공격 : 이자요이의 지실 - 위에서 아래에 있는 적을 향해 화살을 날린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동시에 발사할 수 있는 화살 수가 증가한다.

* 초급오의: 월석- 모든 방향으로 진동파를 방출하며 화면내의 적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 초급오의: 금오의 화살- 빛화살을 공중에 뿌린다. 왕기공격의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화살 수가 증가한다.

★ 히후미의 공격 기술

* 기본 공격: 공격버튼을 연타하면 기술이 1단계에서 4단계로 변화한다.

* 대쉬 공격: 상대와 가까운 거리에서 기술이 발동되며, 왼손으로 실을 사용하여 공격한다.

* 공중 공격: 왼손을 오른쪽 아래로 휘두르면서 실로 공격한다.

* 점프탄도 공격: 공중에서 아래를 향해 부채로 공격한다.

* 유영 공격: 왼손으로 머리방향을 향해 실로 공격한다.

* 전방위 공격: 한 번 회전한 다음, 펼친 부채로 공격한다. 공격이 적중하면 상대가 튕겨져 버린다.

* 초급오의: 자원- 흡수한 적 캐릭터의 탄환을 부채로 발사한다. 흡수한 쇠기탄의 수보다 위력이 3단계로 변화하며 탄의 크기와 비행거리도 변화한다.

* 초급오의: 황노- 부채를 이용하여 적의 쇠기를 빼내어 흡수한다.

★ 기술표

< 기술명 부스터 공격 점프탄도 공격 유영 공격 전방위 공격 >

마부이 나오야(眞武居 直柔) ○ ○ ○ ○

야시마 다이키(八洲 大騎) ○ ○ × ○

미카나기 미즈호(御巫 みづほ) △ △ ○ ×

가부 카나메(我舞 要) × × × ○

고토 히라 아즈사(琴平 あずさ) × ○ × ×

스도우 히후미(朱童 ひふみ) × ○ ○ ○

※ 기본 공격, 대쉬 공격, 공중 공격 및 오의는 모든 캐릭터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는 스토리 도중에 익히게 된다는 의미이다.

★ 용어 해설

1. 상세와 현세

상세란 사람들로부터 신이라고 불리는 존재인 요리가미의 활동영역을 말한다. 현세와 반대쪽에 위치한 음지가 되며, 시간의 흐름이 존재하지 않는 정적인 세계로 '금문(禁門)'을 경계로 해서 현세와 나뉘어져 있다. 현세란 인간이 활동하는 영역인 이 세상을 지칭하는 것이다. 상세와는 반대쪽에 위치한 양지가 되며, 시간이 흐르고 만물이 조금씩 나이가 드는 동적인 세계이다. 금문을 경계로 해서 상세와 나뉘어져 있다.

2. 가란석

쇠기가 결정으로 변화하여 기둥상태로 만들어진 거대한 물질이다. 전장 150km, 직경 10km에 이르며 반경 50km 범위 내에 있는 물체를 파괴하면서 생겨났다. 가란석 주변은 왕성한 쇠기에 의해서 왕기가 힘을 못쓰는 장소이다. 요리가미는 쇠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 주변에 잘 모여 있다. 이외에도 미니 가란석도 무수히 발생하였다. 이 미니 가란석은 씨앗 같은 현세 기둥조각을 함유하고 있다.

3. 오방륜(五方輪)

자미선에 의해 조직된 오인의 부방사들이 모인 집단이다. 요리가미와 싸우기 위해서 얀론의 무술과 인후의 부방술을 집대성한 자미무갑술을 익혔으며, 카하크로부터는 오신보주의 힘을 간직한 다섯 개의 무기를 받았다.

★ 스테이지 공략

* 프롤로그 1

일본을 황폐화시킨 미증유의 대참사가 있은 지 며칠 뒤, 각지에서는 8개의 돌기둥(가란석)을 모으는 요리가미라고 불리는 괴물체가 출현하여 사람들을 습격하기 시작했다. 옛날부터 요리가미를 퇴치하기 위해서 조직된 오방륜의 주술사인 마부이 나오야는 이 대참사가 오방륜을 조직했던 자미선이라고 불리는 자들에 의해 발생했다는 것을 알아내고 자미선의 의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자미선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 열쇠를 쥐고 있는 문서를 구하기 위해서 나오야는 단신으로 스즈를 향한다.

★ 스테이지 공략 (1)

첫 스테이지는 비교적 쉬운 편이다. 그렇게 강력한 적도 등장하지 않기 때문에 조작을 익히기 위한 스테이지라고 보면 된다. 맨 처음 시작하면, 공수로 균형이 잘 잡혀 있는 마부이 나오야를 조작하게 된다. 게임을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신사에서 출발하여 해변을 지나 터널까지 도달해야 하고, 화면 우측의 적색 쇠기 게이지를 노란 색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미니가란석을 파괴하거나 적을 없애면 색이 조금씩 변하는데, 적을 죽일 때 레벨이 높은 기술로 죽이면 효과 포인트가 더 커지며 오의 마테리아가 나올 확률도 높아진다. 나오야로 졸개 캐릭터를 없애는 테크닉으로는 적에게 접근한 다음, 결계를 치고서 기본공격을 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이 패턴은 비교적 간단하고 결계 중에 적이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2배의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효율적인 공격이다.

이 스테이지를 처음 플레이할 때에는 미니가란석 중에서 어쩔 수 없이 얻을 수 없는 것이 있다. 이러한 종류는 스테이지를 클리어해서 도약 스테이터스를 올린 다음, 다시 이 스테이지를 실행해야만 얻을 수 있으니 너무 무리하지 말자. 터널로 가는 도중에 나오는 해안가에는 모래를 뿌리는 몬스터가 있는데 이 놈을 없애기는 아주 까다로우며, 이 녀석이 뿌리는 모래에 닿으면 대미지도 많이 받으니 그냥 지나치도록 하자. 터널에 닿으면 나오야는 미즈호라는 여고생과 만나게 되는데 갑자기 가하크가 나타나자 미즈호가 기절해 버린다. 그러면 나오야와 가하크와의 싸움이 시작된다.

가하크를 물리치는 패턴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위력이 센 봉진부로 공격하는 방법과 가까이 접근해서 결계를 친 다음, 직접 공격하는 방법이 있다. 후자의 공격은 스테이터스 조절화면에서 봉진부 항목이나, 타격항목에 몰아서 현세 기둥조각을 배치하자. 가하크는 주위에 방어막을 펼쳐놓고 공격해온다. 처음 시작하자마자 이 방어막의 공간이 넓어진다. 이때, 방어막 조각들에게 공격 판정이 생기기 때문에 뒤로 백스텝을 한 다음, 우선 멀리 떨어지자. 그러면 가하크가 해안의 제방을 따라 걸어가는데, 쇠기탄을 쏘려고 할 경우에는 멈춰 선다. 이때 R1 버튼을 누른 채 부적 한 장을 사용하는 '일혈점나'로 공격하거나, 접근해서 결계를 친 후, 기본 4연속 공격을 사용하면 된다.

보스전에서는 R1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그 이유는 어느 방향에 있어도 R1을 누르고 있으면 보스 쪽으로 회전하기 때문이다. 또한 가하크가 발사하는 쇠기탄을 손쉽게 피하기 위해서는 R1으로 가하크 쪽을 향한 다음, 돌진하면 가하크의 바로 뒤로 돌아가는데(마치 투명인간처럼) 이때 다시 R1을 누르면 가하크의 뒤를 잡으면서 여러 가지 공격이 들어간다.

* 프롤로그 2

오방륜에게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자미선의 일원인 가하크에게 결국 문서를 빼앗기고 만다.

이 싸움에서 한 여고생을 싸움에 끌어들이게 되지만, 나오야는 검의 힘을 빌어서 그녀를 살려낸다. 자미선의 목적은 문서에 쓰여진 대로 일곱 개의 쇄기를 빼내는 것이었고, 그것이 미증유의 재난을 불러일으킨 것이었다. 나오야는 자미선에게 대항할 수 있는 검을 구하기 위해 시코쿠의 검산으로 향한다. 그리고 반 년후, 지금은 가란석이 하늘에 우뚝 솟은 전설의 땅, 큐슈에서 나오야는 오방륜의 일원인 야시마 다이키와 재회한다.

★ 스테이지 공략 (2)

이번 스테이지는 평지 부분과 경사 부분의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평지 부분은 크게 어려운 점은 없지만, 경사 부분의 경우는 R2, L2 버튼을 사용해서 화면을 상하로 잘 조절하지 않으면 캐릭터 대신 벽만 보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급하게 진행하지 말자. 평지 부분에서는 쇠기 게이지를 노란 색으로 채워야만 경사 부분에 있는 바리케이트가 없어지므로 노란 색이 될 때까지는 통과할 수 없다(빨간 색일 때 다가가면 튕겨져 나온다). 스테이지 끝에 위치한 경사지면에 도착하면 스테이지가 끝나면서 보스 고키(戶起)와 싸움을 벌이게 된다. 기본 패턴은 가하크전과 비슷하지만, 경사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이 게임은 좌우로는 공격의 패턴이 다양하지만, 상하로 공격할 수 있는 것이 점프 공격밖에 없기 때문에 적이 지상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부양하고 있을 경우는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적은 아군 캐릭터를 향해서 내려 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고키와 싸울 때에는 될 수 있으면 고저차가 없게 만들고 고키가 쇠기파를 주로 사용하므로 스테이터스 화면에서 대쇠기 방어력을 올리도록 하자. 직접 타격기보다는 봉진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혈점나 5~6방이면 고키를 무찌를 수 있다.

* 프롤로그 3

일곱 개의 쇄기를 보호하기 위해 큐슈에서 야시마와 합류한 나오야는 반년 전에 목숨을 구해준 적이 있는 미즈호와 다시 만난다. 그런데 쇄기를 노리는 거대한 요리가미가 갑자기 나타나서 3인은 이에 맞서 싸우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구 쇄기는 뽑히게 된다. 나오야와 야시마, 그리고 미즈호는 급히 큐슈를 뒤로 하고 현해탄에 위치한 오키노지마로 향한다. 이 섬에서 나오야 일행은 요리가미 퇴치를 부탁하는 한 남자와 만나게 되는데….

★ 스테이지 공략 (3)

이번 스테이지는 해안선을 따라가면서 여러 가지 장애물을 통과해야 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도는 방향은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아무런 상관없다. 장애물은 주로 밑바닥이 아래로 꺼지는 형태이므로 점프나 부스터를 사용해서 피해야 한다. 만일 바다에 빠지면 체력의 10%가 감소하면서 출발 장소에서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이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는 나오야, 다이키, 미즈호의 3명이다. 쇠기 게이지를 황색으로 만든 다음, 등대 사무소에 도착하면 카나메와 전투를 벌이게 된다. 그는 직접 공격력이 올라가는 오의를 사용하여 육탄으로 부딪혀 오기 때문에 R1 버튼으로 그를 향하여 방향을 바꾼 다음, 이쪽도 돌진해서 카나메를 투명인간으로 만드는 피해법이 필요하다.

그 후, 다시 R1을 사용해서 카나메의 뒤를 잡고 결계를 친 다음, 직접 공격이나 일혈점나를 사용하자. 카나메를 쓰러뜨리면 이번 스테이지의 보스인 고도우(戶動)와의 전투에 들어간다. 고도우는 하늘을 날기 때문에 도약 스테이터스를 올려서 싸울 필요가 있다. 지형이 복잡하므로 가능하면 높은 위치에서 싸우도록 하자.

* 프롤로그 4

오키노지마에 도착한 나오야 일행은 서로 오해하는 바람에 퇴마사인 가부 카나메와 싸우게 된다. 그러나 자미선의 일원인 얀론의 출현으로 사태는 갑자기 돌변한다. 자미선의 부하인 고도우를 물리친 나오야들은 얀론으로부터 쇄기의 역할은 금문(禁門)을 봉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자미선의 진정한 목적은 금문을 나타나게 하는 것이었던 것이다. 얀론이 물러나자, 쇄기는 지켜진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오키노지마에서 돌아오는 동안 나오야 일행이 발견한 것은 바로 얀론에 의해서 뽑혀진 쇄기였다.

★ 스테이지 공략 (4)

이번 스테이지는 사막을 무대로 미로가 펼쳐지는 스테이지이다.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아즈사가 사용하기 편하며 이 경우 왕기 공격 스테이터스가 높으면 한 번에 쏠 수 있는 화살 수가 많아진다. 적들 중에 형체가 없는 종류가 있는데 이들은 상대하기 곤란하므로 그냥 못 본 척 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진행은 지도를 참조하도록 하자. 보스가 있는 곳까지 진행하면 사용 캐릭터를 바꿀 수 있다. 나오야를 선택한 다음, 왕기 스테이터스와 독 공격을 해소하기 위해서 봉진부를 여러 장 올리자. 공격은 원거리에서 부적 한 장을 소비하는 일점혈라나 왕기탄으로 견제하면 된다. 결계에 걸렸을 때에는 방향키를 연타하면 더 빨리 풀려나올 수 있다. 보스의 뇌격파는 매우 강력하지만 유효거리가 짧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 싸우면 큰 피해는 없을 것이다. 보스를 격파한 다음, 인프가 나타나지만 어떻게 해서든 한 대만 때리면 곧 물러난다.

* 프롤로그

11살의 주술사인 아즈사와 합류한 나오야 일행은 사막의 미로에서 쇄기를 지키는 미즈미라는 소년과 만난다. 하지만 인후의 부하에게 급습을 받아 저항할 틈도 없이 쇄기가 뽑혀져 버린다.

사에가미 야토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궁지에서 벗어나지만, 금문이 나타난다. 금문이란 현세와 상세를 잇는 금단의 존재인데 이 문이 열릴 때, 현세에는 멸망이 찾아온다고 한다. 야지마는 후지산으로, 나오야는 나라를 향한다.

★ 스테이지 공략 (5)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처음부터 보스전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도시 여기저기에 가란석이 널려있기 때문에, 우선 가란석을 파괴한 다음, 사도(?)와 싸우자. 시가지에 나타난 보스는 HP가 3600이지만, HP가 500이하로 되면, 공격력이 세진다. 타격 면적이 넓기 때문에 부적 한 장을 소비하는 일혈점라나와 원거리에서의 왕기 공격, 접근전에서의 기본 공격 등의 공격이 아주 잘 먹힌다.

그러므로 빌딩에 오르기 위한 점프 스테이터스만 올리면 된다. 보스를 무찌르면 사당으로 무대를 옮기면 히후미를 고를 수 있다. 여기에서 쇠기 게이지를 노란 색으로 채우고 나서 사당 안에 있는 파란 가란석을 파괴하면 가하크가 다시 등장한다.

나오야로 왕기 게이지와 만일을 대비하여 왕진부수자를 8이상으로 만들고 싸움에 임하자. 가하크와의 기본 패턴은 결계 후 기본 공격이며 가하크가 한 곳에 오래 머물러 있으면 일혈점라를 사용하자. 스테이지 1처럼 방어막이 펼쳐지면 공격판정을 가지며 결계로 가하크를 봉쇄하면 방어막은 원위치로 되돌아온다.

* 프롤로그 6

5번째 주술사인 스도우 히후미와 합류하기 위해 도심을 지나는 나오야 일행 앞에 거대한 요리가미가 나타난다. 이때 사에가미 야토는 수경에 비친 나미 공주와 신비한 교감을 교류하고 있었다. 요리가미를 물리친 나오야 일행은 다음 날 아침에 히후미와 합류한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다시 모습을 드러낸 가하크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 이때는 크리스마스 이브. 설치된 가란석 기둥을 파괴하기 위해 급파된 이지스 함대의 모습이 보인다. 한편, 사건의 근원지인 후지산에 집결한 오방륜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쇄기에 달라붙은 가혹한 선택이었다.

★ 스테이지 공략 (6)

이번 스테이지는 크게 산중 미로와 산속 보스 스테이지의 두 가지 무대로 나뉜다. 첫 번째 무대는 외길 통로로 비교적 간단하다. 다만 통로 중간에 있는 얼음 동굴에서 헷갈려서 길을 제대로 못 찾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R2, L2 버튼으로 화면을 조절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야시마를 선택하여 점프와 왕기 스테이터스를 올린 다음, 첫 번째 필살기를 사용하면서 진행하면 비교적 쉽게 보스에게 갈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보스. 이 보스는 다양한 공격을 구사하는 것도 아니고 그다지 빠르지도 않지만, 주위 여건이 가혹하기 때문에 아마 이 게임에서 가장 어려운 스테이지가 아닌가 싶다. 이 보스는 고개를 넘어서 맞은 편 평지 쪽으로 서서히 후퇴하는 이동 페이스를 갖는다 그러므로 미리 이 위치에 가서 잠깐 기다리자. 이때 살펴야 할 것은 보스와 캐릭터와의 높이다.

중거리에서 왕기탄이 맞을 높이일 경우에는 왕기탄을 한 발씩 발사하자. 이때, 적의 쇠기탄을 타이밍에 맞게 튕겨내면 오히려 적 보스가 이것을 맞게 된다. 그러나 보스가 위로 뜨거나 아래로 내려간다면 일단 그 자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여기에서도 봉진부와 왕기 스테이터스를 올리도록 하자.

* 프롤로그 7

후지산에서 간신히 도망쳐 나온 나오야 일행은 그곳에서 쇄기의 소재와 나오야의 검인 아라하바키의 봉인된 힘에 대해서 알게 된다. 그러나 그 봉인된 힘을 해방하기 위해서는 아오야가 스스로 쇄기를 뽑지 않으면 안되었다. 배를 타고 지하동굴에 도착한 나오야 일행은 그곳이 예전에 고천의 민족이 살던 도시였다는 것은 알게 된다. 하지만 그곳에는 살아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었다. 야시마의 밀교술법의 도움으로 아라하바기의 봉인을 푼 나오야는 붕괴되는 도시에서 탈출하고 다음 목적지로 향한다.

★ 스테이지 공략 (7)

스테이지 7의 전반부는 강제 스크롤 스테이지로 배를 타고서 진행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우선 쇠기 게이지를 반정도 채워야만 다음 무대에서 고생하지 않는다. 수(水)의 오행을 가진 가부로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쉽게 도달할 수 있다. 등장하는 적을 죽이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많은 미니가란석을 부숴서 게이지를 채우도록 하자. 다음 무대에서는 적은 등장하지 않지만, 가장 어려운 곳 중의 하나로 점프에 능숙해야 하며, 제어를 잘 해야만 한다. 또한 점프 도중 번개에 맞으면 그대로 강물에 빠지기 때문에 운도 따라 주어야 한다. 여기에서 해야 할 일은 미니가란석을 깨뜨려서 쇠기 게이지를 노란 색으로 만든 다음, 맞은 편 입구까지 도달하는 것이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보스가 등장하지 않는다. 스테이지 6에서 체력이 너무 소모되었으면 배 뒤편에 있는 용혈을 사용하여 HP를 채우자.

* 프롤로그 8

가란석이 나타나는 바람에 수몰된 시카지마. 그 하늘을 뒤덮은 것은 거대한 원반형 물체인 요리가미였다. 나오야 일행은 가부와 다시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그의 사명이 시카지마 신관에 모셔져 있는 요석의 보호였다는 걸 알게 된다. 자미선이 정말로 찾고 있던 것은 비시(非時)의 열매였다. 불로불사의 존재가 알려지자, 신(神)문서, 일곱 개의 쇄기, 금문, 상세, 고천의 민족이 하나로 엮어지게 된다. 요리가미의 태내에서 나오야는 쇄기를 뽑아내고 나오야의 필살기로 내부에서 일도양단(一刀兩斷)해 버린다. 그리고 그들은 마지막 쇄기가 있는 센다이로 향한다.

★ 스테이지 공략 (8)

가하크에게 조종받는 야토와 먼저 싸우게 된다. 야토의 몸통 공격은 체력의 3할을 깎아내기 때문에 정면 공격보다는 측면으로 돌아서 접근한 다음, 결계를 치고 기본 공격의 패턴으로 차근차근 야토의 에너지를 없애자. 봉진부와 결계 스테이터스의 수치를 올리면 나오야로 싸우기가 편하다. 야토를 물리치면, 나미 공주 그리고 가하크가 차례로 나타난다. 결국 가하크에 의해 마지막 쇄기가 뽑히고 무대는 바뀌면서 가하크와 결전을 벌인다. 야시마와 가하크의 대전에서는 싸울 필요는 없고 계단 끝까지 다다르면 나오야가 평지에서 가하크와 싸운다. 야시마의 점프 레벨을 7로 만들어 놓으면 쉽게 계단 끝까지 오를 수 있다.

드디어 가하크와의 마지막 결전이다. 가하크의 HP는 6800이나 되므로 나오야의 봉진부와 왕기 스테이터스를 최대한 올리자. 가히크의 공격은 쇠기탄 공격, 유도 쇠기탄 공격, 탄환 공격의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탄환공격은 방어를 해도 에너지가 줄지 않는다.

* 프롤로그 9

가란석에 의한 지각변동으로 센다이시는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나오야 일행은 폐허가 된 마을에서 가하크에 의해 조종된 사에가미 야토와 싸우게 된다. 야토를 쓰러뜨리자, 나미 공주가 갑자기 나타나고 잠시 후, 가하크도 세 번째로 등장한다. 가하크는 오오가 성적에 묻혀져 있는 마지막 쇄기를 뽑아 버린다. 이때 일본의 상공은 쇄기 일곱 개가 빛나고 있었다. 모든 쇄기가 뽑혀버린 지금, 금문이 출현하는 것은 시간문제였다.

★ 스테이지 공략 (9)

이곳에서는 인푸와 두 번 싸우게 된다. 첫 번째는 히후미로, 두 번째는 나오야로 싸우게 되는데 히후미로는 점프한 다음, 실 공격으로 인푸의 HP를 2000정도 줄이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인푸의 탄환 공격은 방어하면 뒤로 약간 밀리기만 할 뿐, 에너지는 줄지 않지만, 쇠기탄과 그물망에 의한 공격은 적지 않은 피해를 입히므로 방어해서 그 피해를 감소시켜야만 한다. 봉진부의 수치를 늘려서 HP가 많이 줄었을 경우에는 부적을 여덟 장 사용하는 팔극천지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회복하자. 점프 후에 떨어질 때는 공격 버튼을 눌러야만 인푸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이제 중간 데모 화면을 거쳐서 나오야로 결전을 펼치게 되는데 히후미로 싸울 때보다 훨씬 힘들다.

나오야가 마지막으로 얻은 세 번째 초필살기를 4방 정도 맞춰야 하는데, 이 공격은 나오야의 HP가 160이 줄어들면서 인푸에게 약 1200정도의 피해를 입힌다. 적색 용혈에 들어가거나, 부적 5장을 사용하는 오망성력을 이용하여 인푸의 공격을 무효화시키면서 공격하면 수비부담을 조금 줄일 수 있다.

* 마지막 프롤로그

얀론에 의해서 마침내 금문이 나타난다. 그와 동시에 나미 공주도 자미선에 의해 봉해졌던 에나의 땅에서 부활한다. 현세의 기둥을 감싸는 왕기와 순기의 순환으로 삼라만상의 이치가 정해지는 것이다. 나미 공주의 소원은 자미선이 12,000년 전에 파괴한 현세의 기둥을 재생하여 왕기를 상세로 보내는 것이다. 현세의 기둥을 재생시키는 이유는 이 나라가 파국으로 치닫는 것을 막기 위해서, 그리고 얀론과의 결전을 치르기 위해서이다. 오방륜은 시작의 섬, 에나의 땅을 향해 무거운 발걸음을 옮긴다.

★ 스테이지 공략 (10)

이번 스테이지에서의 첫 번째 무대는 얀론에게 가기 위한 경계지역이다. 우선 쇠기 게이지를 노란 색으로 바꾸기 위해서 요리가미와 미니가란석을 파괴하자. 다음 무대에서 이 게임이 끝나기 때문에 일단 게이지가 노랗게 되면, 다른 것은 볼 필요도 없이 곧장 직진하여 중간보스에게 향하자.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야시마 다이키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중간 보스도 야시마의 첫 번째 필살기인 염독락이나 두 번째 필살기인 대염독락을 사용하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두 번째 무대는 나오야와 얀론의 1대1 대결로 이어진다. 게임은 이제 거의 절정에 이르는데, 나오야는 능력 스테이터스의 상승 없이 기본 능력으로만 싸워야 한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나오야의 세 번째 초필살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2번만 제대로 맞추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갈 수 있다. 상황은 역전되어 이번에는 모든 능력치가 최고로 된 상태에서 얀론과 죽을 때까지 싸운다. 적색 용혈에 들어가거나, 부적 다섯 장을 사용하는 오망성력을 이용하여, 얀론의 쇠기탄을 무효화시키고 가까이서 기본연타공격으로 요리하면, 마지막 보스치고는 정말 쉽게 죽일 수 있다.

ⓒ1998 SQUARE / YUKE'S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