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AVI 확장자로 된 동영상을 받아서 PC에서 재생을 확인한 다음, PMP나 휴대폰, MP3에 옮겨도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건 AVI확장자를 가지고 있지만 구성되어 있는 코덱이 달라서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번에는 이뮬 eMule을 이용해 코덱 별로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이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http://emulemorph.sourceforge.net/modules.php?name=Downloads&d_op=getit&lid=105

동영상은 보통 Avi, Mp4, MKV, 3GP 등 여러가지 확장자로 되어 있고, 또 여기서 Xvid, DivX, H264 등 여러가지 코덱으로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같은 코덱이라도 비트레이트에 따라 화잘이 달라지는 등 정말 여러가지 중구난방이라 복잡합니다. PC에서는 KMP를 설치해 간단히 재생하면 되지만 PMP나 동영상 지원 휴대폰, 디빅 플레이어에 옮겨 재생하려면 코덱과 확장자에 따라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P2P나 웹하드에서 가장 많이 만나볼 수 있는 동영상은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ivX와 Xvid, H264 이렇게 세가지로 압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H264는 최신 코덱에 화질이 좋지만 지원하는 PMP나 디빅 플레이어가 잘 없고, DivX의 경우 점점 사용하지 않는 추세입니다.

 현재로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호환성이 좋은 동영상 파일은 Xvid코덱으로 되어 있는 동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Xvid라도 음성 코덱이 DTS일 경우 음성이 안 나올 수 있지만 대다수가 MP3나 AC3로 인코딩되고 있고, 비트레이트 또한 너무 높으면 끊어지지만 대부분 2000k 이하로 인코딩 되어 별 문제가 없습니다.) 릴리즈되는 대다수의 TV, 영화 파일들이 이 Xvid코덱으로 되어 있어서 파일을 구하기 쉽고, PMP나 디빅 플레이어에서 별도의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재생할 수 있어 호환성도 좋죠. 최근 고사양 Mp3플레이어나 휴대폰에서 광고 문구로 볼 수 있는 무인코딩 파일 지원, 엔탈릴 지원 등의 문구는 바로 이 Xvid코덱으로 된 동영상 파일을 지원한다는 말입니다.

이뮬에서는 인터넷 상의 수많은 동영상 중에서 특정 코덱만 선택해서 검색,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먼저 검색 페이지에 가서 세부 검색 옵션에 가서 Codec부분에 Xvid라고 입력 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검색이 됩니다.


그럼 동영상으로 한번 소개하겠습니다. TV 방송의 경우 날짜를 100528 이런 식으로 입력하고, Codec 부분에 Xvid를 입력 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검색됩니다. 더블클릭해서 손쉽게 다운로드 하면 되겠죠.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emule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