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중반 PS1 시절 주변기기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프로 액션 리플레이라는 기기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PS1용 프로 액션 리플레이
사진 출처 : http://moderngame.pe.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6567

이게 무엇이냐 하면 게임의 세이브 데이터를 조작해서 경험치를 올리거나 숨겨진 캐릭터를 꺼내 쓸 수 있게 만드는 일종의 치트(해킹)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작동 방법은 특정 코드를 입력하면 여러 숨겨진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었는데요. 게임 잡지에서는 뒷부분을 할애해서 이 코드를 소개해 준 걸 보면 제법 사용자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시간은 흘러 작동하는 PS1의 숫자는 줄어들고(렌즈 교체나 전원부분 교체하는 분들이 많았던 걸 보면 90년대 중반에도 PS1의 내구성은 상당히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PS1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ePSXe같은 애뮬레이터를 이용해 PC에서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따라서 하드웨어 방식이었던 액션 리플레이를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구현한 프로그램이 나타났으니 바로 오늘 소개할 PEC(Psx Emulation Cheater) 입니다.


# 설치 방법
먼저 http://pec.duttke.de/ 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 버전의 경우 자동으로 설치해 주고 무설치 버전의 경우 압축을 풀어 폴더 안에 있는 gpupec.dll 파일을 ePSXe의 플러그인 폴더에 복사해 줍니다. 기본 설정은 ePSXe 폴더 안에 plugins 폴더 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ePSXe의 그래픽 플러그인 설정에 가서 psx emulation cheater 를 선택, 설정 버튼을 눌러 원하는 그래픽 플러그인을 골라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Pete's OpenGL Driver 1.76버전을 사용했습니다.아래 그림을 참조해서 설정해 주세요.


그런 기본적인 설치는 끝이 났습니다.

# 작동 및 적용 방법
PEC는 힘들게 코드를 찾아다닐 필요 없이 게임별로 코드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설정되어 있는 게임은 일부에 불과하고 , Hex 편집으로 하거나 Bleem,VGS같은 다른 애뮬레이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여러 기능이 있지만 오늘은 가장 기초적인 기능만 소개합니다.

 PEC 프로그램을 실행 후 먼저 좌측편에 있는 Games의 게임 목록에서 원하는 게임을 선택 후 우측 Cheats 패널에서 적용할 기능을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가장 아래에 있는


Send Cheats to Plugin 버튼을 눌러주면 Waiting for Plugin이라는 창
이 뜨는데 이 상태에서 게임을 실행시킵니다. 절대로 창을 닫으시면 안 됩니다.

저의 경우 바이오 하자드 영문판(Resident Evil 3 - Nemesis를 이용해 봤습니다.
다운로드 ed2k 링크 : 바이오.하자드.3.[PS][SLUS-00923].Resident.Evil.3.Nemesis.(U).(AVG).(Capcom).rar



숨겨진 캐릭터 "두부"를 이용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무기 연사, 캐릭터 고르기, 무기 고르기가 가능해집니다. 롤플레잉 게임의 경우 레벨을 99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겠죠.

<<참고 링크 >>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J&qnum=1830245
http://mar.gar.in/joogunking/psx
http://mar.gar.in/joogunking/emulation
http://mar.gar.in/joogunking/game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