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많이 보시는 분들은 한번쯤 유튜브를 동영상 플레이어처럼 한쪽편에 띄워놓고 보고싶다는 생각을 해 보셨을겁니다. 저는 비슷한 기능을 멀티탭 브라우저 웹마를 이용해 구현하고 있었는데 유튜브의 영상들이 워낙짧다보니 어지간히 손이 많이 가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Muziic같은 유튜브 전용 플레이어도 사용해 봤는데 스킨의 사이즈가 너무 큰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웹마 홈페이지의 커그님이 개소리넷이라는 국산 유튜브 연속 재생 플레이어를 소개해 주셔서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소리넷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먼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사진을 보시죠.
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재생 화면과 플레이리스트를 제외하고는 아무 기능도 없이 영상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간결하고 편리한 것이 마치 맥의 프로그램을 연상시키는군요.(전체화면 버튼이 없다는 것도요.^^.)

MP3 다운로드 등 자잘한 부가기능이 있지만 저는 유튜브 플레이어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정말 간단해서 한번 설치해 만져보시면 누구라도 알 수 있습니다. 사용법 링크 설치 과정에 스폰서 프로그램 설치하는 옵션이 있는데 필요없으신 분들은 체크를 해제하시고 설치하세요.

영상을 재생목록에 추가하는 법은 좌측 하단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개소리넷 홈페이지에서 검색 후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웹마나 더월드, 맥쏜 등의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검색바 옵션에 http://127.0.0.1:7301/?mode=search_movie_google&ver=3.0&q=%s 를 추가해 주시면 검색바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개소리넷 수동 설치& 사용하기>>
개소리넷에서 제공하는 검색은 결과수가  너무 작고 썸네일도 없으며 미리보기도 안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북마크 해 놓았던 유튜브 영상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개소리넷은 설치 폴더에서 재생 목록을 수동으로 편집하면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개소리넷 설치 폴더 안의 GaesoriPlayer.ls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이전에 만든 재생 목록이 있으실 겁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sLO8GFg8T70 |Apple Music Event 2001 The First iPod#01
                        주소                                     구분바                       제목
이런 형식으로 수동 편집해 주면 유튜브 링크만 있으면 개소리넷의 검색 필요 없이 연속 재생이 가능합니다.
귀찮으시면 주소만 추가하고 구분바와 제목은 없어도 됩니다.

사실 개소리넷 폴더 안의 gaesoriplayer.exe와 GaesoriPlayer.lst. 두 파일만 있으면 유튜브 연속 재생 기능은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필요없는 파일을 모두 제거한 버전은 다음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mediafire.com/?mgmeoqgqyug

<<아쉬운 점>>
1. 화질이 유튜브의 가장 낮은 화질 옵션으로 재생됩니다. 유튜브에서 화질을 논하는 것은 좀 그렇지만 &fmt=18 정도의 옵션을 주면 그래도 볼만한데 그것보다 더 낮은 옵션이 적용되어 있는 듯 하네요.
2. 스페이스바로 정지되는 유튜브 기본 단축키가 적용이 안 되네요. JWplayer를 이용한 것 같은데 JWplayer에서도 지원되는 기능을 왜 제거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유튜브는 매쉬업을 적극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에서 잠깐 말씀드린 유튜브 재생 프로그램인 Muziic의 경우 유튜브에서 저작권까지 해결해 주면서 지원을 해 주더군요. 유튜브가 개방과 공유라는 기본 정신을 아직까지 잘 지켜가고 있어 앞으로 개소리넷같은 편리한 프로그램이 더 많이 나올 것 같은 기대가 됩니다.

유튜브 관련 매쉬업을 몇개 소개하면서 글을 맺겠습니다.
<<관련 링크>>
joogunking님의 youtube 태그 북마크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