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메가가 넘는 메모리를 사용하고 시작 프로그램에 몇 개의 프로세스까지 등록하는 윈도우즈용 iTunes는 정말 무겁고 골치 아픈 프로그램입니다.
가볍게 설치하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아이팟 사용자가 아니라면 사용할 이유가 없는 프로그램이죠.
[프로] 군살 많은 아이튠즈 가볍게 설치하기
아이팟 사용자도 iTunes보다는 Winamp등의 아이팟 대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iTunes를 포기할 수 없게 만드는 한가지가 있는데 바로 팟캐스트입니다.
오디오북이나 음악 방송을 RSS리더같이 편리하게 배달해주는 팟캐스트.
개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지원해주는 방송국이나 웹진들이 많아지면서 여러 정보를 팟캐스트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iTunes가 다행히도 공개 포맷인 RSS, MP3, MP4를 이용해 만들어주어서 다른 프로그램이나 MP3플레이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오페라같은 웹브라우저나 RSS리더에서도 팟캐스트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ZiePod라는 팟캐스트 프로그램입니다.
 
<1.0 프리웨어 버전 바로 다운로드>


제작사 링크 : http://www.ziepod.com/

ZiePod는 프리웨어 버전과 2달러짜리 상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프리웨어 버전도 좋지만 동영상 팟캐스트가 스트리밍되지 않는 단점이 있죠.
(다운로드하면 외부 프로그램으로 재생 가능합니다만.)

<추천 이유>
1. 가볍다. iTunes의 3분의 1정도의 메모리 사용량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설치 용량에다 메뉴를 눌러보시면 약간의 느려짐이 있는 iTunes에 비해 빠르게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무설치. 설치 폴더를 복사하기만 하면 따로 설치 과정 필요없고 설정한 팟캐스트를 어디서든 그대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옵션. 새로운 팟캐스트가 도착하면 팝업으로 알려주고 트레이로 축소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각 피드에 대한 확인 시간 설정도 가능합니다.

<간단한 사용법>
RSS리더와 사용법이 거의 똑같습니다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1. 먼저 팟캐스트 RSS주소를 복사합니다. 이 글 가장 아래의 추천 팟캐스트를 참조하세요.
http://danpod.kangjang.net/rss/weekly_cultwo.xml

2. Subscriptions 탭에서 Add – Add Podcast를 누르고 OK버튼을 눌러 추가..

끝입니다. 아래 옵션 변경을 참조해서 옵션을 조정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몇가지 옵션 변경>
제가 추천하는 몇가지 옵션 조정을 소개합니다.
1. Display – When Ziepod starts up, automatically switch to 옵션을 Subscriptions로 변경

2. Genaral – Base Download Path를 조정해서 원하는 폴더에 팟캐스트 파일을 저장하세요.

3. 주의 : 프리웨어 버전의 경우 비디오 팟캐스트는 바로 재생이 불가합니다. 일단 다운로드 받은 다음. 오른쪽 클릭 후 Play(ext)를 클릭하면 PC내에 설정된 MP4 플레이어로 재생이 가능합니다.(저 같은 경우 KMP로 바로 재생이 되니 편리하더군요.)


<몇가지 추천 팟캐스트 주소를 소개합니다.>

- 포딕스 : http://podics.qrobo.com/ : 팟캐스트 불모지인 국내에도 포딕스라는 팟캐스트 포털이 있습니다.
- sonibyte: http://www.sonibyte.com/rssfeed : 해외 팟캐스트 포털
- CNN : http://www.cnn.com/services/podcasting/ : 래리킹 라이브가 느리지만 팟캐스트로 지원됩니다.
- CNET : http://www.cnet.com/podcasts/
- 두시탈출 컬투쇼 주간 하이라이트 : http://danpod.kangjang.net/rss/weekly_cultwo.xml 
- 메이비의 볼륨을 높여요 : http://danpod.kangjang.net/rss/maybee.xml

블로거님들의 추천 팟캐스트
http://dldktn.tistory.com/73
http://i-dreaming.com/2511476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