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기반 동영상 서비스로 embed코드를 이용한 퍼가기 지원으로 웹2.0의 확산이란 개념을 처음 만들어낸 유튜브. 시장을 창조하고 선점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는 혁신으로 1위 자리를 내놓지 않는(거의 독점에 가깝죠.) 동영상 서비스의 절대 강자임에 분명합니다.

 화질이 저질이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OpenAPI를 이용한 수많은 매쉬업, ipod같은 휴대 기기에서도 바로 지원되는 등 도저히 쓰지 않고 배길 수 없는 기능들을 하나하나 더해가고 있는데요.

  화질과 함께 제가 생각하는 유튜브의 가장 단점은 바로 촌스러운 스킨이 아닐까 합니다. 플레이어 아래쪽에 커다랗게 자리 잡은 회색빛 재생바는 유튜브의 트레이드 마크이자 딱딱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죠.
  화질이야 트래픽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해도 플레이어 정도는 지원해 줄 법도 한데..(특히나 후발 주자인 vimeo같은 곳은 고화질에 깔끔한 플레이어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이 사실을 알았는지 플레이어 꾸미기 기능을 선보였지만 결과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그야말로  재앙이죠. 이게 꾸미기라니.. 차라리 기본 플레이어가 더 나아보입니다. 플레이어 주위에 있는 색상띠는 오히려 없느니만 못하고 비디오 영역만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화면일 때에도 없어지질 않는 센스..
 유튜브에는 과학자만 있는건지 미적 감각과 사용자 편의성 디자인은 제로군요..ㅠㅠ.

그래서 이번에는 유튜브 플레이어 스킨 변경하는 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번에도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결과물을 보시죠.


한결 낫죠. 재생시에는 재생바도 없어져서 영상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 소스를 참고하세요.
<EMBED src=http://www.jeroenwijering.com/embed/player.swf width=550 height=36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flashvars="file=영상 주소&amp;fullscreen="true" allowfullscreen="true">

이걸 실제로 적용해 보면


위  사진의 위치에서 링크 주소를 복사해서

<EMBED src=http://www.jeroenwijering.com/embed/player.swf width=550 height=360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flashvars="file=http://www.youtube.com/watch?v=VZvm5H4F-aA&amp;fullscreen="true" allowfullscreen="true">


위와 같이 붙여넣기 한 다음 게시판이나 블로그의 HTML모드에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바뀌는 점
1. 밑의 재생바가 전체화면시에 사라집니다.
2. 유튜브 기본 플레이어와 렌더링 방식에서 차이가 나는지 영상이 약간 선명하고 깍두기 현상이 일어나네요.
3. 기존에 화면을 클릭하면 유튜브 원본으로 이동하던 것이 멈춤 명령으로 바뀝니다.

이 방법은 FLV 스트리밍 동영상 분야의 전문가인 종스비님의 블로그에서 참조했습니다. 방문하시면 더욱 많은 자료가 있어요.
http://blog.naver.com/jongsbee

<<참고 링크>>
http://www.idesktop.tv/

http://blog.naver.com/jongsbee

joogunking :: YouTube 유튜브 맞춤식 플레이어 이용 동영상 연속 재생 하기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