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gunking :: Windows Live Writer WLW Portable 무설치 버전

최근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횟수가 늘었다. 이유는 Windows Live Writer(이하 WLW)라는 편리한 도구를 만나서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와 검색을 참조하시고.... 지금부터 WLW를 사용한 소감을 한번 써 보겠다.

결론 : 티스토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면 무조건 사용하세요.
예전 베타버전일때 한번 사용해 봤던 WLW는 심히 불안정하고 보잘것 없는 에디터 성능으로 실망을 주었는데 최근 발표된 2008빌드  : 120.1366.1026 버전은 정말 만족스럽다 웹과 오프라인의 진정한 융합은 이런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듯 하다.

설치가 엄청 오래걸리는군..
MS가 그냥 무료로 뿌리는 것이 아니다. 윈도우 인스톨러를 ActiveX로 깔고, .net프레임웍도 깔고, 윈도 라이브 업데이트 메니저도 깔고 같이 까는 것들이 한두개가 아니다. 까딱 잘못해서 라이브에 관련된 각종 프로그램도 체크하면 안 그래도 오래 걸리는 설치시간은 배로 걸린다. 내가 윈도 업데이트를 안해서 최신 소프트웨어를 까는데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건 너무한데... 

그림 삽입이 약간 이상하다.
WLW은 그림 삽입이 정말 편리하다. 이미지를 클립보드에서 붙여넣어도 바로 들어가고, 마우스로 드래그해도 바로 삽입된다. 테두리에 음영도 예쁘게 생긴다. 그런데 한가지 이상한 점이 그림이 삽입된 문서를 업로드하면 2개가 업로드 된다는 점이다. 검색으로 썸네일을 만들어 그림 클릭하면 썸네일은 놔두고 업데이트 이미지가 뜬다는 것을 알아냈는데(무슨 말인지..). 다음 버전에는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왜 구글에서 이런 것을 만들지 못 했을까?
웹과 연동되는 여러 어플들을 만들어내는 구글이 이런 프로그램을 왜 진작 만들지 못했을까? 웹과의 연동되는 모습은 딱 구글의 그것인데.. PICASA는 만들면서 왜 이런 편리한 도구는 진작 만들지 못했을까? MS가 애플이나 구글같은 곳에 비해 혁신성이 떨어져버린 공룡이라는 평가가 있지만 가끔 이런 것들을 만들어주니 미워할수가 없다.

아래아 한글에도 빨리 블로그 API가 지원되었으면...
WLW도 많이 편리해졌지만 내가 가장 잘 다루고 빠른 속도를 내는 에디터는 단연 아래아 한글이다. 비록 한글의 고급 기능들은 블로그에 다 보여줄 수는 없겠지만 한글의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집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다. 지금 WLW에서 2초 걸리는 텍스트 색상 변경도 1초 이내로 가능할 것이고, 표편집은 뭐 비교가 안 된다. MS오피스2007에는 이미 적용이 되었지만 오피스에서의 편집 속도는 WLW와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아래아 한글에도 빨리 블로그 API가 지원되었으면 좋겠다.

<참고 링크>
Writer Zone
joogunking :: Windows Live Writer WLW Portable 무설치 버전
miseryrunsblog. :: Windows Live Writer로 티스토리 글쓰기.
miseryrunsblog. :: Windows Live Writer + 티스토리 사용 방법. (두번째 이야기)
할랑할랑... :: 티스토리 글쓰기(위지윅) 너무 느려요~ - Windows Live Writer 체험기
LOHAN군 妄想리 :: Windows Live Writer에서 이미지 테스트 입니다.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