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민트 15 + Wine 1.6X 이용 카카오톡 PC버전 설치하기


스크린샷이 날아가 간단히 글로 설명합니다. 때문에 메뉴나 용어 명칭 등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우선 리눅스 민트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설치한 위에 설치했구요.

http://ftp.neowiz.com/linuxmint-iso/stable/15/linuxmint-15-cinnamon-dvd-32bit.iso

카카오톡 PC버전 넘버는 1.0.2.306 입니다.


13년 7월 현재 리눅스민트 소프트웨어 관리자에서 검색하면 Wine이 1.4X 버전이 설치되는데 이버전은 카카오톡 PC버전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최신 버전인 1.6X대 버전을 설치해야 하죠.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 소프트웨어 관리자의 PPA 저장소 추가에서 ppa:ubuntu-wine/ppa 를 입력해주고 새로고침을 하면 새 버전이 설치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카카오톡 PC버전 파일 위에서 오른쪽 클릭 후 Open With 에서 Wine... 으로 되어있는 것을 클릭.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가 생기고 이제부터 일반 PC버전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창의 레이아웃같은 것은 깨지지만 기능은 문제 없네요.


## 여담 ##

카카오톡 PC버전 윈도 XP SP2에서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닷넷이나 자바 같은 것도 요구하지 않고 프로그램도 가볍군요. 메모리는 20메가 정도 소비하는 것 같고, 설치 폴더만 복사해놓으면 따로 설치 과정 필요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정이 저장되는 폴더는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Kakao\

입니다. 많은 설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채팅 데이터나 이모티콘 등이 있네요.


시작시 서버를 체크해 동의여부 없이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과 모바일 버전으로 문자 인증을 받아야되는 점은 약간 불만입니다. 


같은 PC라도 윈도버전과 리눅스 버전은 문자 인증이 공유되지 않네요. 윈도 버전은 포맷 후 재설치시 따로 재인증이 필요없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실정도의 분들은 아시겠지만 WINE 이 구동되는 리눅스 배포판이면 위 방법과 동일하게 카카오톡 PC버전을 설치 가능합니다. 우분투, 데비안은 물론이죠..


## 참조 링크 ##

http://www.linuxmint.kr/

http://www.winehq.org/

http://www.winehq.org/download/ubuntu

http://www.kakao.com/talk/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