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D-dub 포트 하나만 있는 모니터가 하나 추가로 생겼는데 이걸로 듀얼모니터를 구축하는데 고민이 생겼습니다. 현재 유니텍 LEGEND GF7025 DVI 판도라 메인보드 를 사용중인데 이 보드가 DVI를 지원하기는 하는데 디지털 출력만 지원하는 DVI-D 포트입니다. http://pc.danawa.com/price_right.html?pcode=473623

앞쪽 부분이 십자로 되어있는 DVI-I포트는 젠더만 달면 D-SUB포트도 사용 가능한데 일자형으로 되어있는 DVI-D는 아날로그 출력을 하지 않아 D-SUB는 별도의 컨버터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출력이 불가능합니다. 컨버터를 알아보니 20만원 정도더군요.ㅠㅠ.

DVI.jpg
http://it.donga.com/openstudy/6141/
처음에 이 사실을 몰라서 DVI-I 젠더를 구입해 핀을 휘어서 꽂았는데 작동하지 않고, DVI-D젠더(이건 왜 존재하는지 모르겠습니다.)를 또 구입해 돈만 만원 정도 버렸습니다.

기존 부품을 최대한 활용해서 듀얼 모니터를 구축하려고 했던 원래 계획이 복잡하게 되었는데. 고가의 컨버터 대신 몇가지 대안을 생각해봤습니다.

#### 추가로 그래픽카드를 다는 방법
좋은점 : 게임 성능이 좋아짐
http://dmall.danawa.com/sale/saleListMenu.php?nCateC1=861&nCateC2=876
소요금액 : 중고의 경우 2만원 정도 + DVI케이블도 구입.
단점 : 게임을 하지 않는데 그래픽 카드를 추가로 부착할 경우 필요없는데 반해 전력 소비량이 많아 전기요금이 걱정됨. PC를 켜놓는 시간이 많아 부담됨.

#### 모니터 분해후 DVI 지원되는 AD보드 부착 패널만 재활용
좋은점 : 부품에 대한 지식 늘어남
http://search.auction.co.kr/search/search.aspx?keyword=AD%BA%B8%B5%E5+dvi&
소요금액 : 중고의 경우 3만원 정도 + DVI케이블도 구입.
단점 : 여렵다...

#### 모니터 중고 판매 후 DVI 지원되는 모니터 구입
좋은점 : 모니터 완벽 작동
소요금액 : 2만원(3만원정도에 판매 5만원정도에 구입)+ DVI케이블도 구입.
단점 : 모니터가 잘 안팔리고 번거로움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