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그러니까 파워포인트나 키노트를 웹상에 구현하려는 노력은 여러번 있었습니다. 그러나 협업이 별로 요구되지 않고 키노트의 강력한 전환효과, 파워포인트의 엑셀과 엑세스의 데이터 연동 기업 특유의 빡빡한 레이아웃을 구현하기에 웹언어는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파워포인트를 웹언어로 그대로 구현하려는 http://docs.google.com/http://show.zoho.com/ , http://www.thinkfree.com/ 의 노력이 아직까지 걸음마 상태인 것을 보면 HTML5가 아닌 HTML10 정도는 되어야 할것같아 보입니다.

SlideRocket

헌데 웹표준을 포기하고 성능을 위해 플래시를 채택한 http://prezi.com/http://www.sliderocket.com/ 의 모습은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어느정도 따라간 것을 보입니다. 특히 http://prezi.com/ 는 또다른 프리젠테이션 방식을 제안했고 GoogleLookup 함수를 적용한다면 엑셀, 엑세스의 데이터보다 신뢰도가 높고 최근의 것으로 대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번에 설명할 내용은 http://www.sliderocket.com/ 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보기에 이 웹서비스는 애플의 키노트를 웹상에 한 40% 정도 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슷한 http://prezi.com/ 가 한글 커뮤니티도 있는 것에 비해 본 서비스는 성능에 비해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정말 떨어지더군요. 그래서인지 본 웹서비스에서는 바로 한글 사용이 어렵고 적용해도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그럼 간단히 소개해 봅니다.

SlideFont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은 기본 제공하는 한국어 폰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글자 입력 누른 다음 우측에 은돋움 글꼴 3가지
은돋움(Korean Undotum)
은돋움굵게(Korean Undotum Bold)
은궁서(Korean UnGungseo)
선택한 다음 한글을 입력하면 됩니다.

추가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 폰트를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겠구요.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