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가 새로운 형태로 개편을 하면서 기존 웹페이지 방식으로의 접속은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별도의 애드온이나 프로그램 없이도 RT한 트윗도 볼 수 있게 되었고, TwitPic같은 이미지도 페이지 이동 없이 볼 수 있게 되었죠. 
주소도 http://twitter.com/아이디 에서 http://twitter.com/#!/아이디 로 바뀌고 다음 페이지로도 부드럽게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트윗덱과 같은 별도 프로그램에 대부분의 트래픽을 뺐겼던 트위터가 웹접속 비중을 늘리려 하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헌데 저같이 RSS로 단순히 정보만 받아보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약간 불편한 점이 생겼습니다. 웹페이지 읽는 속도가 느려졌고, 기존 방식은 페이지에 들어가면 웹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RSS를 감지해 구독할 수 있었는데 개편 후에는 자동 감지가 되지 않는군요.(오페라 11.00버전 기준입니다. 다른 웹브라우저는 잘 모르겠네요.) 따라서 RSS주소를 직접 만들어 써야 합니다. 다행히 아직은 트위터에서 자체적으로 RSS를 지원해 주네요.

개편 트위터 RSS 주소
http://api.twitter.com/1/statuses/user_timeline.rss?screen_name=유저이름
그러니까 Xguru님의 트위터를 알아보려면
http://api.twitter.com/1/statuses/user_timeline.rss?screen_name=xguru
이런 식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제가 구독하는 추천 트위터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web2.0
http://mar.gar.in/joogunking/web
http://mar.gar.in/joogunking/blog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