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초에 RIP버전 게임이 있었다.
과거 모뎀 시절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 700메가 CD 한장 배포하기도 몇일이 걸리던 때 Razor 1911 같은 릴그룹들은 게임의 동영상과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해 립버전이라는 패키지를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동영상을 제거하고 CD 트랙 배경음악을 제거한 립버전은 100메가 이하로 엔딩까지 볼 수 있는 완벽에 가까운 패키지였죠. 특정 립버전은 데모버전보다 용량이 적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광랜이다 FTTH다 해서 몇 기가나 되는 DVD 이미지도 쉽게 공유가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의 시대가 왔습니다. 사람들은 보다 원본에 가까운 게임을 즐기기 위해 CD나 DVD를 통째로 립핑한 이미지를 구해 크랙한 뒤 플레이하기 시작했고 립버전은 서서히 잊혀져가고 있었죠.

# RIP버전의 진화 RAS 패키지
헌데 최근 eMule 네트워크에 RAS패키지라는 게임들이 돌아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쪽 릴그룹에서 배포하는 게임 패키지 방식인데 상당히 편리한 효율적인 방식이더군요. 몇가지 특징을 소개하자면

먼저 압축률이 상당히 좋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다시피 3기가가 넘는 리딕 게임 패키지가 1.4기가 정도 합니다. 거의 반정도의 압축률이죠

리딕이 동영상보다는 리얼타임 이벤트가 많은 게임이라 삭제할 부분이 그리 많지 않아 더욱 놀라운 압축률입니다. 어떻게 이런 높은 압축률이 가능한지 설치 파일을 봤더니 7zip포맷으로 패키징이 되어 있더군요.


다운로드 받아 Setup.bat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CMD 창이 뜨고 이 압축파일들이 풀리면서 해당 폴더로 바로 설치가 됩니다. 정품 게임이 요구하는 인터넷 인증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완벽한 포터블 환경 설치가 가능합니다. 포터블 설치가 좋은 것이 해당 설치 폴더만 옮기면 저장 데이터나 설정이 그대로 보존되어서 포맷에도 걱정이 없다는 것이죠. D 드라이브에 설치하거나 심지어 USB에 설치해 가지고 다니며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 XBLA나 PSN, Steam으로 발매되는 식물 대 좀비나 앵그리버즈같은 캐주얼 게임들이 이 방식으로 패키지되어 ed2k네트워크로 많이 돌아다니더군요. 한번 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뮬 emule에서 RAS를 검색해 보시길.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