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이 델타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S1 애뮬레이터인 ePSXe를 능숙하게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ePSXe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커피의 ePSXe에서 먼저 공부하신 후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플레이 스테이션1 애뮬레이터인 ePSXe를 사용하던 도중 여러 게임을 옮겨가며 하는 개인적 특성 때문에 ePSXe가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이미지를 바꿔 실행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래픽 설정과 키 설정을 게임마다 약간씩 다르게 하고 있었는데 할 때마다 설정을 바꿔 주기가 영 불편한 것이었다. 그래서 검색하던 도중 찾아낸 것이 ePSXe용 프론드앤드 델타(Delta)였다.
다운로드:

프론트앤드 : 본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나 부족한 기능을 보완해 주기 위해 본 프로그램 상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다. IE상에서 돌아가는 맥쏜이나 웹마 같은 프로그램도 프론트앤드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설정과 세이브 파일을 편리하게 한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다.(클릭해서 큰 화면으로 보세요.)


델타를 쓰면 좋은점.
1. 실행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ePSXe로 이미지를 이용해 게임을 실행하는 경우 ePSXe실행 - 이미지 불러오기 - 실행의 과정을 거치지만 델타를 사용할 경우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를 만들어준 다음 클릭한번으로 실행 가능하다. 종료할 떄도 게임종료-ePSXe종료의 두 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ESC버튼 한번 클릭으로 바로 종료가 가능합니다.

2. 설정을 게임별로 따로 지정해 놓을 수 있다.
    ePSXe에서 2D게임을 실행하는 경우 3D게임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OpenGL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Soft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그리고 격투게임같이 패드보다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편한 경우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설정 변경의 번거로움이야 ePSXe의 가장 큰 단점이고, reg파일을 이용해 게임을 할 때마다 클릭해서 설정을 변경해주는 방법도 있지만 실행때마다 해 주어야하며 설정이 적용되었는지 확실히 알 수 없다. 델타를 사용하면 한 화면에서 설정을 간단히 변경할 수 있고, 게임마다 설정을 다르게 해 놓을 수도 있다.

3. 게임 세이브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ePSXe는 PS1 메모리카드에서 하듯이 mcr이라는 확장자의 파일 하나에 몇개의 블록을 만들어 블록단위로 게임을 저장해둔다. 하지만 게임이 많아져 mcr파일이 많아지면 게임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세이브 파일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블록을 복사하고 mcr파일을 바꿔 끼워주고 하는 등의 번거로운 방법도 있지만 델타는 게임별로 파일을 바꿀 필요 없이 편리하게 관리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사용법 간단 설명-- 델타는 PS2 애뮬레이터인 Pcsx2도 지원한다. 여기서는 ePSXe만 설명...
 설치를 완료하고 Setting-Option에 가서 ePSXe가 설치되어 있는 곳을 등록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툴바의 첫번째 버튼을 클릭해 게임을 등록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해서 등록된 아이콘이 게임의 설정을 저장해 놓는 항목이 됩니다. 아래의 Run Game버튼을 클릭하면 게임이 바로 실행됩니다.
  옵션 메뉴는 ePSXe 설정법을 알고 계신다면 다 하실 수 있으니까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바로 실행하는 아이콘 만들기
 델타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의 Config라는 폴더에 들어가면 dt2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이 설정한 게임들이 저장되어 있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 중 하나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로 만들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해보면 실행이 안 되죠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바로가기의 등록정보를 보면 대상이라는 박스에 파일의 주소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 주소 앞에 "C:\Program Files\Delta\delta.exe" -direct 라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띄어쓰기를 정확히 해야 실행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원래 문장이
"C:\Program Files\Delta\Config\FF1.dt2"
였다면
"C:\Program Files\Delta\delta.exe" -direct "C:\Program Files\Delta\Config\FF1.dt2"
으로 되는거죠. 이제 바로가기 아이콘이 아래의 좌측모양에서 우측 모양으로 바뀌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그리고 ESC키를 누르면 바로 종료. 마치 PC게임을 실행하듯 정말 편리하죠.

유의 사항
  델타의 설정 화면에서 Run Game버튼을 눌러 게임을 실행할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창이 뜨면서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경우 PSX CD/ISO 패널로 이동한 다음 Run Game 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실행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