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서 필수적이랄 수 있는 확장 기능. 한번 설정해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지만 새로 설치하거나 했을 때 설정을 옮기는 작업은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닙니다. 확장 기능을 많이 설치해 놓은 경우 확장 페이지에 가서 일일이 다시 받아서 설정할 생각을 하면 정말 막막하죠.

 http://usboffice.kr/zbxe/ 같은 커뮤니티에서 배포하는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고, FEBE같은 설정을 옮겨 주는 확장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이 특정 확장 기능만 선택해서 옮기거나 특정 설정만 선택해서 옮기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신 분들도 분명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설정을 수동으로 옮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윈도우즈용 포터블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만 설치형도 별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설치된 확장 기능 옮기기
설치된 확장 기능은 파이어폭스 폴더 안에 \Data\Profile\extensions 폴더 안에 있습니다.
이 아래에 있는 폴더들을 새로 옮길 파이어폭스의 동일 폴더로 옮겨주면 확장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firegestures같이 확장 이름으로 폴더가 되어 있는 경우에는 알아보기 쉽지만 Adblock Plus의 {d10d0bf8-f5b5-c8b4-a8b2-2b9879e08c5d}처럼 대부분 알아보기 힘들 방식으로 폴더 이름이 설정되어 있죠. 이 때는 폴더 안의 install.rdf를 메모장으로 열어 보면 어떤 확장 기능인지 나와 있습니다.

확장 기능 설정
위 폴더를 옮겨 확장 기능을 옮겼다면 확장 기능 설정도 옮겨야겠죠. 하지만 확장기능 설정을 옮기는 방법은 한결 까다롭습니다. 대부분 \Data\Profile 안에 흩어져서 있기 때문이죠. 자주 사용하는 FireGestures는 firegestures.sqlite파일에 저장되어 있고 Adblock Plus는 adblockplus라는 폴더 안에 모든 설정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확장 기능 자체에서 제공하는 설정 내보내기, 가져오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파이어폭스 자체 설정
파이어폭스 자체에는 설정할 것이 별로 없어서 설정 패널에서 설정해도 별로 시간이 걸리진 않지만 설정 파일이 보존된 파일을 복사해 주면 시간이 한결 절약됩니다. 
prefs.js 대부분의 설정
localstore.rdf 툴바 설정
places.sqlite 북마크
이렇게 보전되어 있습니다. 이걸 새로운 파이어폭스에 복사해주면 되겠죠..

Posted by joogunk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