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우분투를 사용해보고 만족했던 경험으로 이번에는 퍼피 리눅스에 한번 도전해 보았습니다.
2일간 사용해보고 간단한 결론을 내리자면 퍼피 리눅스 역시 정말 쉽고 편리하고 좋은 운영체제라는 점입니다.

JoogunkingPuppyLinux


공식 홈페이지 : http://puppylinux.org/
최신 버전 다운로드 ed2k 링크 : 퍼피 리눅스 Puppy Linux pup-431.iso

퍼피 리눅스는 리눅스의 가벼운 배포판 소개하는 글들에서 빠지지 않는 OS로 설치 이미지가 100메가밖에 되지 않습니다. 9년전에 나온 윈도우 XP가 700메가정도 하고 최근의 OS들은 DVD를 지원할 정도에 비하면 정말 작은 용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작은 Damn Small Linux 같은 것도 있지만 설치 과정에서의 실패로 퍼피를 선택했습니다.

ed2k 링크MorphXT를 이용해 다운로드 한 다음 어떤 방법으로 설치할지 우선 선택했습니다.
1. PC포맷 후 네이티브 설치 : 속도와 호환성은 좋지만 시험용으로 설치하는데는 위험 부담이 큼
2. VirtualBOX 가상머신 내 설치 : 편리하지만 속도도 느리고 OS를 교체하는 느낌이 안 듬^^.
3. Unetbootin 이용해 USB에 설치 : 네이티브보다는 느리지만 가상머신보다는 빠른 속도, 호환성, 가지고 다닐 수 있어서 이 방법을 선택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을 지원하는 Unetbootin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을 지원하는 Unetbootin


Unetbootin을 이용해 설치하는 법은 위 사진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여기서 하나 소개시켜드릴 유틸리티가 Unetbootin입니다. USB에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인데 사용법도 쉽고, 윈도우 CD영역 만드는 프로그램에서 드라이버가 없어 사용할 수 없는 싸구려 USB에도 문제없이 설치해주더군요. 저처럼 가상머신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이를 이용해 USB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는 http://unetbootin.sourceforge.net/ 입니다.



USB는 1기가만 넘으면 설치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 설치해도 700메가 정도밖에 차지하지 않네요.

그리고 http://hangeul.naver.com/share.nhn 에서 한글 폰트를 다운로드 해서 USB에 넣어둡니다. 그리고 링크 를 참조해 한글 관련 설정을 숙지해 둡니다. 퍼피 리눅스에 일단 들어가면 한글이 모두 깨져 나오기 때문에 웹브라우저로 찾아보려고 해도 볼 수가 없습니다.

USB에 퍼피 리눅스를 설치한 다음 메인보드 부팅 순서를 USB로 맞춰주고 부팅하면 설정 화면이 나타나고
사용 언어, 시간, 해상도 등을 설정해 준 다음 데스크탑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가장 위의 사진처럼 아이콘도 귀엽고, 속도가 느린 USB에서 구동하는데도 프로그램 구동 속도가 XP이상으로 빠르고 부드럽습니다.

설정이 필요없는 퍼피 리눅스

언어 관련 설정을 제외하고는 따로 설정이 필요없을 정도로 거의 모든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는 물론 설치되어 있으며 플래시도 설치되어 있어 다운로드가 필요없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Xvid코덱이 설치되어 있으며 워드 프로세서, 일정 관리, 메일 프로그램 등 일일이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심지어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NTFS 포맷 하드 디스크도 자동으로 인식해줍니다.
퍼피리눅스가 설치된 USB를 가지고 있다가 PC가 고장났을 때 사용해도 좋을 것 같군요.

추가 설정도 터미널 없이 간편하게..

설정이 다 되어있다고는 하지만 외국에서 만들어진 만큼 한글 관련 설정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글 관련 자료가 잘 없는 퍼피 리눅스이지만 다행히 쉽고 자세하게 설명된 글이 있어서 한글 보기관련 설정은 정말 간단했습니다. 물론 모든 설정이 되어 있는 우분투에 비할바는 아니지만요.^^.

아래 링크에 가시면 한글 설정 입력에 관해 알 수 있습니다.
http://www.hwangji.kr/sub/dev_leader/link/os/default.aspx?NHBBSID=NHBoardWebTip&NHBBSIDX=26
http://comm-prog.springnote.com/pages/3959497

*****  웹브라우저 한글 보기 *****
http://hangeul.naver.com/share.nhn 에서 한글 폰트를 다운받습니다. 그리고 퍼피리눅스의 파일 관리자를 열어서 /usr/share/fonts/default/TTF 경로에 복사해 줍니다. 파일 관리자를 열면 경로가 보이지 않는데 백스페이스를 한번 눌러서 상위 폴더로 가면 보입니다.

그리고 마운트된 NTFS 하드에 글자가 깨져 보이는 것은 다음으로 해결해 줍니다.

*****  NTFS을 마운트할 때 한글이 안보이는 현상 해결법 *****
'/usr/local/bin/drive_all'의 내용에서 아래 1과 같은 부분을 찾아내어 2처럼 변경해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텍스트로 열기를 누르면 됩니다.)
1.
   ntfs)
    #'mount' is a script that takes care of mounting ntfs...
    mount -t ntfs /dev/$ONEDRVNAME /mnt/$ONEDRVNAME
2.
   ntfs)
    #'mount' is a script that takes care of mounting ntfs...
    mount -o ntfs-3g /dev/$ONEDRVNAME /mnt/$ONEDRVNAME

'~/.pup_event'에 안에 있는 'drive_*'을 모두 지워주고 xserver를 재시작 해주면 한글이 아주 잘보이게 됩니다.
출처 : http://www.hwangji.kr/sub/dev_leader/link/os/default.aspx?NHBBSID=NHBoardWebTip&NHBBSIDX=26

이렇게 설정해주면 하드에 저장된 노래, 동영상 보기, 인터넷 정도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 입력 관련은 복잡해서 더 연구가 필요할 것 같군요.^^.
나비 Nabi같은 입력기를 사용하면 될 것 같은데..http://kldp.net/projects/nabi/

파이어폭스를 설치하면 더욱 좋은데 이또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퍼피리눅스에서 파이어폭스 설정하기는 따로 글을 올리겠습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는 자료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영문이라도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퍼피 리눅스 파이어폭스 설치하기 : http://www.murga-linux.com/puppy/viewtopic.php?t=46390

가볍고 빠르고 편리하고 설치 용량 작고, 귀여운 UI. 퍼피 리눅스를 설명하자면 이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참고 링크>>
http://mar.gar.in/joogunking/GNU


무료 운영체제 OS 리눅스 윈도우 XP 비스타 대용 우분투 리눅스 설치하기
Posted by joogunking
,